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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5GT 30d Ex

F07 스티어링컬럼 스위치 교체하기...

얼마전 KAFAS 모듈을 이용해서 하이빔어시스트를 살렸는데 완벽하게 작동시키기 위해 하이빔어시스트 스위치가 달린 스티어링


컬럼 스위치를 구입했습니다...


http://blitzguy.tistory.com/297 <-  F시리즈 CIC 아이드라이브차량 하이빔어시스트 코딩작업글 (KAFAS 모듈 필요함)



박스에 안전하게 포장되서 날라온 스티어링컬럼 스위치...



기존 스티어링컬럼 스위치와 다른점은 왼쪽 컬럼에 버튼이 2개라는점...


위는 기존과 동일한 BC 버튼이지만 아래에 하이빔어시스트를 위한 스위치가 하나 더 있습니다...



이게 원래 달려있던 스티어링컬럼 스위치입니다... 왼쪽 컬럼의 버튼을 제외함 동일합니다...


GT LCI 버전에는 기본으로 들어가있는데 Pre LCI에는 없기에 기능은 코딩으로 미리 살려놨고 완벽하게 작동시키기 위해 버튼까지


추가된 스티어링컬럼을 구입했습니다...



저 빨간색 부러진 부분이 뭔지 몰랐는데... 처음에는 불량인줄 알았다는...


새제품에는 저 플라스틱부분이 크게 되어있는데 장착을 위해서는 부러트려야만 하는 구조더라구요...


아무튼 저 빨간색 플라스틱은 없어도 되는부분입니다...




확실히 보이는 하이빔어시스트 버튼... 나머지는 100% 동일합니다... 



오른쪽 컬럼스위치는 100% 동일...





뒷부분에는 소켓이 총 3개가 있습니다...






참고로 제조사는 Valeo 입니다...


이제 장착에 들어갑니다...


일단 에어백 탈거를 해야하니 배터리 -단자 탈거를 해줍니다...



배터리 -단자 탈거를 위해서는 10mm 복스가 있으면 됩니다...



배터리 단자를 분리했으면 이제 핸들을 탈거하기 위해 에어백탈거를 합니다...


e시리즈는 드라이버를 2군데 찔러넣어 탈거해야했는데 f시리즈는 1군데만 찔러넣으면 양쪽의 스프링을 같이 풀어줘서 편합니다...




핸들 뒤쪽 가운데 아래쪽에 보면 얇은 - 드라이버를 찔러넣을 수 있는 구멍이 있는데 거기다 드라이버를 넣고 살짝 힘을주면 


에어백이 쉽게 탈거됩니다... 에어백의 좌우 양쪽이 한번에 탈거되어야 하는데 한쪽만 탈거되었다면 다시 에어백을 눌러서 장착


한 후 다시 탈거를 시도해야합니다... 한쪽만 탈거된 상태로는 반대쪽 탈거가 안되더라구요...



에어백이 탈거되면 연결된 커넥터를 제거해주면...



에어백 탈거 완료~


이제는 핸들을 탈거해야하는데 핸들 탈거에는 16mm 복스알이 필요하고 상당히 단단하게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한명이


핸들을 잡아주면 수월하게 고정나사를 풀 수 있습니다...




볼트를 빼고 커넥터를 전부 빼면 핸들은 쉽게 빠집니다...


그리고 핸들은 각도가 틀리면 안들어가기때문에 그냥 빼셔도 됩니다... 나중에 다시낄때 아무문제 없음...




이부분은 한번도 분해를 해본적이 없어서 살짝 눌러보며 어떻게 분해가 될지 생각해봅니다... 



일단 윗커버를 분리하면 됩니다... 이건 그냥 틈사이에 리무버를 찔러넣어도 되고 그냥 손으로 해도 되긴 하더라구요...




아래쪽 커버는 안쪽의 금속부분에 고정이 되어있는 핀같은게 양쪽에 있는데 그걸 바깥쪽으로 밀면서 아래로 당기면 빠집니다...



커버분리 완료~





별나사 보이시죠? 양쪽에 2개씩... 총 4개를 풀면 됩니다...


별나사는 대부분 T20으로 풀립니다...



별나사 4개면 풀면 스티어링컬럼 스위치가 분리되는데 뒤쪽에 커넥터 3개를 탈거하면 됩니다...




가장 큰 커넥터는 회색레버를 제끼면 탈거가되고 아래쪽 검정색은 한쪽에 누르는 핀이 있는데 그걸 누르면되고...


흰색은 그냥 잡아당기면 됩니다...



탈거완료~



기존꺼와 비교해봤는데 정말 뒷면까지 똑같습니다... 핀도 똑같음...



자... 이제 조립은 분해의 역순... 아시죠? ㅎㅎㅎ


장착 후 테스트해보니 작동 잘 됩니다... 라이트가 켜진상태에서 컬럼의 버튼을 클릭하면 계기판에 하이빔어시스트 램프가 점등


되고 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