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MW 5GT 30d Ex

BMW Bowers & Wilkins 작업 Part.1


현존하는 BMW 오디오 옵션의 최고사양인 Bowers & Wilkins 이하 B&W입니다...


F바디의 경우 Bang & Olufsen 이하 B&O가 BMW의 하이앤드 오디오 옵션이었는데 G바디에 들어오면서 B&W로 


변경되었습니다...


BMW 오디오 옵션에 대한 자세한 자료는 http://blitzguy.tistory.com/419 링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B&W Spec]


앰프 클래스 : D (QuantumLogic Surround)

스피커 개수 : 16개

출력 : 1400W (우퍼 X 2 : 250W, 미드 X 7 : 75W, 트위터 X 7 : 12.5W), 실제 계산시 1112.5W

채널 : 10 (실제로 9채널만 사용, 우퍼 X 2, 센터 X 1, 프론트 X 2, 리어 X 2, 리어 선반 X 2)


※ Bowers & Wilkins 사이트에는 앰프의 출력이 10채널 1400W라고 되어있지만 BMW ISTA+에 나온 출력은 9채널

   1112.5W로 차이가 존재합니다. 


B&W 레트로핏 첫번째로 앰프교체 및 NBT EVO에서 B&W 메뉴 살리는걸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두번째는 프론트도어, 센터스피커 유닛 교체...

세번째는 앰프 교체의 추가적인 작업인 앰프에 마이크단자 연결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프론트도어와 센터스피커를 합치면 6개인데 나머지 10개는 현재 자금사정상 구매가 힘들어서 천천히 교체를 해야

할것 같습니다... ㅠ.ㅠ

위에서 잠깐 살펴본 자료 말고 ISTA+에서 제공되는 자료도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배선도]


배선도도 한번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기존 Top-HiFi 앰프와 대부분 비슷한데 한가지 눈에띄는 차이점은 빨간색으로 표시해놓은 마이크 연결부분입니다...


볼륨 및 이퀄라이징의 트래킹을 위한 마이크가 앰프에 연결된다고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실제로 B&W나 B&O 앰프가 적용된 차량의 경우 앰프에 마이크가 연결되어 실내의 소음환경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이드라이브 메뉴상에 속도감응식 볼륨조절 메뉴자체가 없습니다...


B&W 앰프에는 A236 * 1B, 2B, 3B, 4B 총 4개의 커넥터가 연결되는데 3B를 제외한 3개의 커넥터는 Top-HiFi와 동일


하기 때문에 바로 연결이 가능하고 3B의 경우는 기존 12핀 커넥터에서 26핀 커넥터로 핀을 재배치해주는 비교적


간단한 작업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MOST 단자인 2B의 경우 바깥 하우징이 틀릴 수 있습니다...


A236 * 3B


[B&W]


[Top-HiFi]


B&W에 대한 간략한 스펙 확인과 배선도까지 확인을 했으니 이제 교체작업에 들어가보겠습니다...



[앰프 외관]


아래는 제가 직접 촬영한 해외에서 구매한 B&W 앰프의 모습입니다...






마지막 사진을 보면 Top-HiFI 앰프와 B&W 앰프를 같이 찍어놔서 확실히 외관의 차이점이 보입니다... 


Top-HiFi는 은색이고 B&W 앰프는 설치하면 안보이긴 하지만 고급스럽게 검정색으로 페인팅이 되어있고 Bowers &


Wilkins 로고가 큼지막하게 양각으로 되어있습니다...


Top-HiFi 앰프는 팬이 없고 외부 하우징이 방열판 역할을 하게 되어있고 B&W 앰프는 외부 하우징은 케이스 역할만


하며 내부에 냉각을 위한 팬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해당 품번으로 조회해보면 G바디 5, 7시리즈용 B&W 앰프라고 조회됩니다...


그리고 B&W의 경우 Top-HiFi와 동일한 HARMAN에서 제조합니다...




[앰프 설치]


설치를 위해 기존에 설치된 Top-HiFi 앰프를 탈거합니다... (BMW 차량의 앰프는 대부분 트렁크 왼쪽편에 위치합니다.)


8mm 볼트 하나만 풀고 위로 당기면 쉽게 탈거됩니다...




