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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오디오 옵션 알아보고 튜닝 방향 정하기...

뽐뿌대마왕™ 2017. 10. 12. 10:40

참고로 저는 오디오에 대해서 전문적인 지식이 전무하고 그냥 음악 듣는걸 좋아하는 정도입니다...


오디오 리뷰를 보면 해상력, 음압, 위상 등등 어려운? 단어들이 난무하는데 그런거 모릅니다... ㅎㅎㅎ


그래도 어렸을때부터 나름 좋은 기기를 써보기 위해 CDP, MDP도 들고다녀봤고 MP3 플레이어도 초창기 아이리버


부터 써봤고 이어폰도 나름 좋은소리 들어보겠다고 UE TripleFi로 듣고있습니다...


현재는 PC-Fi를 구성해서 소소하게나마 음질좋은 음원 구해서 음악감상을 하고있는 정도입니다...


그냥 제귀에 좋으면 좋은정도의 아주아주 얕은 지식만을 가지고 있어서 전문적인 지식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그냥


옵션별 스펙만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국내에 수입되는 BMW 차량의 옵션을 결정하는 BMW 코리아는 예전부터 오디오 옵션에 상당히 인색했습니다...


국내의 현대/기아차만 봐도 왠만해서는 트위터가 들어가있고 중상급정도 되면 JBL, 렉시콘 이런 브랜드의 오디오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다고 광고까지 하고있습니다... 그런데 BMW의 경우 하위트림의 경우 트위터 조차도 없는 기본


사양의 오디오가 적용된 경우가 상당히 많았고 F07 5시리즈 GT차량의 경우 럭셔리 사양인데도 불구하고 노멀


오디오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OE라고 해서 옵션강화모델까지 나왔는데도 오디오는 변경이 없었습니다...


기본오디오의 경우 추가앰프 구성이 아닌 자출방식이며 스피커 유닛도 바닥우퍼 2개, 미드레인지 유닛 4개만을 사용


해서 좋은 소리를 내기는 힘든 구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소리의 한계가 뻔히 보이는 구성이 대다수의 BMW 차량에 적용되다보니 오디오 튜닝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대부분 스피커 유닛을 교체하는 알갈이나 없는 트위터를 추가로 장착하는 방식으로 작업을 많이 하십니다...


이정도만 해도 어느정도 음질의 향상이 있긴 하지만 BMW의 오디오에 대해서 제대로 모른상태로 튜닝을 하면 중복


투자의 가능성도 있고 본인 차량의 오디오 옵션에 대해 알고 튜닝을 하는게 순서라고 보이니 이번에는 BMW에 적용


되고 있는 오디오 옵션의 종류와 스펙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Radio Professional]



BMW의 가장 기본오디오 시스템인데 말이 프로페셔널이지 전혀 프로페셔널스럽지 않은 옵션입니다...


HiFi나 Top-HiFi같은 오디오 옵션을 선택하지 않으면 구성되는 기본사양인데 국내는 인디오더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BMW 코리아에서 정한 사양대로 구매를 해야하는 현실입니다...


문제는 이 기본사양이 국내에 출시되는 BMW 차량의 대다수에 적용되어있다는점입니다...


요즘은 그래도 HiFi를 기본으로 넣어주는듯 보여서 예전보다 나아지긴 했지만 BMW 코리아는 반성해야함...


참고로 제가 타고있는 5시리즈 GT의 경우 제차량은 익스클루시브 사양이라 Top-HiFi 옵션이 적용되었지 그외 모든


5GT 차량은 럭셔리임에도 말도안되는 기본오디오 사양으로 나왔습니다...


6개의 스피커가 제공되며 추가적인 앰프구성 없이 해드유닛의 출력만으로 스피커를 구동합니다...


트위터가 없기때문에 고음이 없는 조금 답답한 소리를 출력해주며 출력자체도 약한편이라 상당히 실망스러운 소리를


들려줍니다... 이 오디오 사양때문에 BMW 오디오는 안좋다라는 소리가 나오게 되었죠...


