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Infomation2017.08.24 00:06

변속에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안해도 되지만 출고상태와 다르게 뭔가 변속시점이 이상한듯 하다면 어댑테이션 값을


리셋해서 변속기의 설정값을 출고상태로 원복할 수 있습니다...


일단 작업을 하기전에 ISTA-D에 나온 BMW에서 사용하는 ZF 8단 변속기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8HP 8단 자동 변속기

새로운 8단 자동 변속기는 계수가 동시에 상승할 때 향상된 전송 토크를 가능하게 한다. 이 8단 자동 변속기에는 4개의 일반적인 유성 기어를 장착한 유성 기어열이 있다.

8개의 전진 기어와 후진 기어는 유압식과 전자 제어식으로 메커트로닉스 모듈을 통해 제어된다. 유압식 변속 장치와 전자 제어식 변속기 제어장치(EGS)는 메커트로닉스 모듈에 집적되어 있다.

개별 기어를 연결하기 위해 5개의 시프트 엘리먼트, 2개의 다판 디스크 브레이크 및 3개의 다판 클러치가 사용된다. 이때 모든 기어단에 3개의 시프트 엘리먼트가 닫혀 있고 2개만이 열려 있도록 유성 기어가 배열되어 있다. 견인 손실을 감소하는 것이 분명한 장점이다.


기술자료


부품 간략 설명


8단 자동 변속기용 다음 구성품을 설명한다.

-

기어선택스위치 (GWS)

-

변속단 선택 디스플레이

-

전자식 변속기 제어(EGS)

-

기어

-

시프트 엘리먼트

-

토크 컨버터

-

오일펌프

-

주차 로크

-

비상 로크해제


기어선택스위치


자동변속기용 선택레버는 롤스로이스t의 경우 스티어링 칼럼에 있다.

선택레버용으로 자체 컨트롤 유닛이 사용된다, 기어선택스위치(GWS). 이 컨트롤 유닛은 PT-CAN을 통해 전자 제어식 변속기 제어장치(EGS)와 연결되어 있다. 다른 연결이 중복을 피하기 위해 PT-CAN2을(를) 통해 있다.

선택레버에는 중간 위치가 있다. 따라서 선택레버는 항상 초기위치로 다시 되돌아간다.


전자식 변속기 제어(EGS)

전자 제어식 변속기 제어장치(EGS)는 변속기, 엔진 및 차량의 신호를 처리한다. 이 신호로부터 저장된 데이터와 관련하여 변속기의 규정 상태를 산출한다(예:

-

변속단의 선택

-

컨버터 로크업 클러치의 방법

-

브레이크와 클러치를 트리거링 하기 위한 규정값


규정값을 적용하기 위해 출력최종단계와 전압 조정을 통해 솔레노이드 밸브 및 압력 조절기를 트리거링한다. 이를 통해 자동변속기의 유압을 제어한다.



변속기에는 다음 센서가 있다.

-

터빈회전속도센서

-

출력 회전속도센서

-

파킹 로크 위치 측정을 위한 위치센서

-

변속기 오일온도 센서

-

기판 온도 센서


전자 제어식 변속기 제어장치(EGS) 프로세서에는 2048 kBit의 내부 메모리가 있다. 이 중에 약 1536 kBit를 변속기 기본 프로그램이 사용하고 있다. 약 512 kBit의 잔여 메모리는 차량별 응용 프로그램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다. 전자 제어식 변속기 제어장치(EGS)는 프로그램이 가능하다. 프로그래밍 방법은 대부분 디지털 엔진 일렉트로닉(DME)의 프로그래밍 방식을 따른다. 전자 제어식 변속기 제어장치(EGS)의 기능 적응이 실현되었다.


참조사항! 어댑테이션 리셋


어댑테이션은 주행 동안 자동으로 실시된다. 8단 자동 변속기에서 수리 또는 8단 자동 변속기를 교환한 후에는 진단 시스템으로 어댑테이션을 리셋해야 한다. 그 후에 시험주행을 실시하며 모든 변속단을 점검한다.

메커트로닉스 모듈에는 유압식 컨트롤용 밸브와 채널이 설치되어 있는 밸브 하우징이 있다. 밸브 하우징은 하나의 하부(밸브 하우징) 및 밸브 판의 상부로 나누어져 있는데, 밸브 판은 어댑터 판으로 분리되어 있다. 하부에는 다음 구성품이 있다.

-

14개의 유압 밸브

-

7 전자 압력조절기

-

1 솔레노이드 밸브

-

파킹 로크를 로크하기 위한 1개의 파킹 로크 솔레노이드

상부에는 7개의 다른 유압 밸브와 볼, 스크린 필터 및 플레이트 밸브와 같은 삽입 부품이 있다. 상부 밸브 하우징에 전자 제어식 변속기 제어장치(EGS)를 포함한 일렉트로닉 모듈이 설치되어 있다. 상부의 유압 라인은 변속기 하우징의 채널과 연결부로 향한다.



기어

8개의 전진 기어와 후진 기어는 4개의 일반적인 유성 기어를 이용하여 구성된다. 양쪽 앞 기어에는 1개의 공통 선기어가 있다. 다른 양쪽에는 각 1개의 선기어가 있다.

유성 기어열에는 일반적으로 다음 사항이 적용된다.

한 기어의 컴포넌트 2개가 동일한 엔진 회전속도로 구동하면(선기어, 유성 리브 또는 링기어), 이 기어는 블록 모드로 작동한다. 개별 구성품이 독자적으로 작동하지만, 함께 중심축으로 회전한다.

예를 들어, 다판 클러치 E가 닫혀지면, 기어 3의 선기어와 링기어가 동일한 엔진 회전속도로 회전한다. 유성 기어는 움직이지 않는다. 따라서 유성 리브도 동일한 엔진 회전속도로 회전한다. 기어의 선기어는 변속기 입력축에서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도록 위치하고 있다. 클러치를 통해 가능한 연결을 위해 다음 고정 연결부가 있다.

-

변속기 입력축을 포함한 유성 리브 2

-

링기어 4를 포함한 유성 리브 1

-

선기어 3을 포함한 링기어 2

-

선기어 4를 포함한 링기어 3

-

출력축을 포함한 유성 리브 4

시프트 엘리먼트의 작동과 자동변속기에서 서로 다른 컴포넌트의 기계식 연결을 통해 하나 또는 여러 경로가 생성된다. 이 경로를 통해 구동 토크가 전송되고 해당 기어 비가 생성된다.




시프트 엘리먼트

브레이크와 클러치를 변속과 기어 변경을 가능하게 하는 시프트 엘리먼트라고 표시한다. 자동변속기는 8개의 변속단을 변속하기 위해 5개의 시프트 엘리먼트만을 필요로 한다. 시프트 엘리먼트로 사용된다.

-

2개의 고정된 다판 디스크 브레이크(브레이크 A 및 B)

-

3개의 회전하는 다판 클러치(클러치 C, D 및 E)

다판 클러치(C, D 및 E)는 구동 토크를 유성 기어열로 전달한다. 다판 디스크 브레이크(A 및 B)는 변속기 하우징 방향으로 토크를 지지한다.

클러치와 브레이크는 유압식으로 닫혀진다. 이를 위해 오일압력으로 피스톤에 압력을 가해서 다판 디스크 팩이 압축되도록 한다. 다판 디스크 브레이크 B를 제외한 시프트 엘리먼트는 오일 압력을 낮출 때 디스크 스프링에 의해 초기위치로 이동한다. 다판 디스크 브레이크 B는 유압식으로 개방된다. 시프트 엘리먼트는 장력의 중단이 없는 변속을 가능하게 한다. 이를 위해 모든 변속(제1단에서 제8단까지와 그 반대로 변속)은 오버랩 변속으로 이루어진다. 감소한 압력이 가해지는 한 "리시빙" 클러치가 토크를 전달할 수 있을 때까지 변속하는 동안 "릴리징" 클러치가 유지된다.