Top-HiFi 앰프의 외관은 방열판 구조인데 방열효과를 높이기 위해 차량 내부에 보면 80mm정도 되는 팬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1B, 2B, 4B 커넥터는 그대로 꼽으면 되지만 ASD 배선이 있는 3B 커넥터는 핀 재배치작업을 해야하고 위 사진의 12핀


커넥터 하우징에 물려있는 광단자는 MOST용 하우징에 연결해야합니다...



그동안 수고했다... 넌 이제 바이바이~~




12핀에서 26핀으로 변경된 3B 커넥터 핀재배치 완료 후 새로운 앰프를 기존 앰프자리에 설치합니다...



[코딩]


제차는 G바디가 아니기 때문에 B&W의 옵션코드인 6F1이 들어가지지 않기 때문에 NBT EVO의 오디오 관련좌표를


하나씩 찾아서 다 변경했습니다... 실제로 변경해야하는 좌표는 4~5개정도 되는것 같습니다...



[화면 및 설정 변경사항]



볼륨팝업창 아래쪽에 "Bowers & Wilkins" 로고가 표시됩니다...


최상위 오디오 옵션인데 이런데서 조금은 티를 내줘야죠...



음향설정도 "Bowers & Wilkins 음향"으로 변경됩니다...



음향메뉴 안으로 들어오면 Top-HiFi에는 Logic7 체크가 있었는데 삭제되고 B&W 음향프로필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Studio, 연주회, 무대 위, 영화관, 라운지 총 5가지의 음향 프로필 선택이 가능하고 각 음향을 선택하면 오른쪽에


이미지와 간단한 설명이 나옵니다...







이퀼라이저는 NBT에서는 7단계였는데 EVO로 오면서 9단계 표시로 변경되었지만 가장 왼쪽과 오른쪽은 저음, 고음


이라 이부분을 제외하면 기존과 동일한 7단계입니다...


그리고 사진상에는 해당 밴드의 주파수가 표시되어 있지 않지만 컨트롤러를 움직이면 해당 주파수가 아래쪽에 표시


됩니다...



[다음 작업...]




B&W의 미드레인지 유닛은 4.5"와 4"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5GT의 경우 4"를 사용합니다...


4" 미드유닛의 품번은 9279632 입니다...



F3x와 G바디등에 사용되는 4.5" 유닛은 아래 품번입니다...



참고로 4"와 4.5" 미드레인지 유닛의 크기는 동일하지만 고정하는 프레임의 크기만 다릅니다...


그리고 콘지 색상이 은색이라 콘티눔이 적용되었는줄 알았는데 스펙을 보니 알루미늄 코팅된 케블라였습니다... 


이부분은 B&W 그릴이 은색은데 안쪽 콘지 색상이 노란색으로 보이면 통일감이 없을듯 해서 코팅을 한듯 합니다...



은색 그릴 안에 노란색 케블라가 보이면 이상할것 같긴 합니다만 볼보는 은색그릴에 안에 노란색 케블라가 보이


던데... BMW만 더 신경을 써준건지...




트위터의 경우 5시리즈는 프론트도어 양쪽으로 해서 2개의 다이아몬드 트위터가 적용되지만 개당 100만원이라는 


사악한 가격때문에 사용이 힘들어 일반 알루미늄 트위터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위 품번과 사진들은 다이아몬드트위터 품번과 가격, 사진입니다...


부가세를 포함하면 개당 100만원이 넘는 가격이고 모양도 기존 알루미늄트위터랑 조금 차이가납니다...


B&W라는 브랜드가 영국브랜드라 다이아몬드트위터는 영국에서 제조했을줄 알았는데 헝가리에서 제조되었다고 


나와있습니다... 앰프도 헝가리에서 제조되었다고 나와있었는데 헝가리에서 생산되는게 꽤 많네요...


아무튼 다이아몬드트위터는 너무 비싸서 앞에서 언급한것처럼 리어도어용 알루미늄 트위터만 사용할 예정입니다...



다음번 작업은 위에서 준비한 유닛으로 프론트도어 좌우와 센터의 미드레인지, 트위터 스피커 유닛 교체입니다...


총 6개의 스피커가 교체되며 이때 뽀대나는 B&O 커버 교체작업도 진행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