시트 밑에있는 우퍼도 다른옵션과 달리 8"가 아니라 다른 브랜드에서는 미드유닛으로 많이 사용되는 6.5" 유닛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스피커 개수 : 6개

출력 : 100W (미드 X 4 : 25W)

채널 : 4 (프론트 X 2, 리어 선반 X 2, 바닥의 우퍼는 프론트와 채널 및 출력을 공유함)





[HiFi]



중급의 오디오옵션으로 제공되는 HiFi 사양입니다...


기본 스테레오 옵션은 너무 안좋고 HiFi 옵션 정도가 기본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총 12개의 스피커가 제공되며


해드유닛과 앰프는 4채널 아날로그로 연결됩니다...


앰프는 실제로 8채널의 출력을 제공하지만 7채널 출력만 사용합니다...


스피커 개수 : 12개

출력 : 205W (우퍼 X 2 : 40W, 미드 & 트위터 X 5 : 25W)

채널 : 7 (우퍼 X 2, 센터 X 1, 프론트 X 2, 리어 선반 X 2)






[Top-Hifi]



로직7, 또는 하만카돈이라고 불리는 옵션입니다...


BMW 차량에서 보면 B&O나 B&W 같은 하이앤드 오디오 옵션이 있긴 하지만 일반적인 오디오 옵션에서는 상위에


있는 옵션입니다...


해드유닛과 디지털앰프는 광으로 연결되며 7채널의 이퀼라이저가 제공되고 로직7 DSP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출력자체도 HiFi 옵션에 비해 2배 혹은 그 이상의 출력을 내어주는 앰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피커 개수 : 16개

출력 : 600W (우퍼 X 2 : 125W, 미드 & 트위터 X 7 : 50W)

채널 : 9 (우퍼 X 2, 센터 X 1, 프론트 X 2, 리어 X 2, 리어 선반 X 2)



위 사양은 5시리즈 기준으로 차량마다 약간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참고로 2시리즈의 경우 뒷문에 해당되는 유닛이 없고 출력이 조금 낮기때문에 360W의 앰프가 제공되고 스피커도 


12개만 제공됩니다...





[Bang & Olufsen]



Top-HiFi 옵션보다 상위오디오 옵션인 B&O 옵션입니다...


B&O나 B&W 같은 경우는 하이앤드 오디오 또는 프리미엄 오디오 옵션이라고 불리며 기존 Top-HiFi  앰프에 비해 


두배의 출력을 내어줍니다... 


B&O의 경우 특이한점이 트위터 채널이 앰프단에서 독립된 배선으로 나가기 때문에 기능 문서에는 16채널이라고


표현하고 있는데 ISTA+의 자료에는 다른 앰프와 동일한 9채널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좀 애매한 부분이긴 한데 앰프단에서 출력라인이 따로 구분되어 나가기 때문에 보통 트위터 배선에 달려있는 하이


패스필터 역할을 하는 캐패시터가 B&O 트위터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B&O 센터스피커는 오디오 구동시 팝업형태로 올라와서 시각적인 효과도 상당히 뛰어납니다... 이게 음질을


떠나서 상당히 매력적으로 보이는데 이 센터스피커만 순정으로 장착시 부품값만 100만원 중반대의 가격이라는...


스피커 개수 : 16개

출력 : 1200W (우퍼 X 2 : 250W, 미드 X 7 : 75W, 트위터 X 7 : 25W)

채널 : 9 (우퍼 X 2, 센터 X 1, 프론트 X 2, 리어 X 2, 리어 선반 X 2)






[Bowers & Wilkins]



B&W의 경우 제조사에서 발표한 자료에는 앰프의 출력이 1400W라고 되어있지만 각 채널당 출력을 밝히지는 않았고


ISTA+ 기준으로 계산해보면 약 1100W정도의 출력이라고 되어있습니다...


B&W의 경우 7시리즈 기준 센터 트위터 1개, 프론트 트위터 2개는 다이아몬드 트위터가 적용되어 있고 5시리즈는


프론트에만 2개가 다이아몬드 트위터가 적용되어 있는데 이 트위터 1개의 가격이 100만원정도 하는 초고가 트위터


입니다... 나머지 트위터는 알루미늄 트위터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미드레인지는 B&W 하면 생각나는 케블라가 적용되어있고 우퍼는 로하셀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처음 미드레인지 유닛을 봤을때는 콘지의 색상이 은색이라 케블라가 아닌 콘티눔이 적용되었나 싶었는데 자료에는


알루미늄 도금처리된 케블라라고 되어있네요...