토크 컨버터


유압 역학식 토크 컨버터가 8단 자동 변속기에 사용된다. 펌프 임펠러, 터빈 블레이드 및 스테이터를 포함하는 기본 구조에는 변화가 없다. 그러나 3라인 컨버터는 자체 엔진오일 파이프로 컨버터 로크업 클러치를 트리거링하는 성능을 최적화한 후속 모델이다. 장점은 다음과 같다.


-

토크 컨버터는 컨버터 로크업 클러치가 닫힌 상태에서도 최적으로 흘러 냉각된다.

-

모든 주행 상황에서 컨버터 로크업 클러치의 개선된 트리거링이 가능하다.


라인 1은 오일공급에 사용된다.

라인 2는 오일 리턴에 사용된다.

라인 3은 컨버터 로크업 클러치의 압력 오일 공급에 사용된다.

엔진에서 변속기로의 회전 진동을 제거하기 위해 이 토크 컨버터에 잘 알려진 댐핑 시스템을 사용할 수도 있다.


-

터빈 비틀림 댐퍼

-

트윈댐퍼 시스템


컨버터 로크업 클러치는 토크 전달 시 슬립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를 통해 연료 소비를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새로운 3라인 컨버터에서는 자체 엔진오일 파이프가 컨버터 로크업 클러치를 트리거링한다. 이를 통해 터빈실로부터 분리되어 독립적으로 작동한다.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컨버터 로크업 클러치의 제어영역, 즉 작동영역이 있는데, 변속기 입력 및 출력축 선단부 사이에서 규정된 슬립이 허용된다. 주로 열거나 닫을 때 전환. 이 슬립은 엔진에서 변속기로 전달되는 회전 진동을 감소시킨다. 많은 작동영역에서 훨씬 작아진 기계식 슬립 상태로 주행할 수 있는 점이 제어를 통한 개선 효과이다. 지금까지는 편의성 때문에 개방된 컨버터 로크업 클러치가 필요했다. 그리고 컨버터 로크업 클러치를 열고 닫기 위해 변속기의 압력 조절을 이용했다. 따라서 오일유동이 토크 컨버터 내의 유동 방향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오일의 유동 방향에 따라 피스톤의 양쪽 면에서 서로 다른 압축 과정이 있었다. 이로 인해 열림이나 닫힘 중 한 방향으로 움직이게 되었다. 새로운 변속기에서 개선된 점은 독립적인 트리거링을 통해 개선된 제어가 가능한 점이다. 따라서 개방된 컨버터 로크업 클러치 대신 조절된 상태로 다른 작동영역을 주행할 수 있게 되었다. 아울러 토크 컨버터의 흐름을 언제든지 개별 요청(예: 냉각)에 맞게 최적화할 수 있게 되었다.


오일펌프


오일 회로의 주기능은 이전 시스템과 일치한다. 오일에는 다음 기능이 있다.

-

윤활

-

시프트 엘리먼트 컨트롤

-

토크 전달

-

냉각시스템


오일팬으로부터 흡입하여 압력제어 밸브로 이송하는 오일 펌프를 장착한 기존의 압력 순환 시스템이다. 압력제어 밸브(시스템 압력 밸브)는 시스템 압력을 조정한다. 시스템 압력은 분당 14.5cm 3 체적 유량일 때 5.5에서 17.5바까지이다.

새로운 오일 펌프 모델이 사용된다. 8단 자동변속기는 이중 베인식 컴프레서를 사용한다.

이중은 펌프 하우징의 형태 때문에 펌프를 한번 회전할 때 두 번 이송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중 베인식 컴프레서는 오일 미러 상부의 컨버터 하우징 뒤 변속기에 있다. 가볍게 급속으로 회전하는 롤러 톱니 체인을 이용하여 컨버터 칼라로부터 직접 구동된다.

오일펌프는 필터를 이용하여 흡입하고 시스템 압력 밸브로 오일을 이송한다. 필요한 시스템 압력이 조정된다. 남은 오일은 오일 펌프의 흡기통로로 다시 이송된다. 흡기통로로의 유입이 유동 방향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충전효과를 유발한다. 공동 현상 및 소음을 피할 수 있고, 또한 효율이 개선되었다.

연료공급율에 비해 크기가 작은 것이 이중 베인식 컴프레서의 장점이다. 오일펌프의 효율은 전체 회전속도 범위에서 6HP 자동변속기의 오일 펌프와 비교하면 10 - 30 % 정도 개선되었다.


주차 로크


차량이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하기 위해 8단 자동변속기에는 파킹 로크가 있다. 메커니즘은 이전 시스템과 동일하다. 파킹 로크는 파킹 로크 기어의 기어 이에 맞물리는 폴을 사용하여 차단한다. 파킹 로크 기어는 변속기의 출력축에 위치한다. 파킹 로크 폴은 스프링 힘을 이용하여 삽입된다. 파킹 로크는 다음 조건에서 차량을 확실하게 정지하도록 설계되었다.

-

32 %까지의 경사 또는 기울기

-

2 km/h 이하의 주행속도

5 km/h 이상의 주행속도에서 파킹 로크를 고정하면 안 된다. 모든 모델에는 기어선택 스위치(GWS)를 이용한 전동식 변속이 있다. 파킹 로크는 버튼을 누르거나 특정한 조건에서 자동으로 삽입된다.

파킹 로크는 전동식으로 작동한다. 변속기에서 노치 디스크가 없어지고 주차 디스크, 파킹 로크 실린더, 솔레노이드 밸브 및 파킹 로크 솔레노이드가 이를 대체한다. 로크의 기계식 삽입과 이에 따른 전동식 트리거링을 구분한다. 이미 언급한 것처럼 파킹 로크는 스프링 힘으로 삽입된다. 로크가 전동식으로 활성화된다.

-

선택레버에서 버튼 사용 시

-

D 레인지가 삽입된 상태에서 엔진 정지 시

-

정차 시 실렉터 레버 위치 R 또는 D에서 가속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이 작동되지 않고, 운전자석의 안전벨트가 채워져 있지 않으며 운전자 도어가 열리는 경우

전자 제어식 제어장치(EGS)가 솔레노이드 밸브와 파킹 로크 솔레노이드를 트리거링한다. 솔레노이드 밸브는 유압식 유닛에 있다. 파킹 로크 솔레노이드는 파킹 로크용 실린더에 있다. 파킹 로크를 삽입할 때 파킹 로크 실린더용 파킹 로크 솔레노이드가 차단된다. 따라서 기계식 로크가 제거되어 피스톤이 해제된다. 또한 솔레노이드 밸브가 유닛에서 차단된다. 밸브가 초기위치로 이동하고 파킹 로크 실린더가 배기된다. 피스톤은 파킹 디스크에서 프리텐셔닝된 레그 스프링 때문에 파킹 로크 방향으로 당겨진다. 파킹 디스크에 고정되어 있는 컨넥팅 로드를 이용하여 파킹 로크가 삽입된다.

삽입 해제는 유압식으로 이루어진다. 삽입 해제를 위해 솔레노이드 밸브 2를 사용하여 파킹 로그 밸브가 작동되고 시스템 압력이 파킹 로크 실린더로 전달된다. 이를 통해 피스톤이 스프링 힘을 향해 밀려 파킹 로크가 잠금 해제된다. 추가로 고정 메커니즘을 이용하여 피스톤을 로킹하거나 엔진이 정지한 경우, 포지션 N에서만 고정되는 파킹 로크 솔레노이드가 작동된다. 파킹 로크는 다음 조건에서만 개방된다.

-

엔진 작동중

-

풋 브레이크가 작동됨

-

실렉터 레버 위치 R, D 또는 N 선택


비상 로크해제


8단 자동변속기용으로 비상작동 장치가 있다.

