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Infomation2017.02.22 17:00

BMW는 궁극의 드라이빙 머신이 되기위해 하체쪽 옵션의 끝판왕이라고 하는 어뎁티브 드라이브라는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옵션이 지금은 모르겠지만 예전에는 5시리즈 이상의 차종에서도 최상급의 차량에만 들어가있는 옵션이었습니다...


근데 옵션표를 봐도 다이나믹, 어뎁티브 이런 말들이 많아서 뭐가 뭔지 쉽게 알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하체쪽에 적용될 수 있는 옵션들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첫번째로 가장 최상급 옵션... 모든것을 다가졌다고 말할수 있는 어뎁티브 브라이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댑티브 드라이브 : 다이나믹브라이브(Active Roll Stabilization) + Dynamic Damping Control



일단 BMW의 소개 동영상을 감상해보시기 바랍니다...



하체옵션의 꽃인 어뎁티브 드라이브는 Active Roll Stabilization과 Dynamic Damping Control 두가지가 합쳐진 형태입니다...


그럼 이 두개는 뭔가...?


Active Roll Stabilization


Active Roll Stabilization은 다이나믹 드라이브라고도 불리며 차체의 스테빌라이저 가운데에 유압모터로 작동하는 장치를 달아서


스테빌라이저를 컨트롤 할수 있도록 만든 기술입니다...


생긴건 이렇게 생겼습니다... 일반 스테빌라이저와 기본모양은 똑같은데 가운데 유압으로 조절되는 장치가 달려있습니다...


이부분에 유압펌프가 연결되어 급격한 코너링이나 차체가 기울면 스테빌라이저의 가운데 원형부분에서 저항을 해서 스테빌


라이저의 특성을 완전히 다르게 만들어줍니다...






제조사 설명 : 다이내믹 드라이브를 통하여 다이내믹 댐핑 컨트롤이 어댑티브 드라이브까지 확장되었습니다. BMW 5 시리즈 세단은 액티브 롤 리덕션 시스템을 통해 힘든 커브를 손쉽고 편안하게 주행할 수 있습니다.

다이내믹 드라이브는 가로 및 세로방향 가속도, 속도, 스티어링휠 각도에 따라 현재의 주행 상황을 계산하여 차축의 스태빌라이저를 통하여 BMW 뉴 5시리즈 세단의 안정성을 확보합니다. 다이내믹 드라이브는 커브길 또는 급격한 방향변경 시 바디 롤을 최소화하여 안정된 핸들링을 보장합니다. 

다이내믹 드라이브는 흔들림과 기울어짐을 제거하여 탁월한 승차감, 민첩성, 안정성을 제공함으로써 BMW 뉴 5시리즈 세단에 누구의 방해도 없는 즐거운 여행을 보장합니다.


다이나믹드라이브는 쉽게 말해서 코너를 돌때 롤이 생기면 그 반대방향으로 차체를 컨트롤해서 많이 기울어지지 않게 하는 기술이다... 이렇게 하면 승차감이 극대화된다고 하는데... 내차에도 장착되어 있지만 잘 못느끼겠다... 몸이 이미 적응한건가... ㅡ.ㅡ

아래 동영상을 보면 오토로직장비로 차를 좌우로 기울이는데... 

예를들어 왼쪽으로 코너를 돌면 차는 오른쪽으로 기울어지고 원심력에 의해 운전자는 오른쪽으로 쏠리게 되는데 이때 오른쪽 차체를 들어올려 차체의 기울임을 보정하게 된다... 지면과 수평까지는 아니더라도 꽤 보정을 해주는듯 하다...

DDC는 아래에서 다시 설명...


dynamic drive is only roll reduction. adaptive drive is the combination of EDC ( electronic damper control ) and dynamic drive. Some cars have only Dynamic Drive some cars have both. In my video i was just initializing the dynamic drive. But the car had both


it is the initializing of the dynamic drive, you only can do that with a BMW PC


 




제차에도 다이나믹 드라이브 옵션이 적용된걸 알고는 있었지만 이영상을 보고 ISTA로 테스트가 가능하다는걸 알았습니다...






이걸보고... 얼라... ISTA에서 테스트가 된다는걸 확인...


