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Infomation2017.08.16 09:30

http://blitzguy.tistory.com/412 <- BMW NBT EVO ID6 장착 테스트 Part.1


BMW 2011년식 5GT에 NBT EVO ID6 화면이 들어오는걸 확인했던 1차 장착 테스트에 이어 두번째 테스트입니다...


화면이 들어오는건 확인했으니 이제 최신버전 맵을 사용하기 위해 지도를 업데이트 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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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라리... EVO 맵은 FSC 없다고 들었는데 맵 다운받은 폴더에 보니 FSC 파일이 존재하네요...


바로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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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14G정도 하는 NBT 맵 업데이트가 20~30분정도 걸렸는데 EVO는 64G라 시간이 훨씬 더걸립니다...


실제 업데이트 하는데 한시간 30분정도 걸린듯하네요... 정확하게 시간을 재보진 않아서 대충 이정도 걸린듯 합니다...


뭐 용량이 크다보니 시간이 오래걸릴수밖에 없는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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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 완료... 2017년 7월 21일에 배포된 가장 따끈한 Road Map KOREA EVO 2017-3 입니다... ^^;


지도 업데이트도 끝났고 이정도면 거의 모든기능이 작동되는듯 보여서 차량에 실제로 장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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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메인메뉴 UI (타일 3개가 표시되고 오른쪽으로 메뉴가 더있다는 화살표가 보입니다.)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8:04 02:02:10


메뉴버튼을 한번 더 누르면 풀 메뉴가 표시됩니다... (타일 6개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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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 메뉴인 "미디어/라디오"에 현재 재생되고있는 미디어의 정보가 표시되고 두번째 메뉴인 "커뮤니케이션"에는


현재 날짜와 연결된 폰의 정보가 배터리 상태까지 표시되고 있습니다...


세번째 메뉴는 지도가 현재위치를 중심으로 타일 크기만큰 표시됩니다...


이정도면 메인메뉴로 해놔도 딱히 불편함이 없을 정도로 보입니다...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500 | Off Compulsory | 2017:08:04 04:24:22


차량의 상태도 모두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현재 브레이크액은 2017년 7월 교체인데 8월이 지나도 교체를 안해서 빨간색으로 표시되고 있네요... ㅡ.ㅡ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8:04 04:28:07


주차시 센서와 서라운드뷰까지 기존대로 표시됩니다...


근데 기존 NBT에서는 서라운드뷰 화면이 끊긴다는 느낌은 없었는데 NBT EVO에서는 미세하나 약간씩 프레임이 떨어


지는 느낌이 납니다... 요건 좀 아쉬운 부분이네요...


하드웨어 자체의 스펙은 상당히 높아졌는데 왜 그런건지... 흠...


Apple | iPhone 6 | 1/30sec | F/2.2 | ISO-200 | Off Compulsory | 2017:08:04 04:28:20


사이드뷰도 정상적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500 | Off Compulsory | 2017:08:04 04:28:32


DEC 버튼도 정상작동...


다음에는 맵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pple | iPhone 6 | 1/30sec | F/2.2 | ISO-40 | Off Compulsory | 2017:08:05 17: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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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차도에서 보이는 표지판 정보가 거의 동일하게 표시됩니다...


Apple | iPhone 6 | 1/30sec | F/2.2 | ISO-80 | Off Compulsory | 2017:08:05 17: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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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중 찍은 맵 화면입니다... 물론 안전하게 정차중에만 찍었습니다...


NBT EVO 맵을 많이 써보지는 않았지만 며칠 써보고 기존 NBT와 다른부분을 한번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물 텍스쳐


NBT 맵은 모드를 3D로 설정해서 건물이 3D로 표시되더라도 텍스쳐가 큰 건물 몇개만 간단하게 입혀져있고 일반


적인 건물은 텍스쳐 없이 그냥 상자처럼 보였는데 EVO 맵은 거의 모든 건물들에 텍스쳐가 입혀져서 꽤나 디테일하게


표시됩니다...


참고로 지도의 축척이 100m 일때까지만 건물들이 3D로 디테일하게 표시되고 그 이상에서는 심플하게 표시됩니다...


이건 아무래도 기존 NBT에서는 약 14G정도였던 지도데이터가 64G로 늘어나면서 가능해진 부분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카메라 안내


NBT는 카메라가 있는경우 한번 알려주고 끝났는데 EVO는 속도 초과시 지속적으로 알려줍니다...


그리고 HUD에도 카메라를 지나기전까지 제한속도가 계속 표시되어있고 막대그래프로 카메라까지의 남은거리를


지속적으로 표시해줍니다...