추가 케이블을 이용하여 특정한 상황, 예를 들어 전류오류가 있을 때 비상운행 프로그램에서 파킹 로크를 수동으로 잠금 해제할 수 있다.

현재까지는 비상작동 장치가 컵 홀더 아래의 컨트롤러 앞에 있다.

차후에는 비상작동 장치가 자동변속기의 하우징에만 위치할 것이다.


시스템 개요


시스템 기능


다음과 같은 시스템 기능들이 설명된다.

-

기어 구성

-

정지 시 연결 분리

-

오버랩 제어

-

운전자 유형 어댑테이션

-

모드{LOW} (롤스로이스만)

-

주행 상황 평가


기어 구성


다음 도표는 개별 기어의 구성을 표시한다. 도표에서는 어떤 시프트 엘리먼트가 닫혀 있거나 열려 있는지 및 어떤 기어 비가 도출되는지 보여주고 있다.



정지 시 연결 분리


D 레인지로 변속된 상태에서 정차되면, 터빈 블레이드는 정지하지만 펌프 임펠러는 회전한다. 브레이크를 밟지 않으면 차량이 움직이기 시작한다. 토크가 전달된다. 브레이크가 차량을 정지시키면, 토크 컨버터 내에서 변속기 오일의 내부 마찰 때문에 구동력이 열로 상승한다. 토크 컨버터 내의 저항에 반응하는 엔진의 공회전속도 제어 때문에 구동력이 생성된다. 따라서 8HP 자동변속기는 이미 6HP에서 사용 중인 이른바 정지 시 연결 분리 기능을 갖추고 있다. 정지 시 연결 분리는 다판 디스크 브레이크 B를 개방함으로써 실행된다. 이를 통해 엔진 출력이 감소된다. D 레인지로 변속된 상태에서 정차되면, 연료소비가 감소된다.

다음 입력 변수가 정지 시 연결 분리 제어를 위해 사용된다.



지연 및 부하 변경이 없는 발진을 하기 위해 다판 디스크 브레이크 B가 완전히 개방되지 않는다. 약 20 % 정도의 슬립이 남아 있기 때문에 토크 컨버터에서 약간의 토크가 전송된다. 다판 디스크 브레이크 B가 완전히 개방되었으면, 토크 컨버터에서 토크가 전송되지 않았을 것이다(변속기에서 내부 마찰은 제외). 발진 시 꿀꺽거림이 발생할 수 있다. 다음 예는 정지 시 연결 분리가 미장착된 차랑과 장착된 차량의 변속기 차이를 보여준다. 내부 마찰이 고려되지 않기 때문에 값은 근사값이다.



오버랩 제어

8단 자동변속기의 변속은 오버랩 변속으로 이루어진다. 프리 휠을 더는 사용하지 않는다.

적응식 변속기 제어장치는 자동변속기로 하는 주행을 최대한 안락하게 한다. 운전자의 의도를 가장 잘 감지하고, 주행 스타일을 파악하여 저장하고 변속 방법에 적용한다. 아울러 차량 상태와 주행상황을 고려한다. 새로운 8단 자동변속기에는 주행 프로그램 D용으로 여러 가지 어댑테이션 모드가 있다.

적응식 변속기 제어장치는 개별 운전자의 요구를 최상으로 실현한다. 운전자는 조향, 가속 및 제동에 집중할 수 있다. 각 주행상황 및 주행양상에 따라 변속이 제어된다.

다음 주행상황을 고려한다.

-

겨울 또는 여름

-

트레일러 장착 또는 미장착

-

해수면 또는 계곡

또한 주행속도 및 페달센서 위치를 측정한다. 킥다운에서는 최상의 가속을 제공하는 기어단으로 자동 변속한다. 적응식 변속기 제어장치는 여러 단을 한 번에 하향 변속할 수 있도록 최상으로 지원한다. 최적으로 설정된 변속 기능을 갖춘 유연한 변속시점은 활동적이고 다이내믹한 주행방식, 편안한 승차감 및 저렴한 연료소비율을 가능하게 한다. 주행 프로그램 D에서는 주행상황 평가를 통해 개별 또는 여러 적응식 기능(예: 산악 및 트레일러 기능)이 작동한다. 주행 프로그램 D에서는 기본 특성 다이어그램이 선택된다. 주행 프로그램 D에서는 편의에 중점을 두며, 조용한 변속 원칙에 따라 설계된 변속응답 특성을 운전자에게 제공한다.


운전자 유형 어댑테이션


어댑테이션을 위해 다음 정보가 처리된다.

-

빠른 가속페달 작동

-

빠른 가속페달 복원

-

곡선 평가

-

브레이크 평가

-

정속주행 평가


어댑테이션은 주행속도와 관련한 다음 조작요소로부터 종방향 다이내믹 및 동역학을 평가한다.

-

가속페달

-

브레이크

-

조향장치


이 값으로부터 현재의 주행상태 및 운전자의 운전자 희망 부하를 산출한다. 여기에서 현재 주행상태 및 운전자의 주행성능 희망을 규정한다. 이 값을 토대로 더 큰 역학이 필요함을 감지한다. 운전자 유형-어댑테이션은 기본 특성 다이어그램의 임시 적응을 제공한다. 소비- 및 편의성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출력 필요가 없는 주행상황에 대해서는 안전위주의 변속응답 특성을 선택한다. 가장 큰 기어단으로 주행하고 장력 요청이 있을 때 엔진이 이미 최대 토크를 내고 있으면, 하향 변속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한 번의 가속 페달 행정으로 여러 기어단이 하향 변속 되도록 하향 변속 임계값이 설정된다. 조용한 변속을 원칙으로 한 설계가 모든 상황에 최적으로 적합하진 않기 때문에 현재 주행상황을 평가하여 고려한다.


빠른 가속페달 작동


이 기능은 가속페달을 누르는 속도에 따라 기본 특성 다이어그램을 변경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측정된 가속페달값을 컨트롤 유닛에 저장된 임계값과 비교한다. 이 비교를 통해 기본 특성 다이어그램이 임시로 변경된다.

빠른 가속페달 복원

이 기능은 가속 페달이 복원되는 속도에 따라 기본 특성 다이어그램에 영향을 준다. 이를 위해 측정된 가속페달 속도값을 컨트롤 유닛에 저장된 임계값과 비교한다. 이 비교를 통해 지연된 상향변속 또는 (여러 번의)상향변속이 저지될 수도 있다.


곡선 평가


곡선 평가는 운전자 유형의 스케일을 통한 운전자 유형의 간접적인 적응을 이용하여 차량의 횡가속도에 반응한다. 횡가속도 평가는 의도하지 않은 변속 반응을 방지한다. 횡방향으로 많은 동력전달 필요가 있는 변속은 차량의 안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개별 휠의 주행속도 신호 및 요잉율과 주행속도를 이용하여 횡가속도를 산출한다.


브레이크 평가


브레이크 평가는 운전자 유형 범주를 제공한다. 이를 위한 방법은 빠른 가속페달 복원 평가와 유사하다. 조정이 가능한 시간 베이스에서 지연을 측정하여 한계값 곡선과 비교한다. 측정된 운전자 유형에 따라 스위치 특성 다이어그램이 선택된다.


정속주행 평가


운전자가 가속페달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주행속도가 변경되지 않으면, 정속주행 평가(다이내믹 주행상태 아님)가 활성화된다. 주행 프로그램 "D"에서는 적합한 기어단으로 즉시 상향변속된다. 조용하고 경제적인 주행방식이 가능하다.