제차로 바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제차도 되네요... ㅎㅎㅎ





BMW Innovation - Active Roll




passive springs + shock absorbers + anti roll bars












다이내믹 댐핑 컨트롤 (Dynamic Damling Control : DDC)


제조서 설명 : 울퉁불퉁한 도로, 움푹 패인 곳, 자갈길 또는 깨끗한 포장도로 ? 다이내믹 댐핑 컨트롤과 함께라면 이제 모든 도로와 모든 드라이빙 스타일에 적합한 섀시가 가능합니다.

각 휠의 컨트롤 유닛이 초당 4백회 움직임을 평가하여 이에 따라 쇼크 옵서버를 조정합니다. 프런트 휠이 움푹 패인 곳을 만났을 때 충분한 완충작용 준비를 위해 그 정보가 리어 휠에 미리 전송될 수 있도록 전자 시스템이 신속하게 작동합니다. 리바운드 및 컴프레션 댐핑이 지속적, 독립적으로 설정되며, 이는 댐퍼가 선택되어 있는 다이내믹 드라이빙 컨트롤 모드에 관계없이 울퉁불퉁한 노면의 힘든 주행 시에도 특별한 주행 승차감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면 상태에 적응함을 의미합니다.


초당 수백번 서스의 움직임을 체크해서 서스펜션의 강도를 조절하는 옵션이다...

자갈밭처럼 노면상태가 좋지 않은곳에서는 강도를 무르게하여 노면을 덜 읽게하고 노면상태가 좋은곳에서는 평상시의 강도를 유지하도록 한다... 이건 DEC와 연계되어 

















다이내믹 익스피리언스 컨트롤 (Dynamic Experience Control : DEC)

어떤 스타일의 드라이빙을 원하십니까? 기본으로 장착되는 다이내믹 드라이빙 컨트롤은 운전자와 승차자의 필요에 적합한 BMW 뉴 5시리즈 세단의 완벽한 컨트롤을 제공합니다.

기어변속 레버 옆에 있는 패들의 원터치만으로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노멀에서 스포츠 모드로 바꿀 수 있습니다. 엔진은 액셀러레이터에 보다 즉각적으로 반응하며 8단 스텝트로닉 변속기는 기어를 신속히 올리기 전에 엔진 회전수가 충분히 올라가도록 합니다. 동시에, 스티어링과 섀시가 더욱 타이트해집니다. 다이내믹 스태빌리티 컨트롤이 정해진 한도까지 통제된 드리프트를 허용하는 스포츠 플러스 모드로 진입하려면 패들을 한번 더 터치하면 됩니다.

현재 작동중인 모드가 속도계 아래에 계속해서 표시되며, 스포츠 모드에서는 예를 들면 힘든 노면에서의 다이내믹한 주행을 위해 iDrive 컨트롤러를 통하여 드라이브 트레인과 섀시 세팅을 개별적으로 신속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와 승차자에게 편안한 장거리 여행을 제공하는 컴포트 모드 또한 다이내믹 댐핑 컨트롤과 함께 제공됩니다.



BMW Active steering




인테그럴 액티브 스티어링


모든 상황에서 보장되는 탁월한 민첩성과 안정성. 최대 3도까지 회전할 수 

있는 리어휠 ? 작은 움직임으로 큰 효과를 제공합니다.

힘든 커브길 주행이나 차량주차 시 어떤 상황에서도 인테그럴 액티브 스티어링은 스티어링을 손쉽게 해드립니다. 시속 60 km 미만에서는 프런트 휠과 리어 휠이 반대방향으로 조종되어 회전반경을 줄여주고 정확한 커브 길 주행을 보장합니다. 

시속 80 km 이상에서는 프런트 휠과 리어 휠이 같은 방향으로 회전하여 차선변경 시 극도로 편안하고 탁월한 노면반응을 보장합니다.

