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MW 5GT 30d Ex

BMW 5GT 30d(N57) 엔진오일 교환...

얼마전 센터에서 엔진 하부 오일팬을 교체했는데 교체하면서 엔진오일을 교환하면 추가적으로 비용이 또 발생하기 때문에 엔진오일 교환은 하지 않았습니다. 작업할때 기존 오일을 빼놓고 작업 후 다시 기존 오일을 넣어준다고 하는데 아무래도 밖으로 나온 오일을 다시 넣는건 좋지 않을것 같아서 직접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준비물은 엔진오일 7L(사진상의 1리터 6통 + 1통 더 사용), 순정 오일필터, 16mm, 8mm 복스

 

1. 본넷 열고 엔진 커버를 분리하고 엔진을 조금 식혀줍니다.

 

2. 엔진 오른쪽에 있는 오일필터를 제거 후 차를 리프트로 들어올린다음 엔진 아래의 드레인볼트를 풀어서 기존 오일을 배출해줍니다.

 

3. 새 오일필터를 준비합니다.

 

참고로 오일필터 박스 안에 2개의 고무링이 존재하는데 1개는 위 사진상의 뚜껑 안쪽꺼를 교체하면 되고 다른 하나는 엔진 오른쪽에 있는 오일필터 하우징 아래쪽의 고무링을 교체해주면 됩니다.

2개의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제거 후 동일한 모양의 고무링으로 교체를 해주면 됩니다.

 

5. 오일이 더이상 나오지 않으면 풀었던 드레인볼트를 다시 조여줍니다. 이때 볼트 안쪽의 동와셔도 교체해줍니다. (동와셔도 새 엔진오일 박스안에 들어있음)

 

6. 리프트를 내린다음 오일필터를 결합하기전 오일을 살짝 뭍혀준 다음 필터하우징과 결합합니다.

 

7. 엔진 상부의 오일필터 캡을 열고 깔대기를 이용해 엔진오일을 넣어주면 됩니다.

참고로 저는 약 6.6리터 정도 넣었고 MIN과 MAX 중간보다 살짝 위정도로 레벨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