주행 상황 평가


겨울 프로그램


겨울 프로그램은 자동으로 활성/비활성화된다. 해당 기본 특성 다이어그램의 기본 버전에서 안전한 변속응답 특성과 변속 안정성(진자 이동 방지)을 제공한다. 겨울철의 미끄러운 도로에서 최대로 가능한 안정성과 주행안전성을 제공한다. 오토매틱 스태빌리티 컨트롤(ASC) 또는 다이내믹 스태빌리티 컨트롤(DSC)이 안정적인 기어 위치를 통해 섀시 간섭을 최상으로 지원한다. 장력을 필요로 하고 휠의 회전을 야기할 수 있는 하향변속 요청은 억제된다. 운전자가 원하는 하향변속 요청은 예외이다. 겨울 프로그램이 활성화되어 있는 한 차량의 불안정을 초래할 수 있는 기능이 제한적으로만 작동하거나 완전히 차단될 수 있다.


산악- 및 트레일러 기능


산악- 및 트레일러 기능은 변속 방법을 증가된 장력 요청에 맞춘다. 해당 예비 장력을 구축하여 사용 가능한 엔진 출력에 따라 회전속도 레벨을 높인다. 이를 통해 경사 주행 시 진자 이동 및 불필요한 반복 변속을 제외하거나 극도로 제한한다. 1개의 주행저항 감시기가 컨트롤 유닛에 저장된 기준값에 대한 현재 주행 저항의 편차를 계속 측정한다. 차량 매개변수는 예를 들어, 차량 접지, 변속기, 축비, 롤링 저항 및 공기저항이다. 증가된 높이에서 엔진의 감소된 성능(100미터 당 약 1 %의 주입 손실)은 산악 어댑테이션으로 정정된다. 주입 손실은 경우에 따라 엔진 회전속도로 보상된다. 측정한 공기압과 컨트롤 유닛에 저장된 기준값과의 비율값을 통해 수정이 이루어진다.


곡선 기능


곡선 기능은 다이내믹한 주행 느낌을 지원하는데 사용된다. 추가로 곡선 기능은 곡선에서 휠의 동력전달 잠재력을 지나치게 요구하는 변속을 방지한다. 해당 횡가속도로 코너링을 할 때 엔진이 출력을 발휘할 준비가 되어있는 느낌을 운전자에게 준다. 주행안전성 및 컴포트를 고려하고, 부분적으로는 억제하며 상향 변속된다. 곡선 기능은 곡선이 많은 구간에서(횡가속도를 계속 변경)는 중간 중간 놓인 직선 구간을 간접적으로 이탈한다. 변속 억제는 다음 곡선에서도 적용된다. 길게 이어지는 곡선에서는 편의성 때문에 엔진 회전속도가 높은 경우, 불필요하게 기어단을 유지하지 않는다.


브레이크 저속변환 기능


사전 제동에 따라 서로 다른 빠른 주행속도와 운전자가 제동하는 동안에만 타행주행 저속변환이 이루어진다. 이를 위해 주행속도에 비례한 신호(예: 휠 회전속도 또는 변속기 출력회전속도)의 변경 또는 휠 브레이크 시스템의 브레이크 압력을 통해 차량 지체가 확인된다. 다음 값에 따라 개별 하향 변속에 대한 최상의 변속 회전속도를 저장된 여러 특성곡선 중 하나로부터 측정한다.

-

제동을 시작할 때 출력 속도

-

측정된 지체 또는 판독된 브레이크 압력


주행속도 제어 기능


변속 전략은 경제적이며 전체 과정을 소음 없이 실행하기 위해 주행속도가 제어된 주행을 최적으로 지원한다. 이때 정속주행장치가 요청한 가속 또는 장력(등반 주행)에 도달하도록 보장한다. 또한 증가된 변속 작동 또는 진자 이동 때문에 편의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주행상황(정속주행, 가속, 지체)에 따라 정속주행장치가 요청한 장력에 맞는 최상의 기어단이 선택된다. 정속주행장치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Integrated Chassis Management(ICM)가 종방향 다이내믹 차량 안내 기능을 담당한다. 운전자를 대신해서 일정한 한계 내에서 엔진과 주제동 브레이크를 트리거링한다. 이때 희망 가속을 위해 Integrated Chassis Management(ICM)가 계산한 휠토크 요청이 전달된다. 현재의 구동장치 변속비를 토대로 디지털 엔진 일렉트로닉(DME) 및 디지털 엔진 일렉트로닉 2(DME2)가 필요한 엔진 토크를 측정한다. 이 요청은 물리적인 한계 내에서 실현된다. 아울러 해당 가상 가속페달값을 출력한다. Integrated Chassis Management(ICM)는 우선 다음 작동 상태를 감지한다.

-

정속주행 제어

-

후속주행 제어

-

임의의 규정주행속도 적용

-

곡선주행 제어

-

언덕길 하행주행 제어


변속기측에서 개별적으로 적절한 변속 전략을 이용하여 이 작동 상태를 지원해야 한다. 이때 레귤레이터의 특이성 및 변속응답 특성과 관련한 운전자의 주관적 요구에도 상응하게 작동한다. 기어단 측정 메커니즘은 적합한 변속 다이어그램을 위해 사용된다. 차이점은 Integrated Chassis Management(ICM)가 변속기에 토크- 또는 부하 자료를 보낸다는 점이다. 편의성에 영향을 주지 않고(증가된 변속 작동 또는 진자 이동 없음) 선택한 주행속도가 조정되면 변속단 선택이 된 것이다. 자동변속기는 운전자-모드와 비교하면, 다음 주행상황에서 변속기를 기능상으로 지원한다.

-

편의성을 강조한 변속응답 특성 및 최상의 소비 경제성을 기반으로 한 정상작동

-

불필요한 변속 작동을 피하기 위해 필요한 예비 장력을 갖춘 등반 주행 및 트레일러 견인

-

브레이크가 지원된 하향변속 특성의 언덕길 하행주행

-

특별한 ACC-제어동작을 지원하기 위해 변속 작동이 감소된 커브 인지


목표 기어단 감지


8단 자동변속기에서는 특수한 목표 기어단 감지 기능을 사용한다. 하향변속을 할 때 적합한 기어단으로 빠르게 변속한다. 이를 위해 가속페달을 밟아 도달하는 주행속도를 이용하여 목표 기어단을 산출한다. 운전자가 가속페달을 밟기 시작하면, 즉시 주행속도를 평가하여 하향 변속에 적합한 목표 기어단을 산출한다. 목표 기어단이 직접 또는 상황에 따라 여러 번의 하향 변속을 통해 삽입된다.


변속 속도 특성곡선


전자 제어식 제어장치에는 3개의 서로 다른 변속 속도 단계가 있다.

단계가 높을 수록 변속이 빠르게 실행된다. 해당 변속 속도 단계는 선택한 주행 프로그램 및 가속페달을 밟아 도달하는 주행속도에 따라 실행된다.


서비스에 대한 지침

자동변속기 오일


8단 자동변속기에는 무보수 오일이 들어 있다. 8단 자동변속기에서는 총작동시간 동안 기어 오일 교환이 필요하지 않다.

변속기 또는 변속기 오일쿨러를 수리한 후에는 승인된 무보수 오일을 사용한다.


참조사항! 다른 자동변속기 오일과 혼합하지 않는다.


무보수 오일을 다른 자동변속기 오일과 혼합하거나 다른 오일을 실수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다른 오일을 사용하면 변속기 고장을 유발할 수 있다.

자동변속기 오일 Shell L 12108을 사용한다.






변속기에 대해서 알아봤으니 이제 어댑테이션 값 표시 및 리셋 기능을 해보겠습니다...


참고로 제차량은 특별한 문제는 없었지만 해당 서비스 기능을 테스트 목적으로 실행봤습니다...



