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VE Deluxe Audio Strap 구입 및 oculus rift s 장착
oculus rift s를 사용하다 보니 기본으로 장착되어있는 헤일로 방식의 고정부분이 좀 격하게 움직이거나 하면 위치가 조금씩 이동이 되서어 화면이 깨끗하게 보이지 않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rift s의 경우 스피커가 오픈형이라 외부 소리를 잘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긴하지만 스피커 소리의 방향이 귀쪽이 아닌 아래쪽을 향하고 있어서 그런건지 볼륨을 최대로 해도 그렇게 크지 않고 음질이 너무 안좋습니다.
소리의 성향이 너무 중고음쪽으로 치우쳐있고 소리가 얇아서 저음은 하나도 들리지 않습니다.
아무튼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해외에는 VIVE사의 Deluxe Audio Strap(이하 DAS)를 개조해서 장착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한번 따라해보기로 결정했습니다.
참고로 rift s보다 oculus quest가 DAS를 장착하는 케이스가 많고 quest의 경우 3D 프린터로 브라켓을 만들면 거의 완벽하게 장착이 되는데 rift s의 경우 사이드쪽은 브라켓을 만들 수 없고 양면테이프로 고정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VIVE DAS를 구하려고 알아보니 12월 초부터인가 단종이 되어 더이상 구매할 수 없다는 날벼락같은 소리가...
구매대행하는 업체에서 아직 팔고있길래 주문해봤는데 거짓 송장번호 넣고 배송중이다, 통관중이다... 라는 거짓말로 응대하다가 따지고 드니 나중에는 현지에서 재고를 못구하고 있다는 답변을...
아무튼 본인이 지금까지 거짓말했다는걸 시인?
구하지를 못해서 포기할즈음... 까페에 미개봉 중고를 판다는 게시글이 올라와서 바로 구매 후 받았습니다.
"안한 착용감의 통합된 온이어 헤드폰"
번역이 참... 뭐 한글로 프린팅 되어있는걸 감사해야하나...
박스를 열면 DAS 본체가 잘 고정되어 들어있습니다.
DAS 구조상 박스가 꽤 큽니다.
국내에 정발된 제품이라 설명서에도 한글파트가 있습니다.
뒤쪽의 다이얼을 돌리면 길이조절이 되는데 조절되는 길이가 꽤 긴편입니다.
다 조이면 이상태인데 늘어나는 길이가 5cm 정도는 될것 같습니다.
그리고 왼쪽에 해드폰용 3.5파이 단자가 있는데 길이가 조절되는 부분을 고려해서 원형으로 꼬여있습니다.
고정부 안쪽은 이렇게 되어있는데 HMD가 VIVE 제품이 아니라 이부분 활용은 불가능합니다.
스피커 유닛은 실제 내부 유닛 크기가 얼마정도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꽤나 커보이긴 합니다.
뒷부분은 얇은 스폰지가 대져있는데 벨크로로 붙어있어서 탈착이 가능합니다.
oculus rift s + VIVE DAS
rifs s에 맞지않는 부품이기에 장착을 위해서는 몇가지 작업이 필요합니다.
첫번째로 머리 위쪽 고정밴드를 고정하기 위한 브라켓입니다.
3D프린터로 출력해서 만들었고 STL 파일은 VR 매니악 까페에서 구했습니다.
rift s 윗부분의 헤일로 방식의 스트랩을 탈거하면 요런 형태가 됩니다.
고정부는 부러지지 않도록 금속으로 되어있습니다.
고정부에 3D 프린터로 출력한 브라켓을 결합하면...
요렇게 되어 3D 프린터 출력 브라켓에 DAS의 밴드부분을 고정시키면 됩니다.
옆쪽 고정은 양면테이프로 처리된 벨크로를 써서 고정했는데 처음에는 양면테이프가 rift s의 HMD 부분에 잘 안붙는것 같긴했는데 드라이기로 열을 좀 가하고 누르고 있으니 지금은 잘 붙어있습니다.
벨크로 부분은 엄청나게 단단하게 붙어서 때보려고 하니 힘이들정도입니다.
양면테이프가 검정색이었으면 좋았을텐데 흰색이라 잘 보이는게 단점이네요.
기존 5m 케이블은 케이블타이를 이용해 이렇게 고정을 해줬습니다.
고정부분 확대사진입니다.
작업 완료 후 실제로 착용을 해서 사용을 해보니 착용감이 훨씬 좋아졌고 음질도 비약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기존 헤일로방식의 고정부는 다이얼을 돌려 꽉 조여서 고정을 하더라도 머리 위쪽으로 치우친 상태로 고정이 되어 몸을 격하게 움직이게 되면 약간씩 움직여서 HMD 화면의 스윗스팟을 벗어나 흐리게 보여 다시 위치를 조절해줘야했었습니다.
그런데 DAS로 변경하게 되고나서는 얼굴 전면의 HMD 부분과 수평으로 머리 뒤쪽으로 고정이 되는 방식이라 몸을 격하게 움직이더라도 스윗스팟이 움직이지 않아 화면이 처음 썼던 상태 그대로 보입니다.
고정방식이 바껴서 광대쪽이 기존보다 조금 더 눌리는것 같긴하지만 기존은 광대쪽이 살짝 떠있던 상태였고 지금이 제대로 얼굴에 붙어있는 상태인건지 화면도 기존보다 약간 더 선명한것 같은...
그리고 기존 헤일로방식 고정은 뒤쪽의 다이얼을 돌려서 고정을 하게되는데 DAS의 경우 뒤쪽 다이얼을 돌려서 거리를 조절해 고정하는건 동일한데 고정부 길이 늘어나는곳 안쪽에 스프링이 있어서 1~2cm 정도는 어느정도 텐션이 있는상태로 당겨집니다. 얼굴에 확실하게 고정을 시킨상태에서 다이얼을 돌려서 풀지 않더라도 HMD 부분이 DAS의 스프링으로 인해 앞으로 살짝 당겨지기 때문에 쉽게 벗고 다시 쓸 수 있습니다.
음질의 경우도 유닛 크기가 커진것 같고 귀에 바로 고정할 수 있도록 위치가 변경되기 때문에 훨씬 좋습니다.
실제 볼륨 100% 기준 DAS의 소리가 rift s보다 약 2배정도 더 큰느낌입니다.
그리고 rift s에서 전혀 들리지 않았던 저음의 소리가 들립니다.
DAS가 저렴하지 않아서 구매에 조금 고민이 되기는 했지만 확실히 교체하고 난뒤 고정도 잘되고 음질도 좋고 만족합니다.
장점
- 착용감 개선
- 착용시 격렬한 움직임에도 HMD가 움직이지 않음
- 음질 향상
단점
- DAS 단종이라 구하기가 어려움
- DAS 구매비용 추가지출 필요
- 3D 프린터로 만든 고정 브라켓 필요 (상단 밴드 고정용)
- 사이드 고정이 양면테이프라 떨어질 가능성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