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BT EVO에 AUX 살리기 및 BMW AUX단자 정보...
제목은 AUX 살리기라고 되어있지만 F07 5GT 2011년식인 제차량은 출고시 CIC라는 아이드라이브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었고 이때는 AUX가 콘솔박스 안에 있었습니다.
NBT로 컨버전을 했을때 CIC와 NBT는 방식이 달라서 트렁크에 있는 컴박스라는 모듈에 연결된 AUX의 배선은 쓸수가
없기때문에 콘솔박스 안에 있는 AUX 단자와 NBT간 배선작업을 다시 해줘서 살리긴 했었습니다.
근데 개인적으로 AUX를 쓰지는 않아서 한번도 테스트를 해보지 못했는데 얼마전 드래곤플라이에서 재생하는 음원을
제차에서 한번 들어보기 위해 AUX를 처음으로 연결해보았는데 소리가 왼쪽은 나오지 않고 오른쪽만 나오는 사태가...
그마저도 음이 깨끗한것 같지도 않고 잡음이 좀 들리고...
그래서 AUX 라인을 한번 점검해보기로 했습니다.
NBT EVO로 오면서 AUX의 핀번호가 변경되었는지 체크를 해보니 핀번호는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그럼 NBT 뒤쪽에 핀을 잘못 연결했던가 AUX 단자에 핀을 잘못 연결했던가... 두가지 중 한가지...
일단 쉬운 AUX 단자의 핀을 확힌해보기로 했습니다.
A42*1B는 NBT의 쿼드락 커넥터이고 아래쪽 X3*1B가 차량의 AUX 커넥터입니다.
2번 |
접지 |
3번 |
오른쪽 출력 |
4번 |
왼쪽 출력 |
이렇게 3개의 배선이 연결된다고 배선도에 나와있습니다.
AUX 단자의 커넥터를 뽑아봤더니...
어라... 커넥터를 보니 1, 3, 4번에 배선이 연결되어있네요. 2, 3, 4에 연결되어야 하고 배선의 색상도 핀번호와 다르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대체 배선 연결할때 졸았던건지...
아무튼 핀배열을 배선도에 나온대로 연결하고 테스트를 해봅니다.
양쪽다 정확하게 출력이 되고 밸런스를 좌, 우로 이동을 해보니 조절한 밸런스대로 정확하게 소리가 이동됩됩니다.
생각보다 간단하게 완료!!!
G바디의 NBT EVO에는 AUX가 빠진채로 출고되는듯 합니다.
EVO에 AUX가 없으신 분들은 저 배선도대로 EVO에 배선 3가닥 연결하시고 AUX 단자만 있는 아래 그림의 3번 파츠를
하나 구매하셔서 설치하시면 될것같습니다. 물론 코딩도 필요하긴 할꺼고 순정으로 자리는 없기때문에 적당한 위치
에다 설치를 해야할것 같긴하네요.
참고로 제차량에 설치되어있던 USB/AUX 커넥터는 품번이 "84109237653"이고 아래처럼 생겼고 국내 센터에서는
부가세 제외 46,700원입니다.
제차와 다른 USB/AUX 커넥터가 존재하는걸 확인해서 내용을 보충해봅니다.
제차같은 경우 AUX가 4핀 커넥터에 3개의 배선으로 연결되어 있었는데 이 차량은 6핀 커넥터에 배선도 6가닥이 전부
연결되어있었습니다.
배선도를 확인해보니 스냅인 어뎁터가 연결되었을 경우 여기에서 나오는 출력을 AUX로 들을수도 있고 다른 음원을
따로 AUX 단자에 연결을 하면 해당 AUX를 쓰기위해 AUX가 2개의 입력을 받도록 되어있어서 AUX 커넥터에 핀이
6개가 있는게 맞았습니다.
아마 처음부터 NBT인 차량은 위 배선도처럼 연결이 되어있었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해당되는 USB/AUX 단자는 아래처럼 생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