1. 차량처리 -> 서비스 기능 -> 구동장치 선택




2. 변속기 선택 (대부분 첫번째)




3. 두번째 "보정" 선택




4. "어댑테이션 값 표시 및 리셋" 선택 후 "검색시작" 클릭




5. 검색된 "ABL" 선택 (위 과정은 ABL을 검색하기 위한 과정이라 검색에서 텍스트 입력 후 바로 검색도 가능)




6. ABL 실행





7. 어댑테이션 값과 카운터가 표시됨







8. 리셋된다고 표시되는데 "계속" 을 클릭해서 리셋 진행




9. 리셋 완료




이번에는 학습기능을 리셋해보겠습니다...



1. 해당 ABL 선택





※ ACC 추가장착같은 작업을 하면 리셋을 하라고 되어있습니다.




2. 원하는 기능을 선택해서 리셋합니다.






이상으로 어뎁테이션 리셋, 학습기능 리셋을 해봤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뽐뿌대마왕™
BMW Infomation2017.08.22 09:58

지난번 NBT ConnectedDrive 활성화에 이은 NBT EVO의 ConnectedDrive 활성화에도 성공을 했습니다... 


활성화 방법을 간단하게 말하자면 기존 NBT와 동일하게 캔필터를 이용해서 e-sys에서 NBT EVO와 TCB를 TCB의


VIN으로 초기화 해주면 됩니다...


여기서 ConnectedDrive가 뭔지 사이트에 나온 설명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ConnectedDrive Services



ConnectedDrive는 기간제한 없이 제공된다고 나와있는데 실제 ConnectedDrive 서비스라는것 자체는 전체적인


서비스를 의미하고 이것으로 특별히 제공되는 서비스는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BMW Online



실제 온라인으로 날씨정보나 검색, 뉴스등의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Online 서비스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건


차량 생산 년월일 기준 약 3~3.5년정가 기본으로 제공되고 그 이후는 결제를 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 차량의 경우 2020년 1월까지 사용 가능하다고 되어있습니다...



USB Map Update



현재 NBT는 FSC 추출 후 업데이트할때 개통코드를 입력해야 진행되는데 EVO는 그냥 업데이트 된다고 알고있지만


실제 들어가보니 EVO 맵 업데이트도 기한이 정해져있습니다...


맵 업데이트도 생산 년월일 기준 약 3~3.5년정도 제공이 되는것 같네요...



Teleservices



Teleservices는 차량의 진단이 가능하고 예약도 해준다는데... 국내에서 이거 써본사람이 있는지 모르겠네요... ㅡ.ㅡ


현재 제 차량의 브레이크액은 이미 교체기한이 지나서 빨간색으로 경고등이 떠있고 엔진오일과 점검은 기한이 다가


온다고 노란색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대체 어떤 액션이 일어나는지 알수가 없습니다...


배터리가드의 경우 상당히 유용해보이긴 하는데 배터리를 일부러 방전시켜봐야 알수가 있어서 아직 확인을 해보지는


못했습니다...



아무튼 Teleservices도 기간제한없이 사용 가능하다고 되어있습니다...



Intelligent Emergency Call


이건 차량이 사고나서 에어백이 전개되면 자동으로 상담원과 연결이 되며 차주가 응답이 없는경우 상담원이 차량의


현재위치를 확인해 사고접수를 한다고 되어있습니다...



Intelligent Emergency Call의 경우 차량이 사고나서 에어백이 전개되면 ACSM에서 신호를 보내서 상담원과 연결이


되며 차주가 응답이 없는경우 상담원이 차량의 현재위치를 확인해 사고접수를 한다고 되어있습니다...


물론 FZD의 SOS 버튼으로 수동작동도 가능합니다...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2000 | Off Compulsory | 2017:08:11 21:01:43


Apple | iPhone 6 | 1/17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8:11 21:02:09


이 서비스는 기간제한없이 제공됩니다...


이상으로 ConnectedDrive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설명을 한번 확인해봤습니다...



TCB 구분


기존 NBT의 경우 1세대 TCB가 사용되는데 NBT EVO ID5, ID6는 3세대 TCB(ATM2)가 사용됩니다...



1세대 TCB



NBT와 USB 연결이 되며 3G 통신지원



2세대 TCB (ATM)



2세대 TCB는 NBT EVO에서 부터 사용이 가능한데 기존 NBT에서 사용한 1세대 TCB에서 EVO를 지원하기 위해 인터


페이스만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 있던 NBT와의 연결을 위한 USB 포트가 삭제되었고 대신 EVO와 연결을 위한 OABR 이더넷용 20핀 커넥터가


생겼고 전원과 비상스피커 연결, K-CAN2 통신을 위한 흰색, 검은색의 6핀단자가 있습니다...



3세대 TCB (ATM2)


Apple | iPhone 6 | 1/30sec | F/2.2 | ISO-160 | Off Compulsory | 2017:08:03 10:46:35


현재 가장 최신 TCB인 3세대 TCB는 모양이 기존과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커넥터의 경우 2세대 TCB와 동일하지만 좌우로 위치가 변경되었고 샤크안테나와 결합되는 구조라 1~2세대처럼


트렁크에 설치되는게 아니라 루프에 설치가 됩니다...


Apple | iPhone 6 | 1/30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8:03 10:46:45


그리고 1, 2세대의 경우 3G 통신망을 이용해서 속도가 꽤 느린데 3세대 TCB의 경우 4G인 LTE를 지원해서 속도가 


기존보다 많이 빨라졌습니다...


뉴스정보같은걸 클릭하면 1세대의 경우 로딩시간이 꽤 걸리는데 3세대는 클릭하면 짧은 로딩시간 후 표시됩니다...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400 | Off Compulsory | 2017:08:04 23:10:04


Apple | iPhone 6 | 1/24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8:04 23:00:17


TCB가 정상적으로 설치되고 서버와 통신이 되면 메인화면의 ConnectedDrive 영역에 날씨정보가 출력됩니다...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8:04 02:02:10


ConnectedDrive를 살리기 전에는 지구본 이미지만 출력되었습니다...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8:04 23:00:27



Remote 앱에 차량 등록


TCB 모듈을 설치하면 기존과 가장 큰 차이점이 앱에 차량을 등록해서 목적지 전송이나 Remote Servic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NBT에서도 가능했던 부분이었고 EVO라고 특별히 다른점은 없습니다...


앱에서 차량의 VIN 입력 후 보안코드를 전송 후 차량의 메시지 메뉴에 있는 보안코드를 입력하면 정상적으로 등록


됩니다...



보안코드 전송을 요청...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500 | Off Compulsory | 2017:08:05 21:05:46


차량에 약 10~20초 후 보안코드 메시지가 도착을 합니다...


확인 한 보안코드를 앱에 입력을 해주면 등록이 됩니다...





Remote Service를 결제하지 않은 상태라 지원되는 기능은 맵에서 목적지 검색 후 차량에 보내는 "Send to Car" 하나


밖에 없습니다...




아이폰에서는 애플맵, 구글맵 선택이 가능한데 애플맵은 정말 쓰레기라 구글맵으로 선택했습니다...


구글맵에서 검색 후 목적지를 전송하는 기능을 한번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차량으로 보내기"를 선택하면 잠시 후 차량의 메시지 메뉴에 주소정보가 도착해있습니다...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400 | Off Compulsory | 2017:08:05 21:11:09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500 | Off Compulsory | 2017:08:05 21:11:16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320 | Off Compulsory | 2017:08:05 21:11:28


참고로 앱에서 지원되는 기능은 거의 대부분 웹페이지에서도 제공을 하고있습니다...


오히려 앱에서는 보이지 않는 정보들도 웹페이지에서는 확인이 가능한 부분도 있습니다...


국내에서 제공되는 앱은 버전이 낮아서 그런것 같은데 빨리 업데이트 되길 바래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뽐뿌대마왕™
BMW Infomation2017.08.16 09:30

http://blitzguy.tistory.com/412 <- BMW NBT EVO ID6 장착 테스트 Part.1


BMW 2011년식 5GT에 NBT EVO ID6 화면이 들어오는걸 확인했던 1차 장착 테스트에 이어 두번째 테스트입니다...