NBT에서 아쉬웠던 부분이었는데 다행이도 개선이 되었습니다...



명칭검색 사라짐?


전 보통 목적지를 명칭검색으로 찾는편인데 EVO에서는 내비게이션 목적지 검색에 명칭검색이 없습니다...


주소검색, 전화번호 검색 이런건 있지만 명칭으로 찾는건 메뉴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제가 아직 많이 써보지를 않아서 못찾은 것일수도 있겠지만 메뉴에 보이지를 않네요... ㅡ.ㅡ


Remote 앱에서 차량으로 목적지를 전송할 수 있긴 하지만 왜 명칭검색이 없는지 모르겠습니다...



의외의 디테일?


Apple | iPhone 6 | 1/120sec | F/2.2 | ISO-40 | Off Compulsory | 2017:08:14 09:08:49


EVO 맵은 축척 확대시 차선까지 표시되는건 이미 알고있었지만 차선이 아닌 다른부분까지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터널 통과시 축척이 자동으로 변환되면서 최대 축척으로 주행을 3D처럼 보여주는데 위 사진은 터널에서 나오자


마자 원래의 축척으로 돌아가기전  맵을 찍은 사진인데 차도에 그려진 "시청 / 서울역" 표시가 실제 도로에 똑같이 


그려져있습니다... 정말 디테일하다는...


그리고 터널 주행 중 제한속도를 표시하는 바닥에 써있는 "50"이라는 숫자도 맵에 그대로 표시가 되어 있더라구요...


맵 데이터로 보자면 꽤 큰 64G 맵데이터 때문인지 어마어마하게 디테일한 부분까지 그대로 묘사가 되고있습니다...


물론 최대 축척시 요즘의 게임처럼 디테일하지는 못하지만 이정도만 해도 기존 EVO에 비해 엄청난 향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2011년식 5GT에 NBT EVO 설치 후 이것저것 살펴봤습니다...


다음번에는 얼마전 포스팅한 NBT 시스템에서의 ConnectedDrive 서비스 활성화하기에 이은 NBT EVO 시스템에서


Connected Drive와 Remote Service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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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G BMW, evo, id5, id6, NBT
BMW Infomation2017.08.11 10:39

BMW F07 5Series GT 2011년식 차량에 NBT EVO ID6 장착 테스트입니다...


아마 국내최초...?


항상 남들이 하지않은걸 먼저해서 이제는 그닥 의미가 없긴하지만... 검색해봐도 국내에는 작업 성공기가 없는듯


하네요... ㅎㅎㅎ


업체글도 보니 좌표하나 바꾸는 ID5에서 ID6로 바꾸는정도의 포스팅?


NBT EVO를 NBT 차량에 장착하는 경우 NBT에서 모니터로 공급되는 전원이 너무 높기 때문에 화면이 출력되지 않고


먹통이거나 "NO SIGNAL"이 뜹니다... 그래서 출력전압을 12~13V에서 8.5~9V로 낮추는 작업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화면의 해상도가 변경되었기 때문에 기존 NBT용 화면사이즈에 맞도록 수정해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1. 영상케이블 전압조절



DC-DC 컨버터를 사용하면 쉽게 전압조절이 가능합니다...



2. 기존 모니터 사용을 위한 좌표수정



해외 자료에는 CID_COLOR_DEPTH를 18로 변경하라고 했는데 기본값인 24로 해도 잘 들어옵니다...


CID가 보이지 않아도 NBT EVO는 작동하고 있기 때문에 e-sys로 접속해서 위 좌표만 수정하면 NBT용 CID에서 화면이


정상적으로 출력됩니다...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8:01 23:47:30


위 화면은 기본으로 설정된 EVO ID5 화면입니다...


HMI_VERSION : id5


메인메뉴 화면이 기존 NBT의 경우 세로인데 반해 와이드 모니터의 장점을 이용해 가로로 정렬이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미디어/라디오 메뉴와 몇가지 메뉴는 메인화면에서 표시가 됩니다...


기존 NBT는 CIC의 메뉴를 기반으로 조금 이쁘게 바뀐정도라고 하면 ID5 부터는 UI가 대폭 변경되었습니다...



3. ID6로 변경


Apple | iPhone 6 | 1/20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8:01 23:53:32


위 화면은 현재 G바디 5, 7시리즈에 적용되고 있는 NBT EVO ID6 화면입니다...


ID5 상태에서 아래 좌표 1개만 변경하면 ID6 화면으로 변경됩니다...


