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쓴 구입기, 사용기.../구입기, 사용기

LG 65SK8000PUA 직구 TV 구입기...

결혼하면서 2010년에 구매한 LG LED TV가 화면도 작고 스마트기능도 지원하지 않아서 이사하기전에 구매한 LG 스마트TV가 이사하고 며칠 후 도착했습니다.

구입은 위메프에서 진행했고 정확히 말하자면 직구한것은 아니고 구매대행으로 구매했습니다.

초기 직구방식의 경우 TV는 초기불량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면 처리가 힘들기 때문에 요즘은 진짜 직구로 구매하기 보다는 대형 업체를 통해 구매대행방식으로 구매를 합니다. 참고로 2018년 12월 초 구매가격은 116만원정도 되었습니다.

구입한 모델은 65SK8000PUA라는 모델인데 가격대를 보면 65인치까지는 100만원 초반대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데 75인치 부터는 가격대가 200만원을 넘어가 가성비가 떨어지는것 같아서 65인치로 결정했고 디자인이나 기능적인 면에서 중상급 정도 되어보이는 SK8000 모델로 구입을 했습니다.

LG의 화질논란의 주범인 RGBW 패널이 아닌 RGB 패널이 들어가있고 SUHD TV라서 상급 기기에 들어가있는 기능은 대부분 들어가있습니다.

그런데 SK8000은 SUHD TV에서는 가장 낮은 등급이라 엣지방식의 백라이트를 사용하는데 이게 생각보다 화면이 밝지 않고 선명한 느낌도 기존에 사용하던 TV에 비해 떨어집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TV는 구형이긴 해도 구매당시에는 꽤 고급형이어서 직하방식의 백라이트와 수백개의 로컬디밍존이 있어서 검정색 바탕에서 나타내어주는 사물도 백라이트의 이질감이 별로 없었는데 엣지방식은 밝기가 떨어지고 로컬디밍이라는게 무색할정도의 상당히 떨어지는 디밍성능을 보여줘서 없으니 못한 기능으로 보입니다.

아무튼 일단 설치기사분이 오셔서 장착하는데는 몇분 걸리지도 않습니다.

박스 크기가 꽤 큽니다.

저렇게 엎어놓은 상태로 기본 구성품인 스탠드 설치하고...

이사한지 며칠 안된상태라 거실에 우드블라인드도 나뒹굴고있고 많이 지저분하네요.

올리면 끝~

지역은 "미국"으로 해야 넷플릭스 앱이 설치됩니다. "기타"로 해놓으면 넷플릭스 설치나 실행이 안된다는...

벽에있는 단자에 안테나를 연결하니 DTV는 하나도 안잡히고 아날로그 TV만 5개 채널이 잡힙니다.

어떤 사람은 DTV가 잡힌다는데 저희 아파트는 하나도 안잡히네요. 

미국 내수용 TV라 국내에서 쓰지않는 앱들이 많이 보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SKB UHD 셋탑을 연결하고 잠시 있으니 TV 펌웨어 업데이트 화면이 나오는군요.

뭔가 나아지는게 있을지도 모르니 바로 설치해봅니다.

03.01.45에서 04.10.06으로 업데이트 되었는데 딱히 뭐가 달라진건지 모르겠습니다.

구글 어시스턴트 등록을 하려고 했더니 구글 계정이 한국에서 생성된거라 안된다는 팝업이...

이런게 있을지 몰랐는데 구글계정 국가를 구별해서 설치가 되나봅니다.

참고로 구글 계정이 아닌 아마존 계정은 등록이 된다고합니다.

LG의 매직리모컨인데 리모컨의 움직임이 TV 화면의 마우스 포인터처럼 움직여서 쓰기 아주 편합니다.

국가설정이 "미국"인 경우에만 설치되는 넷플릭스앱...

집에있는 유일한 4K 지원기기인 XBOX ONE X를 연결해보았습니다.

TV의 설정 몇개를 안해줬더니 몇가지 사항이 제대로 지원되지 않는다고 나옵니다.

XBOX를 연결한 HDMI 3번에 HDR 적용하고 몇가지 설정을 건드려주니 전부 지원하는걸로 변경되네요.

집에있는 4K 타이틀은 BBC 플래닛어스2, 블루플래닛2, 어벤저스 인피니티워인데 플래닛어스2를 한번 재생해보니 화질이...

정말 끝내줍니다.


장점

-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의 대기업 제품의 UHD TV

- 65인치가 가격대비 화면크기 비율이 가장 좋음

- HDR 10, 돌비비전 지원

- 돌비 애트모스 지원 (TV 자체 스피커 출력은 2채널이라 한계가 있고 HDMI ARC 연결을 해야 제대로 느낄 수 있음)

- LG WebOS 3.5 지원

- 매직리모컨 지원


단점

- 대체적으로 어두운 화면 (설정에서 백라이트나 설정을 건드려도 부족한 부분이 존재함)

- 조금 부족한 음질 (저음이 상당히 부족한 느낌, 중고음은 나름 풍성하게 재생됨)

- 기본 제공되는 루나스탠드가 이쁘긴 한데 살짝만 건드려도 TV가 흔들거림


이제 TV를 바꿨으니 10년은 이상없이 써야할텐데 고장나지말고 잘 작동되기만을... (참고로 직구 TV라도 로컬변경 안하면 국내에서 1년 워런티 가능함)

그나저나 난 거실에서 TV를 잘 보지도 않는데 왜이리 거실TV에 집착했던건가... 라고 생각했더니 XBOX ONE X가 있긴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