앰프 클래스 : D (QuantumLogic Surround)

스피커 개수 : 16개

출력 : 1400W (실제 계산시 1112.5W, 우퍼 X 2 : 250W, 미드 X 7 : 75W, 트위터 X 7 : 12.5W)

채널 : 7시리즈 10채널 (우퍼 X 2, 센터 미드 X 1, 센터 고음 X 1, 프론트 X 2, 리어 X 2, 리어 선반 X 2)

         5시리즈 9채널 (우퍼 X 2, 센터 X 1, 프론트 X 2, 리어 X 2, 리어 선반 X 2)


※ 7시리즈와 5시리즈의 다이아몬드 트위터 개수가 다른데 7시리즈만 센터에 다이아몬드트위터가 적용되고 앰프에서 센터채널이 중역, 고음역으로 분리되어 출력됩니다.





[스피커별 재생대역 및 임피던스값]



[내차도 오디오 튜닝이 필요한가...?]


BMW 차량의 오디오 옵션 대부분 기본 오디오다보니 음질에 불만을 느껴 오디오 튜닝을 하고싶어 하시거나 이미 


하신분들이 꽤 많은걸로 알고있습니다. 저도 E90 320i를 탈때 음질에 실망을 해서 알갈이로 MB Quart 유닛으로 


교체를 했고 나중에는 글라덴 우퍼까지 교체를 했었습니다... 지금도 많은 분들이 유닛을 교체하는 알갈이로 튜닝을


많이 하고 계십니다...


그런데 이 알갈이가 나쁘다는 얘기를 하는사람도 많습니다...



알갈이가 무조건 나쁜가...?


오디오 튜닝으로 많은 분들이 시작하시는 스피커 유닛교체 일명 알갈이도 대부분 미드만 교체하는게 아니라 기존에


없던 고음을 출력해주는 트위터가 생기기 때문에 분명히 하기전에 비하면 소리가 많이 다르고 안들리던 고음이 들릴


텐데 무조건 안좋다는 분들도 계시고 밸런스가 무너진다는 분들도 계시는데 제가 생각할때 대부분의 경우 기본


오디오보다 좋지 않을건 없습니다... ㅎㅎㅎ


제가 생각할때 기본오디오는 음질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그냥 라디오 듣고 차에서 나는 경고음 정도 내어주면 된다고


생각해서 나온 옵션이라고 보입니다...



알갈이만 해도 좋은건가...?


대부분의 오디오 업자들이 말하는 기본유닛은 쓰레기다... 뭐 틀린말도 아니긴 하지만 다 틀린것도 아닙니다...


뒤에 마그넷 부분이 작다고 무조건 나쁜 유닛이 아니며 페이퍼콘지라고 무조건 나쁜것도 아닙니다...


그런데 오디오샵에서는 이 두가지로 BMW 스피커 유닛의 성능을 깎아내리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기본오디오 옵션에 적용된 스피커 유닛의 성능이 애프터마켓에서 파는 유닛들에 비해 떨어지는건 맞지만 하이파이와


Top HiFi 정도면 그렇게 나쁜 유닛은 아니라고 보는데 단지 외관상 보여지는 차이로 인해 무조건 깎아내리는건 아니


라고 봅니다... 정확한 스펙으로 비교를 한다면 맞겠지만 이런 자료는 찾기도 힘들고...


애프터마켓용으로 나온 포컬, 소닉디자인, 글라덴, 레인보우 등등의 유닛들의 성능이 순정 스피커 유닛에 비해 좋다


는건 어느정도 맞겠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비싼 스피커로 알갈이만 한다면 현재 차량의 앰프 출력과 스피커 유닛간의


궁합이 맞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지게됩니다...


B&W 처럼 케블라같은 소재를 쓰면  페이퍼콘지를 쓴 유닛보다 재질이 단단하기 때문에 울리는데 더 많은 힘이


필요할텐데 적당한 앰프와 매칭이 되지않으면 오히려 교체하기 전보다 더 답답한 소리가 날수도 있고 볼륨을 꽤 많이


올려야 제대로된 소리가 나올수도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하나...?