HMI_ID_VERSION : id6_light


id4_plus_plus = 00

id5 = 01

id5_plus_plus = 02

id6_light = 03

id6 = 04 


ID6의 경우 ID5와 비교해보면 타일 UI로 변경되었으며 기본 3개의 메뉴를 표시하고 컨트롤러 조작으로 나머지 3개로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3개의 메뉴가 보이는 상태에서 메뉴버튼을 한번 더 누르게 되면 ID5처럼 6개의 화면을


한번에 출력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ID5와 다르게 네비게이션 화면의 일부가 메인메뉴에서도 보입니다... 물론 미디어/라디오 메뉴도 실제 출력


되고 있는 노래제목같은 정보가 표시됩니다... 심지어 블루투스로 연결된 제 아이폰의 배터리 상태까지 보입니다...


기존 NBT인 차량에서는 메인메뉴 상태로는 출력되는 정보가 없기에 잘 다니지 않았는데 NBT EVO ID6에서는 메인


메뉴에서도 보여지는 정보가 다양하기 때문에 메인메뉴 상태로 다녀도 될것같은 느낌입니다...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8:01 23:53:46


ID5의 경우는 기존 NBT에서 UI가 많이 이뻐진 버전정도로 보여지는데 ID6의 경우는 플랫한 느낌의 타일UI라 그런지


뭔가 좀 더 심플하면서도 이쁜것 같습니다...


F07 5GT 11년식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가장 최신버전의 아이드라이브 시스템인 NBT EVO ID6를 제차에 달아서 이것


저것 써보니 처음에는 메뉴 자체가 많이 달라서 헷갈리기도 해서 뭐하나 찾으려면 어디있는지 찾는데 시간이 좀


걸려서 불편했는데 조금 써보니 어느정도 체계적으로 모아놓은것 같아서 적응만 한다면 괜찮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NBT는 CIC에서 UI의 레이아웃은 동일한데 살짝 이쁘게만 만든거라 큰 차이가 없었지만 NBT EVO ID6 부터는


기존의 레이아웃과 완전히 달라졌고 메인메뉴에서 지도와 멀티미디어, 커뮤니케이션(전화 등) 정보가 출력되다 보니


활용도가 많이 높아졌습니다...


다음번에는 UI를 하나씩 둘러보고 맵 업데이트와 실제 주행화면등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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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Infomation2017.08.07 00:57

CIC가 순정상태인 차량에서 NBT 레트로핏 작업을 한게 2015년 11월이니 벌써 1년 반도 넘었는데 그때 당시 꼭 한번


살려보고 싶었던 옵션이 있었습니다... 그건 바로 "ConnectedDrive" 서비스...


국내 기준 NBT가 차량에 설치되기 시작한 12년말 ~ 14년 초중반 까지는 NBT의 메인메뉴에 ConnectedDrive 메뉴가


보이긴 하지만 이건 무늬뿐이고 안에 들어가보면 BMW Apps만 보이고 이것도 6NR 옵션이 추가되지 않았던 12년말


~ 13년 초중반 차종에서는 보이지도 않았다는... 정말 말뿐인 메뉴였습니다...


그런데 14년 중후반부터 국내 출고차량에서 통신을 위한 TCB 모듈이 탑재되기 시작하면서 날씨정보와 불편한 네비


게이션 목적지 검색을 스마트폰에서 메시지로 보낼 수 있는 기능이 지원되기 시작했습니다...


이 옵션을 살리기 위해서는 중고 TCB 모듈을 구하는게 가장 중요한데 전 이미 구한지 1년반정도 되었지만 귀찮아서


작업을 안하고 구석에 처박아놓고 다른분께 뽐뿌만 넣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분이 엄청난 추진력으로 덜컥 살리신걸 보고 저도 구해놓은 모듈이 아까워서 이번에 살려봤습니다...



그때 저장해놨던 자료인데 날짜를 보니 작성일자가 15년 11월 24일이네요... ㅎㅎㅎ


방법도 찾아놨고 태더링으로 안하고 제대로 살리려고 TCB도 구했었는데 귀차니즘으로 이제서야 작업을 했습니다...


사실 제차 뜯고 작업하는게 제일 귀찮습니다... ㅡ.ㅡ


일단 TCB 모듈에서 지원가능한 옵션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6AC Intelligent Emergency Call  

6AE Teleservices

6AK Connected Drive Services 

6AM Real-Time Traffic Information

6AN Concierge Services

6AP Remote Services 


현재 국내에서는 6AC, 6AE, 6AK가 지원되고 6AM의 경우 국내에서는 DMB로 TPEG서비스를 하기때문에 해당


사항이 없고 7시리즈에서만 기본제공했던 6AN 컨시어지 서비스는 사이트에서 구매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6AP같은 경우 아직도 국내에서 지원되지 않습니다...