BMW 5 시리즈 세단의 운전자와 승차자는 인테그럴 액티브 스티어링이 제공하는 개선된 승차감 덕분에 편안한 여행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유연한 방향변경, 급커브주행, 간단한 주차 ? 어떠한 상황에서도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보장하는 탁월한 스티어링을 즐겨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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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뽐뿌대마왕™
BMW Infomation2017.02.12 09:00
※ 아래에 나온 방법은 제가 테스트를 해보고 얻은 결과를 그대로 공개하는 자료입니다.
   이 방법을 보시고 하시는 모든 결과에 대해서는 작업자의 책임이니 신중하게 생각하시고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요즘 핫한 FSC 입니다...


예전에 FSC 파일 다운로드 받는 방법을 알려드렸었는데 해당 링크의 파일은 삭제되어서 더이상 받으실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구입한 KAFAS2 모듈의 FSC 파일을 공유합니다...

http://blitzguy.tistory.com/410 <- 해당 글에서 FSC 파일을 받으시면 됩니다...

 

참고로 아래 첨부된 이미지 중에 몇몇은 새로운 FSC 파일에 맞게 변경했지만 일부는 예전 이미지를 그대로 사용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FSC 파일을 KAFAS에 어떻게 넣고 활성화시키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이걸 요근래 업체에서 작업을 많이 하시는것 같은데 전 정보는 공개되는게 맞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제가 알아낸 방법을

공유합니다...

KAFAS용 FSC 파일을 위 링크에서 다운받으셔야합니다...


파일의 압축을 풀면 파일이 꽤 많은데 필요한건 위의 코드로된 파일입니다...

하나의 FSC에 파일이 3개니 9개가 필요한데 SLI가 있으시면 00BE, 00BF만 있으시면 됩니다...

e.g. xxxxxxx_00BE0001.xml
e.g. xxxxxxx_00BE0001.der (FSC Code Certificate)
e.g. xxxxxxx_00BE0001.fsc (FSC Code)

KAFAS2의 FSC 파일은 요렇게 3개가 한 세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다음 해당 차대의 Short VIN이 아닌 Full VIN을 알아내야합니다...

이건 VO 조회하는 사이트 들어가면 확인 가능합니다...

 


 

제가 테스트한 "0K02325"의 Full VIN 말고 링크의 FSC 첨부파일 Full VIN은 "WBASZ6102EDZ35307" 입니다...

자 이제 KAFAS 모듈의 FSC Status를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작아서 잘 안보이네요... 크롭해서...


AppID 190번 0xBE라는 저희가 얘기하는 전방추돌경고가 현재 rejected 상태입니다...

이상태에서는 기능이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이제 FSC를 넣어봅시다...

우선 00BE인 전방추돌부터...

1. E-Sys => Options => Settings => FSC Tab => Certificate Field:

2. FSC Code Certificate 불러옵니다. (e.g. xxxxxxx_00BE0001.der) 

3. E-Sys => Comfort Mode 클릭 => FSC => FSC Field:

4. FSC Code를 불러옵니다. (e.g. xxxxxxx_00BE0001.fsc)

5. 필드값 확인 및 채우기
  Diagnostic Address (hex) = 0x5D (KAFAS2)
  Application Number (dec) = 0xBE (4번을 하면 자동으로 출력됨, 해당 AppID의 16진수값인지 확인)
  Base Variant = KAFAS2 (Identify 버튼 누르면됨)
  Upgrade Index = 0x01 (4번을 하면 자동으로 출력됨? 기억이 가물가물... ㅡ.ㅡ)

6. "read VIN out of FA"를 선택하지 말고 옆에 있는 "Enter VIN"을 선택 후 아까 알아낸 Full VIN을 입력

7. "Upgrade FSC" 클릭 ("Deactivate FSC" 버튼은 절대 누르시면 안됩니다)

8. 보행자경보 작업(00BF)은 1~2번 과정없이 xxxxxxx_00BF0001.fsc 파일에 대해 4~7과정 반복

이렇게 하면 짜잔~~



0xBE 전방추돌경고 FSC Stauts가 accepted로 바꼈습니다...

이제는 활성화가 가능하죠...

참 쉽죠~

이제 FSC 직접 넣어서 살리시면 됩니다...

센터 펌업시에는 FSC는 다시 "rejected" 상태로 바뀌는데 이럴경우 다시 넣어주면 "accepted"로 바뀝니다...