화면이 들어오는건 확인했으니 이제 최신버전 맵을 사용하기 위해 지도를 업데이트 해봅니다...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400 | Off Compulsory | 2017:08:03 22:10:46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400 | Off Compulsory | 2017:08:03 22:11:29


얼라리... EVO 맵은 FSC 없다고 들었는데 맵 다운받은 폴더에 보니 FSC 파일이 존재하네요...


바로 조치...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8:03 22:18:19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8:03 22:18:37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8:03 23:45:35


약 14G정도 하는 NBT 맵 업데이트가 20~30분정도 걸렸는데 EVO는 64G라 시간이 훨씬 더걸립니다...


실제 업데이트 하는데 한시간 30분정도 걸린듯하네요... 정확하게 시간을 재보진 않아서 대충 이정도 걸린듯 합니다...


뭐 용량이 크다보니 시간이 오래걸릴수밖에 없는듯...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640 | Off Compulsory | 2017:08:04 23:27:57


업데이트 완료... 2017년 7월 21일에 배포된 가장 따끈한 Road Map KOREA EVO 2017-3 입니다... ^^;


지도 업데이트도 끝났고 이정도면 거의 모든기능이 작동되는듯 보여서 차량에 실제로 장착합니다...


Apple | iPhone 6 | 1/17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8:04 02:01:55


기본 메인메뉴 UI (타일 3개가 표시되고 오른쪽으로 메뉴가 더있다는 화살표가 보입니다.)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8:04 02:02:10


메뉴버튼을 한번 더 누르면 풀 메뉴가 표시됩니다... (타일 6개 표시)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640 | Off Compulsory | 2017:08:04 04:05:47


Apple | iPhone 6 | 1/17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8:04 04:24:59


첫번째 메뉴인 "미디어/라디오"에 현재 재생되고있는 미디어의 정보가 표시되고 두번째 메뉴인 "커뮤니케이션"에는


현재 날짜와 연결된 폰의 정보가 배터리 상태까지 표시되고 있습니다...


세번째 메뉴는 지도가 현재위치를 중심으로 타일 크기만큰 표시됩니다...


이정도면 메인메뉴로 해놔도 딱히 불편함이 없을 정도로 보입니다...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500 | Off Compulsory | 2017:08:04 04:24:22


차량의 상태도 모두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현재 브레이크액은 2017년 7월 교체인데 8월이 지나도 교체를 안해서 빨간색으로 표시되고 있네요... ㅡ.ㅡ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8:04 04:28:07


주차시 센서와 서라운드뷰까지 기존대로 표시됩니다...


근데 기존 NBT에서는 서라운드뷰 화면이 끊긴다는 느낌은 없었는데 NBT EVO에서는 미세하나 약간씩 프레임이 떨어


지는 느낌이 납니다... 요건 좀 아쉬운 부분이네요...


하드웨어 자체의 스펙은 상당히 높아졌는데 왜 그런건지... 흠...


Apple | iPhone 6 | 1/30sec | F/2.2 | ISO-200 | Off Compulsory | 2017:08:04 04:28:20


사이드뷰도 정상적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500 | Off Compulsory | 2017:08:04 04:28:32


DEC 버튼도 정상작동...


다음에는 맵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pple | iPhone 6 | 1/30sec | F/2.2 | ISO-40 | Off Compulsory | 2017:08:05 17:05:06


Apple | iPhone 6 | 1/30sec | F/2.2 | ISO-125 | Off Compulsory | 2017:08:05 17:05:13


실제 차도에서 보이는 표지판 정보가 거의 동일하게 표시됩니다...


Apple | iPhone 6 | 1/30sec | F/2.2 | ISO-80 | Off Compulsory | 2017:08:05 17:16:39


Apple | iPhone 6 | 1/30sec | F/2.2 | ISO-50 | Off Compulsory | 2017:08:05 17:16:47


주행중 찍은 맵 화면입니다... 물론 안전하게 정차중에만 찍었습니다...


NBT EVO 맵을 많이 써보지는 않았지만 며칠 써보고 기존 NBT와 다른부분을 한번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물 텍스쳐


NBT 맵은 모드를 3D로 설정해서 건물이 3D로 표시되더라도 텍스쳐가 큰 건물 몇개만 간단하게 입혀져있고 일반


적인 건물은 텍스쳐 없이 그냥 상자처럼 보였는데 EVO 맵은 거의 모든 건물들에 텍스쳐가 입혀져서 꽤나 디테일하게


표시됩니다...


참고로 지도의 축척이 100m 일때까지만 건물들이 3D로 디테일하게 표시되고 그 이상에서는 심플하게 표시됩니다...


이건 아무래도 기존 NBT에서는 약 14G정도였던 지도데이터가 64G로 늘어나면서 가능해진 부분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카메라 안내


NBT는 카메라가 있는경우 한번 알려주고 끝났는데 EVO는 속도 초과시 지속적으로 알려줍니다...


그리고 HUD에도 카메라를 지나기전까지 제한속도가 계속 표시되어있고 막대그래프로 카메라까지의 남은거리를


지속적으로 표시해줍니다...


NBT에서 아쉬웠던 부분이었는데 다행이도 개선이 되었습니다...



명칭검색 사라짐?


전 보통 목적지를 명칭검색으로 찾는편인데 EVO에서는 내비게이션 목적지 검색에 명칭검색이 없습니다...


주소검색, 전화번호 검색 이런건 있지만 명칭으로 찾는건 메뉴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제가 아직 많이 써보지를 않아서 못찾은 것일수도 있겠지만 메뉴에 보이지를 않네요... ㅡ.ㅡ


Remote 앱에서 차량으로 목적지를 전송할 수 있긴 하지만 왜 명칭검색이 없는지 모르겠습니다...



의외의 디테일?


Apple | iPhone 6 | 1/120sec | F/2.2 | ISO-40 | Off Compulsory | 2017:08:14 09:08:49


EVO 맵은 축척 확대시 차선까지 표시되는건 이미 알고있었지만 차선이 아닌 다른부분까지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터널 통과시 축척이 자동으로 변환되면서 최대 축척으로 주행을 3D처럼 보여주는데 위 사진은 터널에서 나오자


마자 원래의 축척으로 돌아가기전  맵을 찍은 사진인데 차도에 그려진 "시청 / 서울역" 표시가 실제 도로에 똑같이 


그려져있습니다... 정말 디테일하다는...


그리고 터널 주행 중 제한속도를 표시하는 바닥에 써있는 "50"이라는 숫자도 맵에 그대로 표시가 되어 있더라구요...


맵 데이터로 보자면 꽤 큰 64G 맵데이터 때문인지 어마어마하게 디테일한 부분까지 그대로 묘사가 되고있습니다...


물론 최대 축척시 요즘의 게임처럼 디테일하지는 못하지만 이정도만 해도 기존 EVO에 비해 엄청난 향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2011년식 5GT에 NBT EVO 설치 후 이것저것 살펴봤습니다...


다음번에는 얼마전 포스팅한 NBT 시스템에서의 ConnectedDrive 서비스 활성화하기에 이은 NBT EVO 시스템에서


Connected Drive와 Remote Service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뽐뿌대마왕™
TAG BMW, evo, id5, id6, NBT
BMW Infomation2017.08.11 10:39

BMW F07 5Series GT 2011년식 차량에 NBT EVO ID6 장착 테스트입니다...


아마 국내최초...?


항상 남들이 하지않은걸 먼저해서 이제는 그닥 의미가 없긴하지만... 검색해봐도 국내에는 작업 성공기가 없는듯


하네요... ㅎㅎㅎ


업체글도 보니 좌표하나 바꾸는 ID5에서 ID6로 바꾸는정도의 포스팅?