6AP Remote Service도 2017년 8월 28일부터 국내에서 지원이 됩니다...




그럼 ConnectedDrive에서 가장 중요한 TCB 모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현재 제가 설명하는 TCB 모듈은 1세대 모듈입니다... 


NBT EVO에서는 ID4같은 경우 2세대(ATM), ID5나 ID6인 경우 3세대(ATM2) 모듈이 장착되고 ATM2의 경우 LTE를


지원하기 때문에 속도가 상당히 빨라졌습니다...



1. TCB 준비


현재 해외에서 판매되는 모듈은 국내에서 작동이 안될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국내 폐차에서 TCB 모듈을 구해야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폐차에서 구한다는것 자체가 연식이 맞아야 하고 해당 옵션이 들어간 차량이어야 하기 때문에 쉽지는


않습니다... 



TCB는 차량의 트렁크 안쪽 왼쪽편에 있습니다...


NBT와 USB 연결을 위한 FAKRA 단자와 26핀 커넥터가 있고 반대편에는 메인 / 백업안테나 연결을 위한 단자가


존재합니다...


1세대 TCB의 경우 퀄컴 MDM6200 칩을 사용하기 때문에 3G 통신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2. 기타 부품들...


이번에는 TCB와 연결되는 안테나를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메인안테나는 차량의 샤크안테나의 회색 커넥터와 연결됩니다...



백업안테나는 5시리즈 기준 이렇게 생긴 부품이 사용됩니다...


배선의 경우 수리킷이 나오기때문에 풀배선으로 간단하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3. 배선


필요한 주요한 부품을 알아봤으니 이제 배선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배선도에 나오는 모듈은 영문+숫자 표시되는데 아래를 참고해서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꺼에요...


A231 : TCB (트렁크 안쪽에 위치)

A42 : NBT (센터콘솔 중앙에 위치)

A11 : ACSM (조수석 대시보드 안쪽에 위치)

E26 : 샤크안테나

B12 : 비상스피커 (핸들 밑 커버쪽에 붙어있음)





화면상의 제약으로 인해 리사이즈가 되어 자세히 안보이는 부분도 있지만 배선은 NBT와 연결되는 4핀 FAKRA


커텍터, K-CAN2 High / Low, 메인 / 백업 안테나, 비상호출관련 차량의 루프 스위치(FZD)에 있는 SOS 버튼과


연결되는 배선과 마이크, 스피커 배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배선도는 아래 파일을 받으신 후 압축을 보시면 원본사이즈로 보실 수 있습니다...


BMW ConnetedDrive.zip









TCB 모듈은 트렁크에 위치하는데 차량의 대시보드 쪽에있는 NBT나 FZD, ACSM 모듈과 연결되어야 하기때문에


배선의 길이가 상당히 깁니다... 이부분만 아니면 배선은 크게 복잡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K-CAN2를 연결할때는 뒤에서 설명하는 Can Filter를 사용해서 연결해줘야 하는데 그부분은 뒤에서 따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4. 코딩


배선을 했으면 또하나의 중요한 부분이 코딩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6AC, 6AE, 6AK 3개를 VO에 추가하고 NBT, TCB 모듈 2개를 CODE 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점 한가지...


차대번호는 e-sys에서 TCB의 차대번호로 설정하고 NBT와 TCB를 CODE 해주셔야 제대로 작동합니다...


그런데 TCB의 경우 실제 차량과 다른 차대번호로 바꾼경우 CODE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필요한게 바로 Can Filter 일명 에뮬레이터로 불리는 장치입니다...



이 Can Filter의 역할은 모듈에서 CAS나 FEM-BODY에 차대번호를 확인할때 이를 패스시켜줍니다...


그래서 FSC를 사용하는 NBT의 경우 중고모듈 구입 후 차량에 연결하면 네비게이션, BMW Apps, 음성인식 기능이


비활성화 되는데 이때 Can Filter를 사용하면 FSC가 적용된 기능들을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 차량은 NBT 레트로핏을 했기때문에 이미 Can Filter가 달려있어서 TCB를 Can Filter쪽에 연결해주면


e-sys에서 CODE가 가능합니다...


해당 모듈의 초기화가 끝나고 ConnectedDrive 메뉴에 들어간 후 옵션버튼을 눌러 "BMW 서비스 활성화하기" 


메뉴를 클릭하면 관련된 메뉴가 살아납니다...