그런데 제 이전 글에 달려있는 댓글을 보면 FSC를 이렇게 사용자가 넣으면 센터펌업 자체가 안돌아간다는 얘기도 있네요...

된다 안된다 대체 뭐가 정답인지 알수가 없어서 FSC 2개를 넣었던 차량을 직접 센터에서 풀 펌업을 해봤습니다...

중요한 문제니 확실히 확인을 해봐야죠...

참고로 풀 펌업을 해주신분은 바로 "이파리" 님입니다... 이파리님의 애마 M3를 센터에서 풀 펌업을 했습니다... ^^;


I-LEVEL이 "F020-16-11-503"입니다...


현재 공개된 3.60.4 기준 가장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된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센터에서 풀 펌업을 한 차량의 상태가 어떤지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센터에서 펌업할때 원래 차량에 출고당시에 있던 VO가 아닌 다른 VO가 들어있으면 풀 펌업이 안된다고 했는데 정상적으로

풀 펌업이 되었고 추가로 넣은 5AS(국내 정식출고 M3는 5AS가 없죠) VO도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제가 원래 생각하고 있던게 맞네요... 예전이나 지금이나 똑같습니다...

하도 주위에서 추가로 VO 넣으면 안된다는 카더라 통신을 많이 들어서 진짜인가 했는데... 결론은 아무이상없이 됩니다...

자 그럼 중요한 FSC 상태를 확인해봐야죠...



이것 역시 예상대로 원래 들어있던 SLI인 0x7E는 그대로 남아있고 추가로 넣은 0xBE, 0xBF 두개는 "rejected" 상태입니다...

자 이제 "rejected" 상태인 2개의 FSC를 위에서 알려드린대로 다시 넣어봅니다...



0xBE, 0xBF 둘다 다시 "accepted" 상태로 변경되었고 차에서도 두개 다 정상적으로 작동됩니다...

이렇게까지 테스트를 해봤는데 FSC 넣는다고 센터 펌업이 되는걸까요 안되는걸까요?

안되는것 같나요? 

물론 다른 차량의 FSC가 들어있으면 ISTA-P에서 펌업 진행시 KAFAS FSC에 문제가 있다는 정보창이 출력되긴 하지만

여기서 확인버튼만 클릭하면 넘어가고 진행이 됩니다... 

이 단계에서 센터가 강제로 진행을 종료했다면 진행이 안될수도 있겠죠... 뭐 카더라가 맞다면 제생각에는 이렇게 한건가...?

라는 의심이 되는정도...

아무튼 저는 FSC 넣은 차량을 센터에서 펌업 후 "rejected" 된 두개의 FSC를 넣고 다시 "accepted"로 되었습니다...

하지만 FSC는 민감한 부분이라 모든 작업에 대한 위험은 직접 감수하시고 하셔야합니다...

그리고 절대절대 "Deactivate FSC" 버튼을 누르시면 안됩니다...


이거 누르면 현재로서는 KAFAS2 모듈을 교체하는것 밖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주위에서 FSC 상태가 "canceled" 상태로 되셨다는 분들이 계시는데 제생각에 이것저것 하시다가 "Deactivate FSC" 버튼을

누르신것 같습니다... ㅡ.ㅡ

마지막으로... 한번 넣은 FSC는 지울수가 없습니다... 

저는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고 아직 공개되지 않은 타차량의 FSC를 넣는 방법을 이 글을 통해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이 기능은 드라이빙어시스턴트 스위치가 있어야 활성화가 가능합니다...

[3, 4시리즈용]







차선변경경고 옵션이 있으시거나 하실예정 혹은 난 버튼은 많으면 좋다고 생각하시면 "61319268479", 차선변경경고를

안하실꺼면 "61319268478"로 구입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커버를 트림색상과 맞는걸로 바꾸셔야합니다...


위 링크에서 트림색상 보고 품번 확인 후 구입하시면 됩니다...


[5, 6, F바디 7시리즈용]




5, 6, F바디 7시리즈는 그냥 스위치만 교체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FSC 임포트 방법은 아래 두 링크를 참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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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뽐뿌대마왕™
TAG be, BF, BMW, FSC, kafas, kafas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