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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5GT 30d Ex

CTEK 충전기로 자동차용 배터리 충전하기~

얼마전 자동차 배터리 충전을 위해 CTEK 배터리 충전기를 부산의 비머베르크 회원님께서 빌려주셨습니다.

근데 배터리를 탈거하기 위해서는 라쳇 연장대 긴게 필요한데 집에있는걸로는 안되서 연장대도 다른분께 빌려서 어제 배터리를 탈거해서 집에 가져왔습니다.

 

- 단자 탈거하고... +단자 탈거하고...

그다음 한번 심호흡한다음 끄으응...

 

배터리 무게가 꽤나 무겁고 아래쪽에 있는 배터리를 트렁크 위까지 들어올려야해서 힘을 좀 써야합니다.

아이고 허리야...

 

배터리를 무사히 탈거한다음 운반을 쉽게하기위해 바퀴가 있는 판때기?를 가져와서 이동합니다.

사람은 도구를 활용할줄 알아야한다는...

 

방에 가져간다음 CTEK 충전기를 물려봅니다.

 

연결해서 자동차배터리 + AGM + 리컨디션모드 선택...

바로 3단계까지 불이 켜지네요.

 

참고로 모드별 설명및 작동은 이렇게 된다고 메뉴얼에 나와있습니다.

3단계를 벌크모드로 14.7V, 5A까지 충전을 한다고 되어있네요.

 

상태 모니터링을 위해 CTEK 배터리 센스도 물려줍니다.

 

처음 상태는 충전잔량이 41%라고 되어있고 바로 14.7V가 아니라 12.91V로 충전을 하고있네요.

메뉴얼의 그래프대로 5A는 유지하면서 점점 전압이 높아질듯합니다.

 

한시간 후 보니 4단계로 넘어갔는데 충전잔량은 41%에서 45%정도로 크게 변화는 없고 충전전압이 14.42V로 높아져있네요.

 

메뉴얼에 보면 4단계는 전압은 14.7V를 유지하면서 전류값이 줄어든다고 되어있습니다.

 

다시 한시간이 좀 넘게 지났는데 충전량이 45%에서 53%로 올라갔습니다.

메뉴얼에는 전압은 유지된다고 되어있는데 14.42V에서 14.61로 살짝 올라가있네요. 이건 배터리 충전상태가 높아지면서 그런건지 아니면 측정오차인지는 모르겠네요.

 

다시 한시간정도 지나서 보니 충전량이 53%에서 60%로 올라가서 녹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약 3시간 후 6단계로 넘어갔습니다.

5단계는 분석단계로 3분밖에 안걸린다고 되어있어서 미처 확인을 못하고 지나갔네요.

 

6단계에서는 전압이 13.93V였고 충전량은 73%입니다.

 

충전량 그래프를 보면 충전기에 물린다음 거의 일정하게 쭉 올라가고있습니다.

 

약 50분이 지난다음 충전량은 73%에서 77%로 4%정도 올라갔습니다.

그다음 아침에 일어나서 보니 7단계로 넘어가있습니다.

 

7단계는 13.6V에 5A를 유지한다고 되어있습니다.

 

실제로 전압은 정확하게 13.6V로 측정되었고 충전량은 99%를 찍고있습니다.

뭐 이정도면 100% 완충된거라고 볼수있을것 같은데 7단계를 10일?이라는 시간이 걸린다고 되어있는데...

이걸 그대로 둘지 아니면 중지해야할지 고민이네요.

10일이라는 시간은 너무 긴 시간이라...

아무튼 CTEK 충전기로 차에 물린상태가 아닌 탈거한상태로 충전하면 100% 완충은 되는것 같습니다.

아래는 제가 확인했던 정보를 보기쉽게 표로 정리해봤습니다.

 

시간

모드

전압

충전량

03-09 15:49

3

12.91V

41%

03-09 16:40 (+00:51)

4

14.42V

45%

03-09 18:08 (+01:28)

4

14.61V

53%

03-09 19:18 (+01:10)

6

14.27V

60%

03-09 22:02 (+02:44)

6

13.93V

73%

03-09 22:52 (+00:50)

6

13.93V

77%

03-10 07:38 (+08:46)

7

13.60V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