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Infomation2017.09.14 23:09

레트로핏을 하는경우 대부분 모듈을 추가하게 되는데 모듈을 추가할때는 배선을 정확하게 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배선은 크게 전원관련 배선과 통신 배선으로 나뉘는데 전원 배선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아무데서 따서 작업을 


하시는 분들을 종종 봤습니다... 하지만 전원관련 배선은 아주 중요한 부분인데 전원은 정확한 포인트에서 따는게 


아주아주 중요합니다...


전원은 접지, ACC, 키온, 상시 이렇게 있는데 전원이 들어오는 상태만 봐도 ACC, 키온, 상시로 3가지로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배선도에서 친절하게 ACC, 키온 이런식으로 알려주지 않고 15N, 30B, 30F 이런식으로 써있는데 이부분의


의미를 알고 작업을 해야합니다... 아니면 키온상태일때만 전원을 써야하는 모듈인데 상시에 연결하면 오랜시간


주차 후 차에 타면 배터리방전 경고드을 볼 수 있습니다... TCB 같은 모듈은 차가 잠김상태에서도 작동을 해야


하기때문에 상시전원을 써야하는데 ACC에 물리면 잠금상태에서 리모트 기능을 쓰면 작동을 안하게 됩니다...


아무튼 아래의 의미를 확실히 아시고 작업을 하셔야합니다...


    • 단자 31L

        접지





[앞쪽 퓨즈박스]



[뒤쪽 퓨즈박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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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Infomation2017.09.13 14:13

NBT EVO의 ID4, ID5, ID6 이런 얘기가 무슨얘기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신것 같아서 쉽게 구분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건 화면만 보면 아주 쉽게 구분이 가능합니다...


국내에 MK4 시스템이 들어왔는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E90 320i 탈때 CCC, F07 5GT에서 CIC, NBT, NBT EVO 이렇게


모든 아이드라이브를 다 써봤습니다...


NBT는 기존버전인 CIC랑 다른점이 UI가 기본 형태는 동일하지만 조금 이뻐진 형태로 변경되고 맵이 CIC는 약 5기가


였는데 15기가정도로 용량이 커진만큼 디테일이 향상되었고 FLAC 지원과 동영상 지원등 소소한 변경이 있었습니다...



[NBT 모듈]






[NBT EVO 모듈]




기존 NBT와 외관상 모듈의 높이가 낮아졌습니다... 그래서 LCI 3~4시리즈를 보면 센터페시아 아래쪽에 빈공간을 활용


USB 포트 추가도 가능했습니다...


NBT와 TCB 연결을 위한 녹색 HSD 단자가 삭제되었고 고속 통신방식을 위한 20핀 OABR 단자가 추가되었습니다...


파란색 GPS 단자도 삭제되었는데 이건 국내는 100% 삭제되었고 해외의 경우 있는 모듈도 있고 없는 모듈도 있습


니다... GPS 단자가 없는경우 GPS 신호를 TCB로 부터 OABR 단자로 받게 되어있습니다...



NBT EVO의 경우 ID4와 ID5, ID6의 하드웨어사양이 다르다고 되어있는데 실제 자료를 찾아보니 ID4는 램이 2기가,


ID5, ID6는 램이 4기가로 차이가 났고 나머지 사양은 전부 동일하다고 되어있습니다...



[NBT EVO ID4]



NBT EVO ID4의 경우 기존 NBT와 UI는 동일하게 표시되지만 맵은 최신버전인 EVO맵을 사용한 모듈입니다...


참고로 CIC 맵은 약 5기가, NBT 맵은 15기가, NBT EVO맵은 약 64기가정도 됩니다...


모듈의 모양은 EVO ID5, ID6와 동일하게 높이가 2DIN에서 1.5DIN으로 조금 낮아졌고 동일해보이지만 실제 내부


적으로는 램의 차이로 인해 UI가 바뀌지 않은점은 좀 아쉽습니다... 그리고 UI의 차이 말고도 Apple CarPlay와 안드


로이드의 Screen Mirroring이 지원되지 않는점이 다릅니다...


그리고 ID4의 경우 생산날짜를 변경 후 e-sys에서 강제로 펌업을 하면 ID5, ID6로 변경이 된다고 하는데 실제로 램의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잦은 리부팅과 다운현상이 있다고 합니다... 



[NBT EVO ID5]



기존 NBT와 NBT ID4의 경우 메인메뉴가 세로기반인데 반해 ID5 부터는 BMW CID가 가로 긴 형태라는 점을 활용해


메인메뉴가 가로로 표시됩니다...


