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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5GT 30d Ex

BMW F07 GT 순정 Alarm System Retrofit

먼저 제가 순정 알람시스템을 차량에 장착하게된 계기를 언급해보자면...


차 문을 잠그고 열때 국내차에도 대부분 있는 "삑~" 하는 부저소리 부러운데 국내에 들어오는 대부분의 비엠차량에는


이 기능이 없습니다... 이 기능을 위해서는 순정 알람시스템이 장착되어야 하기 때문인데 M5나 7시리즈 등 일부의 차종


에만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비엠에 피에조 부저를 따로 장착하여 락/언락할때 부저소리가 나는 튜닝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 또한 이걸 하고싶어서 예전부터 해야지 해야지 하다가 결국 비머베르크 까페의 종현이아빠님께서 만드신 모듈을


구입했고 삼성 SM7의 피에조부저를 연결하셔 테스트까지 완료했습니다...


그러다가 살짝 눈을 돌려보니 비엠의 순정 알람시스템도 락/언락시 소리가 나기도 하고 도난방지시스템이라는 기능도


추가가 되기때문에 고민을 하다가 장착을 해보기로 결정했습니다...


일단 파츠검색부터 시작...


순정 알람시스템에서 필요한 파츠는


- 추가장착세트 도난경보장치 (본넷 열림 확인기능이 없는 차량은 필수, 있는 차량은 필요없음)

- 루프 기능컨트롤센터

- 도난경보장치 기능이 있는 룸미러

- 싸이렌/기울기 센서


이렇게 크게 4개의 파츠가 필요합니다...


추가장착세트 도난경보장치는 센터에서 순정으로 구입했고 나머지 파츠는 이베이에서 중고제품을 구입했습니다...



추가장착세트 도난경보장치



추가장착세트인데 가격이 10만원 초반대로 저렴해서 구성품이 뭔지 궁금했는데 특이하게 후드(본넷) 로크를 제외하고는


케이블타이나 배선셋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 파츠는 F30이나 13년식 이후의 F10같은 봇넷이 열릴때 차량에 경고가 표시되는 차량에는 필요가 업습니다...


제차량은 본넷이 열려도 아무런 경고표시가 없는데 이런 차량은 따로 부품을 장착하는것 보다는 이렇게 추가장착세트를


구입하는게 훨씬 저렴합니다...



룸미러


현재 BMW는 2가지 마운트의 룸미러가 있습니다...


12년식쯤 부터는 지금 현재 사용하고 있는 방식의 마운트를 사용하지만 그전은 좀 다릅니다...


제차는 11년식이라 구형의 마운트를 사용합니다...



위 사진이 구형마운트입니다...



요건 신형이죠... 마운트 방식이 완전 다르니 본인의 차량에 맞는 마운트를 확인 후 구입하셔야합니다...


제가 구입한 룸미러는...








이베이에서 중고로 구했습니다... 순정 파츠들은 너무 비싸서... ㅡ.ㅡ


파츠가 미국 차량에서 나온거라 국내에서는 필요없는 게러지 오픈용 기능까지 부착이 되어있고 룸미러 아래에 튀어나온


원형 부분이 경고장치가 활성화 된 상태에서는 빨간색으로 깜빡입니다...



루프 기능컨트롤센터(FZD)


국내 사양에 들어가는 FZD 모듈은 하이버전이라 DWA 관련 좌표가 있긴 하지만 실내 움직임을 감지하는 초음파센서가


없습니다... 그래서 교체하기로 결정해서 이베이에서 중고로 구입했습니다...






참고로 이 품번은 수리세트 품번입니다...



싸이렌/기울기 센서





크기가 생각보다 크지 않습니다...





이제 파츠가 준비되었으니 순정 알람시스템에 대한 정보를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사이렌, 기울기 경보센서 포함

경사도 센서가 집적된 사이렌은 직렬 싱글 와이어 버스(LIN-버스)를 통해 루프 기능 컨트롤 센터(FZD)에 연결되어 있다.

도난경보장치의 소프트웨어는 FZD 컨트롤 유닛에 내장되어 있다. 따라서 FZD 컨트롤 유닛에서 도난경보장치를 제어한다.

도난경보장치는 초음파 실내 센서가 있는 초음파 차실보호 센서와 기울기 경보 센서가 있는 사이렌으로 구성되어 있다. 경사도 센서는 차량 경사도를 감시한다. 기울기 경보센서는 자동차의 들어올려짐 또는 견인을 감지한다.