NBT EVO를 NBT 차량에 장착하는 경우 NBT에서 모니터로 공급되는 전원이 너무 높기 때문에 화면이 출력되지 않고


먹통이거나 "NO SIGNAL"이 뜹니다... 그래서 출력전압을 12~13V에서 8.5~9V로 낮추는 작업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화면의 해상도가 변경되었기 때문에 기존 NBT용 화면사이즈에 맞도록 수정해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1. 영상케이블 전압조절



DC-DC 컨버터를 사용하면 쉽게 전압조절이 가능합니다...



2. 기존 모니터 사용을 위한 좌표수정



해외 자료에는 CID_COLOR_DEPTH를 18로 변경하라고 했는데 기본값인 24로 해도 잘 들어옵니다...


CID가 보이지 않아도 NBT EVO는 작동하고 있기 때문에 e-sys로 접속해서 위 좌표만 수정하면 NBT용 CID에서 화면이


정상적으로 출력됩니다...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8:01 23:47:30


위 화면은 기본으로 설정된 EVO ID5 화면입니다...


HMI_VERSION : id5


메인메뉴 화면이 기존 NBT의 경우 세로인데 반해 와이드 모니터의 장점을 이용해 가로로 정렬이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미디어/라디오 메뉴와 몇가지 메뉴는 메인화면에서 표시가 됩니다...


기존 NBT는 CIC의 메뉴를 기반으로 조금 이쁘게 바뀐정도라고 하면 ID5 부터는 UI가 대폭 변경되었습니다...



3. ID6로 변경


Apple | iPhone 6 | 1/20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8:01 23:53:32


위 화면은 현재 G바디 5, 7시리즈에 적용되고 있는 NBT EVO ID6 화면입니다...


ID5 상태에서 아래 좌표 1개만 변경하면 ID6 화면으로 변경됩니다...


HMI_ID_VERSION : id6_light


id4_plus_plus = 00

id5 = 01

id5_plus_plus = 02

id6_light = 03

id6 = 04 


ID6의 경우 ID5와 비교해보면 타일 UI로 변경되었으며 기본 3개의 메뉴를 표시하고 컨트롤러 조작으로 나머지 3개로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3개의 메뉴가 보이는 상태에서 메뉴버튼을 한번 더 누르게 되면 ID5처럼 6개의 화면을


한번에 출력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ID5와 다르게 네비게이션 화면의 일부가 메인메뉴에서도 보입니다... 물론 미디어/라디오 메뉴도 실제 출력


되고 있는 노래제목같은 정보가 표시됩니다... 심지어 블루투스로 연결된 제 아이폰의 배터리 상태까지 보입니다...


기존 NBT인 차량에서는 메인메뉴 상태로는 출력되는 정보가 없기에 잘 다니지 않았는데 NBT EVO ID6에서는 메인


메뉴에서도 보여지는 정보가 다양하기 때문에 메인메뉴 상태로 다녀도 될것같은 느낌입니다...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8:01 23:53:46


ID5의 경우는 기존 NBT에서 UI가 많이 이뻐진 버전정도로 보여지는데 ID6의 경우는 플랫한 느낌의 타일UI라 그런지


뭔가 좀 더 심플하면서도 이쁜것 같습니다...


F07 5GT 11년식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가장 최신버전의 아이드라이브 시스템인 NBT EVO ID6를 제차에 달아서 이것


저것 써보니 처음에는 메뉴 자체가 많이 달라서 헷갈리기도 해서 뭐하나 찾으려면 어디있는지 찾는데 시간이 좀


걸려서 불편했는데 조금 써보니 어느정도 체계적으로 모아놓은것 같아서 적응만 한다면 괜찮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NBT는 CIC에서 UI의 레이아웃은 동일한데 살짝 이쁘게만 만든거라 큰 차이가 없었지만 NBT EVO ID6 부터는


기존의 레이아웃과 완전히 달라졌고 메인메뉴에서 지도와 멀티미디어, 커뮤니케이션(전화 등) 정보가 출력되다 보니


활용도가 많이 높아졌습니다...


다음번에는 UI를 하나씩 둘러보고 맵 업데이트와 실제 주행화면등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뽐뿌대마왕™
TAG BMW, evo, id5, id6, NBT
BMW Infomation2017.08.07 00:57

CIC가 순정상태인 차량에서 NBT 레트로핏 작업을 한게 2015년 11월이니 벌써 1년 반도 넘었는데 그때 당시 꼭 한번


살려보고 싶었던 옵션이 있었습니다... 그건 바로 "ConnectedDrive" 서비스...


국내 기준 NBT가 차량에 설치되기 시작한 12년말 ~ 14년 초중반 까지는 NBT의 메인메뉴에 ConnectedDrive 메뉴가


보이긴 하지만 이건 무늬뿐이고 안에 들어가보면 BMW Apps만 보이고 이것도 6NR 옵션이 추가되지 않았던 12년말


~ 13년 초중반 차종에서는 보이지도 않았다는... 정말 말뿐인 메뉴였습니다...


그런데 14년 중후반부터 국내 출고차량에서 통신을 위한 TCB 모듈이 탑재되기 시작하면서 날씨정보와 불편한 네비


게이션 목적지 검색을 스마트폰에서 메시지로 보낼 수 있는 기능이 지원되기 시작했습니다...


이 옵션을 살리기 위해서는 중고 TCB 모듈을 구하는게 가장 중요한데 전 이미 구한지 1년반정도 되었지만 귀찮아서


작업을 안하고 구석에 처박아놓고 다른분께 뽐뿌만 넣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분이 엄청난 추진력으로 덜컥 살리신걸 보고 저도 구해놓은 모듈이 아까워서 이번에 살려봤습니다...



그때 저장해놨던 자료인데 날짜를 보니 작성일자가 15년 11월 24일이네요... ㅎㅎㅎ


방법도 찾아놨고 태더링으로 안하고 제대로 살리려고 TCB도 구했었는데 귀차니즘으로 이제서야 작업을 했습니다...


사실 제차 뜯고 작업하는게 제일 귀찮습니다... ㅡ.ㅡ


일단 TCB 모듈에서 지원가능한 옵션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6AC Intelligent Emergency Call  

6AE Teleservices

6AK Connected Drive Services 

6AM Real-Time Traffic Information

6AN Concierge Services

6AP Remote Services 


현재 국내에서는 6AC, 6AE, 6AK가 지원되고 6AM의 경우 국내에서는 DMB로 TPEG서비스를 하기때문에 해당


사항이 없고 7시리즈에서만 기본제공했던 6AN 컨시어지 서비스는 사이트에서 구매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6AP같은 경우 아직도 국내에서 지원되지 않습니다...


6AP Remote Service도 2017년 8월 28일부터 국내에서 지원이 됩니다...




그럼 ConnectedDrive에서 가장 중요한 TCB 모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현재 제가 설명하는 TCB 모듈은 1세대 모듈입니다... 


NBT EVO에서는 ID4같은 경우 2세대(ATM), ID5나 ID6인 경우 3세대(ATM2) 모듈이 장착되고 ATM2의 경우 LTE를


지원하기 때문에 속도가 상당히 빨라졌습니다...



1. TCB 준비


현재 해외에서 판매되는 모듈은 국내에서 작동이 안될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국내 폐차에서 TCB 모듈을 구해야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폐차에서 구한다는것 자체가 연식이 맞아야 하고 해당 옵션이 들어간 차량이어야 하기 때문에 쉽지는


않습니다... 



TCB는 차량의 트렁크 안쪽 왼쪽편에 있습니다...


NBT와 USB 연결을 위한 FAKRA 단자와 26핀 커넥터가 있고 반대편에는 메인 / 백업안테나 연결을 위한 단자가


존재합니다...


1세대 TCB의 경우 퀄컴 MDM6200 칩을 사용하기 때문에 3G 통신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2. 기타 부품들...


