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신형 34인치 21:9 WQHD 커브드 IPS패널의 심각한 빛샘현상...
최근에 출시된 LG의 신형 34인치 21:9 IPS패널...
어제 받아서 불량화소 체크를 해보니 광점, 흑점 없이 양호해서 바로 영화를 하나 재생해봅니다.
확실히 21:9 비율은 영화볼때 너무나도 좋습니다.
일반적인 16:9 비율의 모니터에서 영화를 보면 상하에 레터박스가 꽤 크게 나오는데 그런 현상없이 꽉차게 재생이 됩니다.
거실에 있는 TV가 화면은 훨씬 크지만 디스플레이 장치와 눈의 거리가 꽤 멀기때문에 실제로 느껴지는 화면의 몰입감은 34인치 21:9 모니터가 훨씬 좋습니다.
그런데 영화를 보다보니 뭔가 거슬립니다.
왼쪽 하단부에 빛샘이 심해서 누렇게 뜨는게 확인됩니다.
게임을 한번 실행해봤는데 어두운 배경에서는 여지없이 왼쪽 아래의 빛샘이 너무 심합니다.
불량화소 체크만 하고 빛샘은 신경도 안썼는데 다시 모니터 테스트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검정색 화면에서 빛샘이 어느정도인지 확인해보니 왼쪽 상단은 조금 보이고 아래쪽은 많이 심하게 빛이 새고있습니다.
노출을 조절해서 조금 어둡게 찍으니 패널 왼쪽의 빛샘이 확연하게 보입니다.
방에 불을 끄고 사진을 찍어보니... 하...
이건 대체...
이렇게 찍으면 실제로 쓸때 체감되는 정도보다는 과장되게 나오긴 하지만 좌우 균일도와 정확히 어느부분에서 빛샘이 발생하는지 확인하기가 쉬워집니다.
가운데를 기준으로 왼쪽 전체가 문제가 있어보이는데 상단은 하단보다는 조금 빛샘이 덜하긴 한데 오른쪽과 비교하면 확연히 많은 양의 빛이 새고있습니다.
가장 문제시되는 왼쪽 하단부는 세로기준 50% 영역까지 빛샘이 퍼져나가고있고 가로기준으로도 60%정도의 영역까지 빛이 새고있습니다.
패널을 가운데 기준으로 짤라서 본다면 왼쪽은 세로기준 가운데 영역 일부만을 제외하고 거의 전체영역에 빛샘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LG에서 최근에 생산하기 시작한 패널이라 불량률이 높은건지...
LG에서 나오는 모니터 중에 꽤 고가의 모니터라고 생각되는데 이정도 빛샘현상이 QC를 통과해서 출고가 되었다는것 자체가 LG의 QC부분에 큰 의심이 드는 상황입니다.
해당 빛샘현상을 동영상으로도 찍어서 YOUTUBE 에도 올려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