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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5GT 30d Ex

NBT EVO RSE ID5에서 ID6 변경을 위해 펌웨어업데이트 진행...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

몇주전 아래 링크처럼 NBT EVO RSE를 제 차량에 연결해서 테스트를 진행했었습니다.

http://blitzguy.tistory.com/449

그때 당시 작동테스트는 성공했지만 해결하지 못한 한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NBT EVO는 ID6로 설정을 해놨는데 RSE는 ID5만 적용되고 ID6가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ID6 변경좌표가 있긴했지만 적용을 해보면 ID5 화면의 메인메뉴 배치만 세로로 바뀌고 다른건 전부 ID5와 같은 UI로

표시가 되서 다른 좌표가 있는지 며칠을 찾아봤지만 찾지를 못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구매한 RSE의 제조가 2015년인데 한번도 펌웨어업데이트를 하지 않았다면 펌웨어 버전이 너무 낮아서

안될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까페에 G바디 7시리즈 타시는 "남산코렁탕"님의 RSE 모듈 파일과 비교해보니

실제로 제 RSE의 버전이 많이 낮았습니다.

RSE 내부 파일들의 버전차이가 꽤 있기도 했고 제 RSE에 없는 새로 생성된 파일(SWFL_00002737_XXX_XXX_XXX)도

있었습니다.


RSE 모듈 펌웨어업데이트 도전...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펌웨어업데이트를 해야하는데 EVO나 EVO RSE는 펌웨어업데이트를 한번도 시도해본

적이 없었고 만약 펌웨어업데이트 중간에 에러라도 나면 펌웨어업데이트를 성공하기 전까지는 아예 쓰지도 못하기

때문에 살짝 고민이 들었지만 EVO와 RSE 둘다 ID6 화면으로 보이는게 맞을듯해서 펌웨어업데이트를 도전해보기로

결정했습니다.

ID6 변경좌표를 적용해도 UI가 바뀌지 않는다는...

테스트 했던것처럼 RSE를 차에 임시로 연결한 상태로 펌업을 시도해봅니다.

처음에는 시도조차 안되서 이것저것 설정을 건드려보니 펌웨어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그런데 속도가 어마어마하게 느려서 10% 올라가는데 한시간 정도 시간이 걸리는듯 했습니다.

그래도 뭐 진행이 된다면 기다려야하니 끝까지 기다려봅니다.

하지만 오류로 펌웨어업데이트 중단...

그리고 보이는 파란화면...

한동안 이 파란화면을 볼일이 없었는데 다시 이 파란화면을 볼줄이야...

무슨짓을 해도 펌웨어업데이트가 끝까지 되지 않아서 해외 셀러에게도 문의해보고 다시 도전...

차량에 연결하지 않고 CAS 에뮬레이터에다 물려서 돌려봅니다.

야호~ 펌웨어업데이트를 성공하니 바로 ID6 UI가 뜹니다.

그리고 코딩을 해주니 메인메뉴의 타일이 4개에서 5개로 바뀝니다.

실제 차량에는 몇개가 뜨는게 맞는지 한번 확인을 해봐야겠지만 일단 ID6 변경은 성공했습니다.


마지막 남은과제...

이제 남은 과제는 제 시트에 EVO RSE용 모니터를 어떻게 장착하는가입니다.

제차는 위 사진처럼 시트 뒤에 모니터가 이런식으로 붙어있도록 장착이 되는데 이건 CIC까지였고 NBT 부터는

아래처럼 바뀌었습니다.

NBT 부터는 모니터가 시트에 붙어있지 않고 돌출형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NBT와 NBT EVO용 RSE 모니터는 모양은 비슷하지만 LCD 패널이 외부에 노출되어있지 않고 보호유리 안에 들어가

있어 더 깔끔하게 변경되었습니다.

NBT나 NBT EVO 모니터용 위 브라켓을 제 시트에 달아야하는데 이 브라켓은 NBT 출시이후 차량에만 맞고 제차에는 

맞지 않습니다. 브라켓을 가공한 다음 장착해야 하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아직은 막막하네요.

하아... 시트 외부는 똑같이 생긴것 같았는데 내부가 이렇게 다르다니... 그만 좀 바꾸고 그냥 쭉 쓰지...

제차는 11년식이라 위 사진처럼 NBT 이후에 나온 시트용 브라켓이 맞지 않습니다.

아무튼 이 브라켓을 제 시트에 잘 이식하는 문제가 남았는데 이것도 뭐 여러가지 방법을 고민해보고 도전해봐야겠습

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