이번에는 TCB와 연결되는 안테나를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메인안테나는 차량의 샤크안테나의 회색 커넥터와 연결됩니다...



백업안테나는 5시리즈 기준 이렇게 생긴 부품이 사용됩니다...


배선의 경우 수리킷이 나오기때문에 풀배선으로 간단하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3. 배선


필요한 주요한 부품을 알아봤으니 이제 배선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배선도에 나오는 모듈은 영문+숫자 표시되는데 아래를 참고해서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꺼에요...


A231 : TCB (트렁크 안쪽에 위치)

A42 : NBT (센터콘솔 중앙에 위치)

A11 : ACSM (조수석 대시보드 안쪽에 위치)

E26 : 샤크안테나

B12 : 비상스피커 (핸들 밑 커버쪽에 붙어있음)





화면상의 제약으로 인해 리사이즈가 되어 자세히 안보이는 부분도 있지만 배선은 NBT와 연결되는 4핀 FAKRA


커텍터, K-CAN2 High / Low, 메인 / 백업 안테나, 비상호출관련 차량의 루프 스위치(FZD)에 있는 SOS 버튼과


연결되는 배선과 마이크, 스피커 배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배선도는 아래 파일을 받으신 후 압축을 보시면 원본사이즈로 보실 수 있습니다...


BMW ConnetedDrive.zip









TCB 모듈은 트렁크에 위치하는데 차량의 대시보드 쪽에있는 NBT나 FZD, ACSM 모듈과 연결되어야 하기때문에


배선의 길이가 상당히 깁니다... 이부분만 아니면 배선은 크게 복잡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K-CAN2를 연결할때는 뒤에서 설명하는 Can Filter를 사용해서 연결해줘야 하는데 그부분은 뒤에서 따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4. 코딩


배선을 했으면 또하나의 중요한 부분이 코딩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6AC, 6AE, 6AK 3개를 VO에 추가하고 NBT, TCB 모듈 2개를 CODE 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점 한가지...


차대번호는 e-sys에서 TCB의 차대번호로 설정하고 NBT와 TCB를 CODE 해주셔야 제대로 작동합니다...


그런데 TCB의 경우 실제 차량과 다른 차대번호로 바꾼경우 CODE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필요한게 바로 Can Filter 일명 에뮬레이터로 불리는 장치입니다...



이 Can Filter의 역할은 모듈에서 CAS나 FEM-BODY에 차대번호를 확인할때 이를 패스시켜줍니다...


그래서 FSC를 사용하는 NBT의 경우 중고모듈 구입 후 차량에 연결하면 네비게이션, BMW Apps, 음성인식 기능이


비활성화 되는데 이때 Can Filter를 사용하면 FSC가 적용된 기능들을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 차량은 NBT 레트로핏을 했기때문에 이미 Can Filter가 달려있어서 TCB를 Can Filter쪽에 연결해주면


e-sys에서 CODE가 가능합니다...


해당 모듈의 초기화가 끝나고 ConnectedDrive 메뉴에 들어간 후 옵션버튼을 눌러 "BMW 서비스 활성화하기" 


메뉴를 클릭하면 관련된 메뉴가 살아납니다...


Apple | iPhone 6 | 1/20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7:23 18:03:13


Apple | iPhone 6 | 1/20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7:23 18:03:30


Apple | iPhone 6 | 1/20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7:23 18:03:39


잠시 기다리면 이랬던 메뉴가...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320 | Off Compulsory | 2017:07:25 23:05:20


쭉쭉쭉쭉 늘어납니다... 


Apple | iPhone 6 | 1/24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7:25 23:05:51


가장 해보고 싶었던 분할화면의 날씨를 설정해보기로 합니다...


아이드라이브 버튼을 오른쪽으로 한번 밀어서 분할화면이 선택된 상태에서 클릭하면 가장 아래쪽에 위젯이라는


메뉴가 하나 추가되어있습니다...


Apple | iPhone 6 | 1/24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7:25 23:08:01


Apple | iPhone 6 | 1/24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7:25 23:08:20


날씨 포함 디지털시계... 이놈을 한번 띄워보고 싶었다는...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320 | Off Compulsory | 2017:07:25 23:12:00


잠시 로딩하는 화면이 출력되고...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320 | Off Compulsory | 2017:07:25 23:12:03


짜잔... 드디어 분할화면에 시계와 날씨가 나옵니다...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320 | Off Compulsory | 2017:07:25 23:12:55


이제 다른게 뭐있는지 한번 메뉴를 둘러봅니다...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320 | Off Compulsory | 2017:07:25 23:13:09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320 | Off Compulsory | 2017:07:25 23:14:37


뭐 하나 클릭할때마다 로딩하는 시간이 꽤 걸립니다... 3G라 그런지 속도가 많이 느린듯하네요...


Apple | iPhone 6 | 1/30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7:25 23:34:31


Apple | iPhone 6 | 1/30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7:25 23:35:59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320 | Off Compulsory | 2017:07:25 23:15:04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320 | Off Compulsory | 2017:07:25 23:15:21


통신이 잘 안되는 환경인지 서버 에러인지 ConnectedDrive Services의 아이콘이 깨져서 출력되네요...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320 | Off Compulsory | 2017:07:25 23:15:37


제가 구한 TCB 모듈의 온라인 서비스는 내년 4월 7일까지 사용 가능하다고 나와있습니다...


https://www.bmw-connecteddrive.kr/app/kr/index.html#/portal/store/Base_OnlineOffer


BMW ConnectedDrive 사이트에 들어가면 온라인의 기간연장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서비스는 1년에 5만원, 3년에 12만 5천원으로 구매가 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Apple | iPhone 6 | 1/30sec | F/2.2 | ISO-100 | Off Compulsory | 2017:07:25 23:27:21


아... 시계와 날씨가 나오는 차가 더 젋어진? 느낌이네요... ㅎㅎㅎ


Apple | iPhone 6 | 1/30sec | F/2.2 | ISO-200 | Off Compulsory | 2017:07:29 08:20:16


Apple | iPhone 6 | 1/30sec | F/2.2 | ISO-64 | Off Compulsory | 2017:07:29 08:51:53


이제 스마트폰에 차량을 등록해서 몇가지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데 스마트폰에서 "BMW Remote" 앱을 설치 후


차대번호로 차량을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인증을 위해서 보안코드 전송을 하면 차량의 메시지 영역에 보안


코드가 전송되고 해당 보안코드를 앱에 입력을 하면 차량이 정상적으로 등록됩니다...




막상 설치하고 보니 6AP Remote Service를 지원하지 않는 국내에서는 지도 검색해서 목적지 전송하는거 말고는


쓸만한 기능이 없네요... ㅡ.ㅡ



마무리...


국내에서 중고 TCB를 구하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구한다면 그래도 날씨정보 출력은 매력적인 기능


으로 보입니다... 12~14년식 중반정도에 출고된 TCB가 없는 NBT를 사용하신다면 이 옵션을 한번 살려보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6AC, 6AE, 6AK 옵션을 살리게 되면 6NR FSC가 없어서 지원되지 않았던 BMW Apps 기능도 같이 살아나게


됩니다... 벅스나 몇가지 BMW Apps를 지원하는 앱을 차량에서 편하게 사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6NR 옵션이 없는 차량에서는 덤으로 얻을 수 있는 옵션이라고 보면 될것 같네요...


한가지... 저같은 경우 순정으로 알람시스템 옵션을 살려서 FZD에 SOS 버튼이 달려있지만 TCB가 안달린 차량은


FZD에 SOS 버튼이 없습니다... 이 경우 해당되는 배선을 하지 않고 6AC Intelligent Emergency Call 옵션만 빼면


될지도 모르겠는데 요건 제차에서 테스트를 해보지는 않아서 정확하진 않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뽐뿌대마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