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MW 5GT 30d Ex

BMW F07 5GT 텐션스트럿 교체방법...

BMW 5GT 차량의 텐션스트럿 교체방법입니다.

텐션스트럿은 위 사진처럼 생겼는데 차체에 붙어있는 앞차축 서포트와 앞 차축을 연결해주는 파츠 중 하나입니다.

안쪽에 고무재질로 된걸 볼수있는데 이 고무가 있기때문에 차축에서 올라오는 진동과 충격을 1차적으로 흡수해주는데 고무재질이다보니 반 영구적인 수명이 아니라 고무가 노후화되서 찢어지면 교체를 해줘야합니다.

안쪽의 고무부싱이 터지는게 원인이기 때문에 이 고무부싱만 판매를 하긴하는데 고무 부싱을 빼고 다시 넣는게 쉽지 않을수도 있고 센터에서 고무 부싱만 교체하는 가격이면 OEM 파츠인 램포더 제품으로 부품만 구해서 직접 하는 비용이 더 저렴하기 때문에 램포더 제품을 구매 후 직접 교체를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아래는 ISTA+에 나온 교체방법입니다.

참고로 저는 2번 볼트의 경우 풀기가 힘들어 임팩으로 풀었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경우 오랜시간 고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풀기가 쉽지 않을걸로 예상됩니다.

2번의 경우 뒤쪽의 너트를 잡고 푸는거라 임팩을 써도 크게 문제될 부분이 없습니다.

이부분은 베어링 구조라 돌리면 같이 돌아가기 때문에 가운데 T50으로 고정을 한다음 24mm 스패너를 써서 풀어야 하는데 잘 풀리지 않아 스패너를 망치로 두드려서 풀었습니다. 어차피 탈거하면 버릴꺼라... 

하체쪽 파츠들은 하중을 많이 받기에 토크가 중요합니다.

앞차축 서포트는 85Nm에 180도 돌려서 조이고 스위블베어링쪽은 100Nm에 90도 돌려서 조여주면 됩니다.

아래는 점검방법이라고 있어서 봤는데 센터가 아니면 이런 점검도구가 없기때문에 확인이 힘들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