DWA-경보는 음향식 그리고 광학식으로 이루어진다. DWA-경보가 트리거링되었으면, FZD 컨트롤 유닛이 LIN 버스를 통해 사이렌의 스피커를 활성화한다. 동시에 FZD 컨트롤 유닛에서 메시지 형태의 신호를 K-CAN에 전송한다. 시리즈에 따라 해당 컨트롤 유닛이 등화장치를 통해 시각적 알람을 작동한다.

  • F01, F10, F25의 경우: 차실하부 모듈(FRM)

  • F20, F30의 경우: 프론트 전자 모듈(FEM)은 전방 외부조명등의 시각적 알람을 작동하고, 리어 일렉트로닉 모듈(REM)은 후방 외부조명등의 시각적 알람을 작동한다.

  • F15, F16의 경우: 차체 도메인 컨트롤러(BDC)

  • 예 I01: 차체 도메인 컨트롤러(BDC)

알람은 국가별 규정에 따라 코딩될 수 있다, 예들 들어 광학식 알람 출력(경고 점멸, 하향 전조등, 상향 전조등 등으로) 및 간격(1번; 3번 등).

LIN 버스에서 배선 결선을 감시된다. FZD 컨트롤 유닛은 LIN 버스를 통해 주기적으로 배선 결선 감시에 대한 요구를 기울기 경보센서가 있는 사이렌으로 전송한다. 일정 시간 내에 응답이 없으면 FZD 컨트롤 유닛에서 DWA 알람을 보낸다. 배선 감시는 알람 작동 중에도 활성화된다.



기능설명

고유의 마이크로폰 프로세서로 사이렌과 경사도 센서의 기능을 제어한다.

사이렌에는 고유의 전원(배터리)이 있으며 그 외에 차량 배터리의 전압을 감시한다. 사이렌에 연결된 전원 배선을 조작하면, 이를 통해 알람을 출력할 수 있다. 사이렌은 그 외에 로컬 CAN(LIN-버스)를 감시한다. 라인이 분리되면, 사이렌은 알람과 마찬가지로 작동한다.

사이렌에는 배터리가 포함되어 있어서(비상 전류 사이렌) 차량 배터리와 상관없이 기능한다. 배터리는 재충전할 수 없다(수명은 최소 10년 또는 300번의 자체 알람 활성화). 사이렌에는 주파수 범위가 1900에서 2800 Hertz(Hz)인 스피커가 있다.

배터리가 지속적으로 방전되어서 배터리 전압이 시간당 0.5V에서 3V로 낮아지면(에를 들어 차량이 오랫동안 주차되어 있는 경우), 사이렌에서 알람이 출력되지 않는다.

사이렌이 외부 전원없이 작동 해제된 상태에 있으면, 내부 배터리의 전력 소비가 최소로 설정된다. 전력 소비는 최대 25마이크로 암페어이다. 배터리가 다시 연결되면, 사이렌의 전력 소비는 정상으로 복원된다.

사이렌은 외부 스타트의 경우 극성 바뀜을 감지하고 인포메이션 메모리에 이를 저장한다. 인포메이션 메모리는 알람 메모리와 같이 진단 시스템으로 판독할 수 있다.

기울기 경보센서는 자동차의 수평 위치를 감시한다 (자동차의 경사도를 길이 방향과 가로 방향으로 감시). 경사도 센서의 신호는 사이렌의 마이크로폰 프로세서에 의해 평가된다. 경사도 센서가 차량 경사도의 변화를 감지하면, 루프 기능 컨트롤 센터(FZD)로 신호가 전송된다. 그러면 루프 기능 컨트롤 센터(FZD)가 DWA 알람을 작동한다. 이럼으로써 휠을 훔치려고 차량을 들어올리거나 차량을 견인하는 것이 감지된다.

차량의 정지 위치는 현재의 종방향 각도와 횡방향 각도를 통해 저장된다. 경사도 센서는 정기적으로 종방향 각도와 횡방향 각도를 측정한다. 알람 임계값으 초과하면, FZD-컨트롤 유닛으로 메시지가 전송된다. 최초 경보 후, 경보 한계값이 낮아지게 되고, 그 결과 2번째 경보 트리거링은 더 빨리 이루어지게 된다.