Apple | iPhone 6 | 1/20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7:23 18:03:13


Apple | iPhone 6 | 1/20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7:23 18:03:30


Apple | iPhone 6 | 1/20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7:23 18:03:39


잠시 기다리면 이랬던 메뉴가...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320 | Off Compulsory | 2017:07:25 23:05:20


쭉쭉쭉쭉 늘어납니다... 


Apple | iPhone 6 | 1/24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7:25 23:05:51


가장 해보고 싶었던 분할화면의 날씨를 설정해보기로 합니다...


아이드라이브 버튼을 오른쪽으로 한번 밀어서 분할화면이 선택된 상태에서 클릭하면 가장 아래쪽에 위젯이라는


메뉴가 하나 추가되어있습니다...


Apple | iPhone 6 | 1/24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7:25 23:08:01


Apple | iPhone 6 | 1/24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7:25 23:08:20


날씨 포함 디지털시계... 이놈을 한번 띄워보고 싶었다는...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320 | Off Compulsory | 2017:07:25 23:12:00


잠시 로딩하는 화면이 출력되고...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320 | Off Compulsory | 2017:07:25 23:12:03


짜잔... 드디어 분할화면에 시계와 날씨가 나옵니다...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320 | Off Compulsory | 2017:07:25 23:12:55


이제 다른게 뭐있는지 한번 메뉴를 둘러봅니다...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320 | Off Compulsory | 2017:07:25 23:13:09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320 | Off Compulsory | 2017:07:25 23:14:37


뭐 하나 클릭할때마다 로딩하는 시간이 꽤 걸립니다... 3G라 그런지 속도가 많이 느린듯하네요...


Apple | iPhone 6 | 1/30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7:25 23:34:31


Apple | iPhone 6 | 1/30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7:25 23:35:59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320 | Off Compulsory | 2017:07:25 23:15:04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320 | Off Compulsory | 2017:07:25 23:15:21


통신이 잘 안되는 환경인지 서버 에러인지 ConnectedDrive Services의 아이콘이 깨져서 출력되네요...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320 | Off Compulsory | 2017:07:25 23:15:37


제가 구한 TCB 모듈의 온라인 서비스는 내년 4월 7일까지 사용 가능하다고 나와있습니다...


https://www.bmw-connecteddrive.kr/app/kr/index.html#/portal/store/Base_OnlineOffer


BMW ConnectedDrive 사이트에 들어가면 온라인의 기간연장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서비스는 1년에 5만원, 3년에 12만 5천원으로 구매가 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Apple | iPhone 6 | 1/30sec | F/2.2 | ISO-100 | Off Compulsory | 2017:07:25 23:27:21


아... 시계와 날씨가 나오는 차가 더 젋어진? 느낌이네요... ㅎㅎㅎ


Apple | iPhone 6 | 1/30sec | F/2.2 | ISO-200 | Off Compulsory | 2017:07:29 08:20:16


Apple | iPhone 6 | 1/30sec | F/2.2 | ISO-64 | Off Compulsory | 2017:07:29 08:51:53


이제 스마트폰에 차량을 등록해서 몇가지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데 스마트폰에서 "BMW Remote" 앱을 설치 후


차대번호로 차량을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인증을 위해서 보안코드 전송을 하면 차량의 메시지 영역에 보안


코드가 전송되고 해당 보안코드를 앱에 입력을 하면 차량이 정상적으로 등록됩니다...




막상 설치하고 보니 6AP Remote Service를 지원하지 않는 국내에서는 지도 검색해서 목적지 전송하는거 말고는


쓸만한 기능이 없네요... ㅡ.ㅡ



마무리...


국내에서 중고 TCB를 구하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구한다면 그래도 날씨정보 출력은 매력적인 기능


으로 보입니다... 12~14년식 중반정도에 출고된 TCB가 없는 NBT를 사용하신다면 이 옵션을 한번 살려보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6AC, 6AE, 6AK 옵션을 살리게 되면 6NR FSC가 없어서 지원되지 않았던 BMW Apps 기능도 같이 살아나게


됩니다... 벅스나 몇가지 BMW Apps를 지원하는 앱을 차량에서 편하게 사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6NR 옵션이 없는 차량에서는 덤으로 얻을 수 있는 옵션이라고 보면 될것 같네요...


한가지... 저같은 경우 순정으로 알람시스템 옵션을 살려서 FZD에 SOS 버튼이 달려있지만 TCB가 안달린 차량은


FZD에 SOS 버튼이 없습니다... 이 경우 해당되는 배선을 하지 않고 6AC Intelligent Emergency Call 옵션만 빼면


될지도 모르겠는데 요건 제차에서 테스트를 해보지는 않아서 정확하진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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