화면활용이 좋아진 덕분에 각 메뉴별로 기능을 설명해주는 그림까지 표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ID6에 비해서는 메인메뉴화면에서 표시되는 정보가 음악재생파일 정도만 되기때문에 활용도가 많이 떨어져서


뭔가 기능의 작동을 보려면 메인메뉴가 아닌 서브메뉴 화면으로 진입해야 되는 부분은 기존 NBT와 크게 다르지 않습


니다...


개인적으로 ID5 보다는 ID6를 추천하는데 ID5와 ID6간에 변경은 NBT EVO의 아래좌표 하나만 변경하면 됩니다...


HMI_ID_VERSION : id6_light


id4_plus_plus = 00

id5 = 01

id5_plus_plus = 02

id6_light = 03

id6 = 04 


NBT EVO의 HMI_ID_VERSION만 변경하면 ID6로 변경이 됩니다... 참고로 HMI_VERSION도 있는데 헷갈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NBT EVO ID6]




타일형태의 UI가 기본입니다...


Apple | iPhone 6 | 1/20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9:06 21:14:41


모든 타일은 기능의 이름만 표시하는게 아니라 실제로 정보를 출력해주고 있습니다...


첫번째 "미디어/라디오" 메뉴는 현재 선택되어 있는 미디어의 정보가 출력되고 있고 실제 재생시 막대그래프로 재생


현황을 보여줍니다...


두번째 "커뮤니케이션" 메뉴는 오늘 날짜와 차량과 연결된 전화기의 이름, 배터리 상태를 출력해주고 있습니다...


이름 표시하는건 상상할 수 있는 범위였는데 배터리 상태까지 표시해줄줄은 몰랐네요...


세번째 "지도"의 경우도 실제 지도가 공간제약상 일부영역이긴 하지만 실시간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차량이 


주행을 하면 메인화면의 작은 지도가 차량의 움직임에 맞게 표시됩니다...


네번째 "ConnectedDrive" 메뉴는 현재 지역과 그 지역의 날씨를 그림과 온도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섯번째 "내 차량"은 현재 차량의 모양이 보이며 연비와 평균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지막 여섯번째 "알림"의 경우 차량의 알림이 몇개 떠있는지를 보여주는데 제 차량의 경우 실제로 3개의 알림이 


떠있는 상태입니다...


기본은 좌측 3개의 메뉴가 크게 보여지고 컨트롤러로 움직이면 오른쪽 3개의 화면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메인메뉴 버튼을 한번 더 누르면 아래처럼 6개의 타일이 한번에 다 보이도록 표시가 되고있습니다...


이상태는 모든 타일이 다 보이긴 하지만 글자가 작아서 좀 불편한 느낌이 있습니다...


Apple | iPhone 6 | 1/20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9:06 21:14:46


기존 NBT나 ID5 같은 경우는 날씨만 해도 메인메뉴에서 표시가 되지않기 때문에 서브메뉴로 들어가 분할화면으로


띄워놔야하는데 ID6의 경우는 메인화면의 활용도가 비약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Apple | iPhone 6 | 1/20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9:06 21:15:06


메인메뉴 화면에서 컨트롤러의 Back 버튼을 1~2초정도 누르고 있으면 아래쪽에 빠른실행 아이콘이 보여집니다...



[컨트롤러]


컨트롤러도 EVO ID5, ID6에서는 변경이 되었습니다...




왼쪽, 오른쪽의 메뉴가 변경이 되었는데 이건 메뉴의 변화때문에 ID5, ID6에서는 Media, Radio의 구분이 없기 때문에


변경이 되었습니다...



신형 컨트롤러는 버튼의 디자인이 살짝 변경되긴 했는데 디자인적인 부분 말고 Radio 메뉴가 Media에 통합되었기 


때문에 Radio 버튼이 삭제되었고 내비관련 메뉴가 지도를 바로 보여주는 Map 버튼과 목적지 검색을 할수있는 메뉴를


보여주는 Nav로 분할되었습니다...



BMW의 아이드라이브에 대해서 이것저것 알아봤는데 이제 화면만 보면 바로 아이드라이브 버전 구분은 가능하죠...?


정말 쉽습니다... 화면이 이렇게 다른데 구분을 못하기가 힘들정도입니다...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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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뽐뿌대마왕™
BMW Infomation2017.09.07 13:57

NBT EVO로 오면서 추가된 기능중에 눈에 띄는 기능이 Apple CarPlay와 안드로이드 Screen Mirroring입니다...


