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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5GT 30d Ex

스톤칩과 크랙으로 인한 전면유리교체...

주행중 날아오는 돌로 인해 이미 앞유리 여기저기에는 스톤칩이 꽤 있었는데 얼마전 야간주행 중 날아온 돌로인한 크랙


으로 인해 앞유리를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기존 유리는 HUD와 KAFAS를 위한 HUD, TLC 옵션이 적용된 유리인데 차액을 지불하고 IR 옵션이 적용된 유리로 교체를


했습니다...


참고로 사진에도 나오지만 작업은 성남에 있는 "글로벌자동차유리"에서 작업했습니다...


이 IR이 적용된 유리가 기존 유리에 비해 어느정도의 열차단효과가 있는지가 궁금했습니다...


근데 한글로 번역된 "컴포트 에어컨-앞유리"는 실제 영문으로는 "Climate comfort windscreen" 입니다...


이게 왜 에어컨이라는 단어가 붙었는지... 어떤 번역을 보면 정말 아무생각없이 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튼 일반 유리보다는 향상된 열차단 효과로 인해 좀 더 쾌적한 환경을 제공할듯 합니다...



정확한 품번확인...



테두리에는 유리 보호를 위해 파란색 스폰지로 쌓여있었습니다...





다른 유리도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자세히 보면 약간 뿌연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 유리 안쪽에 뭔가 열차단을 위한 필름


같은게 들어가있다고 합니다...



HUD 지원하는 유리는 이렇게 아래쪽에 표시가 있습니다...


참고로 이부분은 유리가 부착되면 보이지 않는 부분입니다...



기존 유리 제조사는 "GUARDIAN"이었는데 이 유리는 "CARLEX" 제조입니다...


참고로 IR 기능이 들어간 유리를 만들수 있는 회사는 전세계에 몇군데 없다고합니다...



안쪽에는 RLS 센서와, KAFAS 카메라를 위한 브라켓과 카메라 김서림 방지용 열선 커넥터가 달려있습니다...



차량은 이렇게 비닐로 마스킹을 하고 작업을 시작합니다... 작업할때 마스킹은 기본이죠...



한쪽에서는 기존 유리를 탈거하기 위해 작업중입니다...





유리 부착전에 옆과 윗부분에 부착되는 고무재질의 커버도 순정품으로 장착하고 있습니다...






이부분은 실런트와 유리가 잘 접착되기 위해 바른 프라이머입니다... 표면이 뭔가 좀 다르죠...


이걸 안바를 경우 유리와 실런트가 잘 붙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뭐 붙긴 하겠지만 정석대로 작업하는게 좋죠...





얇은 철사같은걸 유리 바깥쪽 가장자리에 자리잡은다음 안쪽에서 그 철사를 당기면서 유리에 붙어있는 실런트를 잘라


내서 유리를 탈거하는것 같습니다... 이런건 처음 보네요... 뭐 유리 교체작업을 하는경우는 거의 없으니...




기존 유리가 탈거되는군요... 기존 유리는 솔라가드 세턴 30% 틴팅필름이 붙어있어서 좀 어둡게 보이는군요...


암튼 이제 빠이빠이~~


참고로 유리 아래쪽을 잘 보면 스폰지가 붙어있습니다... 대시보드와 유리 틈사이로 뭔가 들어가면 경화된 실런트까지


내려갈 수 있는데 이 스폰지가 그걸 막아줄것 같습니다...



하아... 이렇게 유리가 탈거된채로 차량을 볼 기회는 거의 없죠...


처음이자 마지막이었으면 하네요... ㅡ.ㅡ



위에서 언급했던 유리 밑부분에 스폰지가 붙어있는데 유리에 부착이 힘들어서 그런지 자리를 정확히 잡기 힘들어서 


그런지 스폰지를 차쪽에 붙였습니다...


그리고 살짝 만져보니 이 스폰지는 기존꺼보다는 살짝 얇은듯한 느낌이었습니다... 재질도 물론 다르게 느껴졌구요...




유리를 덮고있는 윈드실드패널입니다... 이부분은 흰색 핀으로 고정되어 있는데 다시 사용하기 힘들어서 재장착시 전부


새걸로 교체를 합니다...


이것도 순정품으로 사용합니다... 근데 제가 한번 탈거해보니 기존껄 잘 제거하면 재사용이 가능하긴 하더라구요...





정품 실런트를 전동공구에 장착한다음 차체에 도포?합니다...


전동공구를 사용하니 항상 정확한 양이 나오더라구요... 작업을 많이 하는곳에서는 필수일듯 하네요...



도포가 완료된 다음 이제 새 유리를 부착할 준비합니다...





여기서 실수하면... ㅡ.ㅡ



다행이도? 유리가 정확하게 부착되었습니다...


앞유리에 틴팅이 안되어있다보니 이렇게 안이 잘보이는군요... 틴팅된 유리만 보다가 이렇게 안이 훤히 보이니 뭔가


어색하다는...



유리교체 비용이 센터에서는 180정도 한다고 하는데 제가 원하는 IR 유리로도 작업이 가능하고 가격은 더 저렴한


글로벌자동차유리에서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센터보다 오히려 이렇게 동일한 작업을 많이 해본곳이 작업의 완성도가 더 뛰어날것 같기도 했구요...


작업은 만족하고 친절하게 안내도 해주셨는데 A필러와 루프 앞쪽에 작업자분의 손자국이 꽤 많이 남아있었습니다...


이부분만 커버같은걸 이용해서 덮어주시면 더 깔끔하게 작업이 될것 같습니다... 


이제 IR 옵션이 적용된 유리에 대해서 언급을 해보겠습니다...



[장점]

틴팅 안해도 일반유리보다 덜뜨겁니다... 실제로 온도계로 측정한건 아니지만 왠지 덜 뜨거워지는 느낌이 듭니다... 


[단점]

일반 유리와는 다르기 때문에 GPS 수신속도가 조금 느려진것 같고 RF방식의 하이패스가 제대로 작동을 안합니다...


RF방식의 하이패스는 IR방식보다 가격이 비싼편이고 전원을 연결해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음에도 구입하는 이유가


글로브박스나 센터콘솔같은 안보이는곳에 넣고 쓰려고 구입한건데 대시보드 위에 올려놔도 실패합니다... ㅡ.ㅡ


이부분은 열차단 기능이 없는 룸미러 옆쪽의 검정색 도트가 있는부분에 하이패스를 위치하니 인식이 100% 되어서


자리를 이쪽으로 옮길 생각입니다... 암튼 얻는게 있으면 잃는것도 있네요...



[추가사항]



위 사진을 보면 검정색 도트부분의 바깥쪽으로 뭔가 라인이 보입니다... 아마 필름의 가장자리인듯 한데 어째 열차단이


안되는 도트 안쪽이 필름이 있는것처럼 뿌옇게 보이네요... ㅡ.ㅡ


이상 전면유리 교체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