경사도 센서의 알고리즘은 차량이 심하게 흔들리는 경우에도 경보 오작동이 방지되도록 고안되어 있다.

다음 그림은 기울기 경보센서가 있는 사이렌을 예시로 나타낸 것이다.





구조 및 내부 전기연결

기울기 경보 센서가 있는 사이렌은 3핀식 플러그 연결로 차량 전장 계통에 연결되어 있다.

기울기 경보센서가 있는 사이렌은 단자 30을 통해 전원을 공급 받는다.

LIN-버스는 루프 기능 컨트롤 센터(초음파 차실보호 센서가 집적된)를 기울기 경보 센서가 있는 사이렌과 연결한다.





핀배열


배선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싸이렌/기울기 센서에는 전원 2가닥을 빼고는 FZD와 연결된 LIN 통신용 배선 한가닥이 전부입니다...




도어가 잠겨있는지는 이미 다 체크가 되기때문에 이부분의 배선은 건드릴 필요가 없습니다...



제차같은 경우는 엔진후드가 열려도 아무런 표시가 안되는데 이런 차량의 경우 "추가장착세트 도난경보장치"가 필요


합니다... 이 추가장착세트는 좀 특이한게 배선과 엔진후드 로크만 들어있습니다...


로크를 설치한 다음 접지 한가닥과 한가닥의 배선을 CAS 모듈의 A16*1B 커넥터의 38번핀에 연결하면 됩니다...


A16*1B41-핀식, 흑색구성부품 카 액세스 시스템
38E스위치 신호엔진후드 접점 스위치



싸이렌/기울기 센서는 전원 두가닥과 2번핀은 FZD 모듈의 A21*2B 모듈의 16번핀과 연결되고 룸미러의 9번핀은

FZD 모듈의 20번핀과 연결되어 잠금이 설정된 경우 룸미러 아래쪽에 빨간색 LED가 점등되어 도난방지장치가 작동

중이라는게 표시됩니다...

실제 배선은 이게 전부입니다...

A21*2B20-핀식, 흑색구성부품 루프 기능컨트롤센터 하이 버전
16E/ALIN-버스-신호사이렌, 기울기 경보센서 포함
20A트리거링 LED, 도난경보장치일렉트로 크로믹 실내 백미러

배선작업을 다 하고 FZD 모듈과 FRM, CAS 모듈을 초기화해주고 도어 락/언락시 소리가 나기위해 NBT의 좌표 하나만

바꾸면 됩니다...


도난방지시스템이 설치된다고 해서 모듈이 추가적으로 뜨지는 않습니다...


FZD 모듈에서 모든 기능을 담당하고 사이렌/기울기 센서와는 LIN 통신을 하기때문에 모듈트리상에 달라지는건 아무


것도 없습니다...



추가적으로 설치한 엔진후드 로크는 정상적으로 확인됩니다...


HU-NBT 

3000 HMI
ACOUSTICAL_LOCK_CONFIRM -> Aktiv


모든작업을 다하고 테스트를 해봅니다...



소리가 생각보다 엄청 급니다... 

이부분은 코딩으로 조절이 가능한데 나중에 다시 확인해보기로 합니다...


그리고 락이 된 경우 알람시스템이 장착된 차량의 경우 룸미러 밑의 빨간불이 깜박입니다...

이 차량은 알람시스템이 장착된 차량이라는걸 알려서 사전에 도난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을것 같습니다...



이게 도난방지시스템의 실내 감지영상입니다... 락을 하고 일정 시간이 흐른다음 실내에서 움직임이 있는경우 경보음이


발생합니다...


이건 DWA가 지원되는 FZD 모듈에는 실내쪽으로 초음파센서가 들어가있는데 이부분을 이용해서 실내의 움직임을 감지


합니다...



FZD는 2개의 Cafd를 가지고 있는데 위에 Cafd를 로딩하면 아래의 좌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4개의 좌표로 부저의 소리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코딩좌표를 이용해서 락/언락시 볼륨을 절반정도로 줄였습니다...

이렇게 들으니 소리가 좀 괜찮네요... 기본상태는 소리가 너무 컸습니다...


로우값은 02, 하이값을 03으로 설정했습니다...



설정을 잘못하면 이런 소리도 납니다... ㅡ.ㅡ


이게 마지막일지는 모르겠지만 또하나의 순정 레트로핏 작업을 완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