두개의 기능이 좀 다르긴한데 Apple CarPlay는 폰에서 실행되는 몇개의 앱을 차량의 모니터에 출력해주는 방식이고


안드로이드의 Screen Mirroring의 경우 폰의 화면을 그대로 차량의 모니터에 띄워주는 기능입니다...


Apple도 CarPlay를 차량의 옵션으로 밀고있는거겠지만 모든 앱이 지원되지도 않고 일부앱만 실행 가능한 제한적인


기능보다는 안드로이드 Screen Mirroring처럼 화면을 그대로 출력해주는 AirPlay 기능을 무료로 탑재하는게 좋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참고로 이 기능은 EVO ID4에서는 지원되지 않고 ID5, ID6에서만 지원가능한 기능입니다...


Apple CarPlay는 위에서 언급한 특정 앱만 실행 가능하다는 단점도 있지만 FSC를 375,000원에 구매야하고 17년 3월


이후의 차량에서만 판매를 하고있다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해외도 동일하게 17년 3월 이후의 차량만 가능한지는


모르겠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FSC를 구매하지 못해서 테스트가 불가능했고 스크린 미러링의 경우 무료로 사용이


가능해서 테스트를 해보기로 합니다...


그리고 제차는 EVO ID6 레트로핏을 한 차량인데 Screen Mirroring이 잘 되는지 궁금하기도 했습니다...


참고로 스크린미러링은 WiFi를 사용해서 폰과 차량이 연결되는데 현재 제차량에는 무선랜 안테나가 없습니다... 


센터에 오더를 했는데 올 생각을 안하네요... ㅡ.ㅡ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이 무선랜 안테나가 연결되는 단자입니다...


Apple | iPhone 6 | 1/30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9:02 19:33:53


연결하니 폰의 메인화면이 바로 나옵니다...


Apple | iPhone 6 | 1/30sec | F/2.2 | ISO-80 | Off Compulsory | 2017:09:02 19:33:16


티맵 실행~


Apple | iPhone 6 | 1/30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9:02 19:34:13


Apple | iPhone 6 | 1/30sec | F/2.2 | ISO-100 | Off Compulsory | 2017:09:02 19:34:25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9:02 19:36:07


화면이 정상적으로 출력되고 있습니다...


폰 화면과 Screen Mirroring 화면과는 약 0.5~1초정도 딜레이가 있지만 소리도 차에서만 재생되기때문에 싱크 문제는


없으니크게 딜레이가 문제가 있을것 같지는 않습니다...


사진으로만 보기에는 부족할듯 해서 동영상으로도 한번 찍어봤습니다...



보시면 약간의 딜레이가 발생하고 가끔 끊어지긴 한데 이건 무선랜 안테나를 달면 좀 나아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무선랜 안테나 달고 다시한번 테스트해봐야겠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문제점이 NBT EVO의 경우 주행락 해제가 63Km까지밖에 되지 않는데 Screen Mirroring도 똑같이


 63Km가 초과되면 화면이 잠깁니다... 이부분은 빨리 해결방법이 나왔으면 좋겠는데 지금은 방법이 없는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Screen Mirroring 테스트를 완료합니다~


추가사항...


무선랜 안테나 추가 후 다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보시는것 처럼 전혀 끊김없이 완벽하게 Screen Mirroring이 되고있습니다...


이제 속도제한만 해제하면 완벽해질듯한데... 제폰은 아이폰이라는...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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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뽐뿌대마왕™
BMW Infomation2017.09.04 13:14

차량을 스마트폰 앱으로 컨트롤 할수있는 Remote Services는 해외에서는 예전부터 서비스가 되고 있었지만 국내에는


G바디 차량을 제외하고는 그동안 제공되지 않고 있었는데 8월 초부터 국내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솔직히 Remote Services에서 제공되는 기능이 그닥 매력적으로 느껴지지 않았지만 ConnectedDrive 레트로핏을


한 차량에서 유료 결제 기능까지 정상적으로 가능한지 확인을 해보고 싶어서 결제해서 테스트를 해보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Remote Services의 가격은 기간제한 없이 부가세 포함 7만원입니다...


솔직히 적은 금액은 아니지만 작동유무가 궁금해서 결제를 시도했는데 아무리 해도 결제가 안되었습니다... 


며칠동안 정말 결제만 100번 넘게 시도를 했는데 며칠 후 결제가 안되는 경우 계정에서 차량을 삭제 후 다시 등록


하면 결제가 된다는 글을 보고 차량을 계정에서 삭제 후 다시 등록을 시도했습니다...