기본옵션의 경우 앰프없이 해드유닛의 자출로 채널당 25W의 출력을 내어주는데 너무 비싼 유닛을 연결하다 보면 


스피커의 응답성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게됩니다... 이런 유닛은 충분한 출력으로 컨트롤을 해줘야하는데 그렇지 


못하면 아무리 비싼 유닛이라도 응답성이 떨어지게됩니다...


제가 봤을때 카오디오는 잘못하면 돈만 쏟아붇고 소리는 투자한만큼 나오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기때문에 어느


정도 투자를 할지 정하고 어느정도의 소리까지만 내어주는걸 목표로 정하고 튜닝을 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1. 순정 상태에서 없는 트위터만 추가해서 안나오던 고음만 내어주는걸 목표


2. 순정 상태에서 가성비가 좋은 브랜드의 유닛으로 프론트 미드레인지 교체 및 트위터 추가


3. 2번 상태에서 우퍼라인 출력을 분리해서 프론트 4채널 앰프 추가


4. 기본오디오에서 순정 상위옵션이 Top-HiFi나 B&O, B&W 옵션으로 풀 교체


5. 사제 앰프 추가 및 전체 스피커 교체


보통 위 5가지 경우가 대부분일텐데 제생각에 2번정도만 해줘도 충분히 좋은 소리를 뽑아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조금 더 욕심을 내자면 3번처럼 2번에서 프론트쪽에 4채널 앰프를 걸어주거나 4번처럼 BMW의 순정 상위 오디오


옵션인 Top-HiFi나 B&O, B&W 시스템을 적용하는건데 둘다 어느정도 배선작업이 필요합니다...


4번의 경우 순정 상위오디오가 적용되면 아이드라이브 메뉴에서 EQ 메뉴가 살아나 본인의 성향에 따라 소리를 


어느정도 바꿀 수 있고 BMW 차량에서 미리 세팅이 된 시스템이라 최적의 음향과 중고로 구매를 하게되니 가격대비


음질 향상이 상당히 뛰어나다고 봅니다...


현재 ebay에서 5시리즈의 Top-HiFi 풀셋의 경우 약 $1200정도로 올라와있는데 이정도 비용으로 600W의 디지털


앰프와 스피커 16개를 얻을 수 있게됩니다...


여기서 한가지 짚고 넘어갈께 제생각에 카오디오는 공간상의 제약, 전원 등등 다른 요인에 의해 집에서 듣는 환경과


많이 다르기 때문에 집에서 HiFi가 추구하는 사운드와는 조금 다른 방향으로 세팅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HiFi는 스피커 2개로 구성이 되는데 차량의 오디오는 뒷선반까지 스피커가 장착되며 벤츠의 부메스터 3D 사운드


시스템의 경우 루프에도 스피커가 달리더라구요... 이건 2개정도의 스피커에서 극강의 음질을 추구하기 보다는 작고


밀폐된 차량이라는 공간특성을 활용해서 여러개의 스피커로 공간감을 극대화한 사운드를 추구한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오디오 업체에서는 4번이 아닌 3번이나 5번을 추천하겠지만 이건 스피커유닛 판매로 인한 마진이 없어지기 


때문에 그럴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4번도 중고가격으로 본다면 가격대비 아주 좋은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위에서 얘기한대로 얼마의 금액을 투자해서 어디까지 한다는 명확한 목표를 세워서 딱 거기까지만 튜닝을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전 Top-HiFi가 적용된 차량이지만 극단적인 정또라 BMW에 적용되는 순정 최상위 오디오 옵션을 한번 느껴


보고싶어서 얼마전 B&W 앰프 및 유닛으로 교체했는데 유닛의 특성인지 앰프의 특성인지 모르겠지만 소리가 참 맑고


앰프가 스피커 유닛을 구동하는데 힘이 넘치는 느낌입니다... 뭐 제귀에 좋으면 된거죠...


앰프 없는 상태에서 B&W 유닛으로 알갈이 하신분들중에 실망하신 분들도 좀 있으신것 같은데 B&W 앰프가 장착된


제차량에서 들어본 소리는 완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