그랬더니 이제 차량이 계정에 추가되지 않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ㅡ.ㅡ


TCB가 장착된 차대번호인데 차량에 이동통신 장치가 없다는 에러가 뜨면서 추가가 안되더라구요...


결국 며칠동안 추가가 안되다가 해외 번호로 날라온 계정에서 차량이 삭제되었다는 문자를 받고난뒤 차량 추가를


해보니 정상적으로 추가가 되었고 결제까지 일사천리로 진행되었습니다...



차량이 계정에 추가되지 않은 이유가 서버에서 삭제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그랬던것 같고 며칠 후 서버에서 


차량이 완전 삭제처리가 된 후 문자가 왔고 그 이후에는 등록이 정상적으로 된것 같습니다... 현재까지도 결제가 정상


적으로 되지 않으신 분들이 가끔 있으신것 같은데 국내에서 갑자기 서비스를 오픈하면서 트래픽이 폭증해서 그런지 


서버의 상태가 아직도 썩 좋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위 사진은 차량을 정상적으로 등록 후 Remote Services까지 결제해서 웹화면이 변경된 상태입니다...


상단에 등록된 차량의 그림이 나오며 바로 밑에는 차량의 "창문&차문" 상태와 서비스 필요상태, 체크컨트롤이 표시


됩니다...


그리고 날씨정보와 지도에 현재 차량의 위치가 표시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차량에서 위치확인 서비스를 체크


해줘야 가능한 부분입니다...



Remote Services 결제하기 전에는 지원되는 기능이 "Send to Car, 온라인 검색" 2가지였습니다...


실제로 여기서 사용하는 기능은 목적지를 차량에 전송할때 사용하는 Send to Car 이거 하나밖에 없었습니다...



결제 후에는 이렇게 "차량 위치"만 비활성화 된 상태이지만 이것도 차량에서 설정하면 아래처럼 변경됩니다...



참고로 "차량 위치"는 NBT의 경우 설정 화면 가장 아래쪽에 "GPS 추적"이라는 메뉴로 되어있 EVO ID6 차량의 경우


"설정 - iDrive 설정 - 개인정보보호 - 차량 위치 확인"에 있습니다...


Apple | iPhone 6 | 1/30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8:14 19:15:01


Apple | iPhone 6 | 1/24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8:14 19:15:15


Apple | iPhone 6 | 1/24sec | F/2.2 | ISO-250 | Off Compulsory | 2017:08:14 19:15:26


ConnectedDrive Service나 Remote Services 같은 경우 웹페이지에서도 거의 동일한 기능을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오히려 국내의 경우 앱의 버전이 낮은 관계로 웹에서 더 많은 정보가 표시되고 있습니다...




Remote Services에서 핵심적인 기능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폰 캡쳐화면은 아이폰기준입니다)


원격제어 탭을 선택하면 아래처럼 지원되는 기능이 버튼으로 보입니다...



원래 냉/난방에 예약버튼도 있었는데 이건 어느순간 사라졌네요... 




"즉시 냉/난방 작동"은 냉/난방이라고 되어있어서 여름에는 에어컨을 작동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신데


차량의 시동이 걸려있지 않은 상태기 때문에 에어컨은 작동하지 않고 송풍기능으로만 작동합니다...


실제로 작동을 시키고 잠시 후 차량을 보면 공조기가 작동하고 있습니다...


Apple | iPhone 6 | 1/15sec | F/2.2 | ISO-1000 | Off Compulsory | 2017:08:15 01:17:25


여름에 외부에 주차한 차안의 더운 공기를 미리 조금 빼주는 정도로 만족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제 주차장에서 차량을 찾지 못하고 있을때 유용할듯한 "헤드라이트 점멸"과 "클랙션" 기능을 동영상으로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제 목소리가 거슬리셨겠지만 영상처럼 두가지 기능은 아주 잘 작동됩니다...


그리고 차량 잠그기, 차량 잠금 해제하기도 테스트를 해봤는데 잘 작동합니다... 다만 제 차량은 순정으로 도난방지


시스템이 장착되어 리모컨으로 잠글시 룸미러 밑에 빨간색 LED가 깜빡이게 되어있는데 Remote Service로 차량을


잠글시에는 도난방지 기능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요건 좀 아쉬운 부분이네요...


이상으로 ConnetedDrive 레트로핏 차량의 Remote Services 테스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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