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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Infomation

BMW NBT EVO ID5 & ID6

NBT EVO의 ID4, ID5, ID6 이런 얘기가 무슨얘기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신것 같아서 쉽게 구분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건 화면만 보면 아주 쉽게 구분이 가능합니다...


국내에 MK4 시스템이 들어왔는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E90 320i 탈때 CCC, F07 5GT에서 CIC, NBT, NBT EVO 이렇게


모든 아이드라이브를 다 써봤습니다...


NBT는 기존버전인 CIC랑 다른점이 UI가 기본 형태는 동일하지만 조금 이뻐진 형태로 변경되고 맵이 CIC는 약 5기가


였는데 15기가정도로 용량이 커진만큼 디테일이 향상되었고 FLAC 지원과 동영상 지원등 소소한 변경이 있었습니다...



[NBT 모듈]






[NBT EVO 모듈]




기존 NBT와 외관상 모듈의 높이가 낮아졌습니다... 그래서 LCI 3~4시리즈를 보면 센터페시아 아래쪽에 빈공간을 활용


USB 포트 추가도 가능했습니다...


NBT와 TCB 연결을 위한 녹색 HSD 단자가 삭제되었고 고속 통신방식을 위한 20핀 OABR 단자가 추가되었습니다...


파란색 GPS 단자도 삭제되었는데 이건 국내는 100% 삭제되었고 해외의 경우 있는 모듈도 있고 없는 모듈도 있습


니다... GPS 단자가 없는경우 GPS 신호를 TCB로 부터 OABR 단자로 받게 되어있습니다...



NBT EVO의 경우 ID4와 ID5, ID6의 하드웨어사양이 다르다고 되어있는데 실제 자료를 찾아보니 ID4는 램이 2기가,


ID5, ID6는 램이 4기가로 차이가 났고 나머지 사양은 전부 동일하다고 되어있습니다...



[NBT EVO ID4]



NBT EVO ID4의 경우 기존 NBT와 UI는 동일하게 표시되지만 맵은 최신버전인 EVO맵을 사용한 모듈입니다...


참고로 CIC 맵은 약 5기가, NBT 맵은 15기가, NBT EVO맵은 약 64기가정도 됩니다...


모듈의 모양은 EVO ID5, ID6와 동일하게 높이가 2DIN에서 1.5DIN으로 조금 낮아졌고 동일해보이지만 실제 내부


적으로는 램의 차이로 인해 UI가 바뀌지 않은점은 좀 아쉽습니다... 그리고 UI의 차이 말고도 Apple CarPlay와 안드


로이드의 Screen Mirroring이 지원되지 않는점이 다릅니다...


그리고 ID4의 경우 생산날짜를 변경 후 e-sys에서 강제로 펌업을 하면 ID5, ID6로 변경이 된다고 하는데 실제로 램의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잦은 리부팅과 다운현상이 있다고 합니다... 



[NBT EVO ID5]



기존 NBT와 NBT ID4의 경우 메인메뉴가 세로기반인데 반해 ID5 부터는 BMW CID가 가로 긴 형태라는 점을 활용해


메인메뉴가 가로로 표시됩니다...


화면활용이 좋아진 덕분에 각 메뉴별로 기능을 설명해주는 그림까지 표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ID6에 비해서는 메인메뉴화면에서 표시되는 정보가 음악재생파일 정도만 되기때문에 활용도가 많이 떨어져서


뭔가 기능의 작동을 보려면 메인메뉴가 아닌 서브메뉴 화면으로 진입해야 되는 부분은 기존 NBT와 크게 다르지 않습


니다...


개인적으로 ID5 보다는 ID6를 추천하는데 ID5와 ID6간에 변경은 NBT EVO의 아래좌표 하나만 변경하면 됩니다...


HMI_ID_VERSION : id6_light


id4_plus_plus = 00

id5 = 01

id5_plus_plus = 02

id6_light = 03

id6 = 04 


NBT EVO의 HMI_ID_VERSION만 변경하면 ID6로 변경이 됩니다... 참고로 HMI_VERSION도 있는데 헷갈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NBT EVO ID6]




타일형태의 UI가 기본입니다...



모든 타일은 기능의 이름만 표시하는게 아니라 실제로 정보를 출력해주고 있습니다...


첫번째 "미디어/라디오" 메뉴는 현재 선택되어 있는 미디어의 정보가 출력되고 있고 실제 재생시 막대그래프로 재생


현황을 보여줍니다...


두번째 "커뮤니케이션" 메뉴는 오늘 날짜와 차량과 연결된 전화기의 이름, 배터리 상태를 출력해주고 있습니다...


이름 표시하는건 상상할 수 있는 범위였는데 배터리 상태까지 표시해줄줄은 몰랐네요...


세번째 "지도"의 경우도 실제 지도가 공간제약상 일부영역이긴 하지만 실시간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차량이 


주행을 하면 메인화면의 작은 지도가 차량의 움직임에 맞게 표시됩니다...


네번째 "ConnectedDrive" 메뉴는 현재 지역과 그 지역의 날씨를 그림과 온도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섯번째 "내 차량"은 현재 차량의 모양이 보이며 연비와 평균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지막 여섯번째 "알림"의 경우 차량의 알림이 몇개 떠있는지를 보여주는데 제 차량의 경우 실제로 3개의 알림이 


떠있는 상태입니다...


기본은 좌측 3개의 메뉴가 크게 보여지고 컨트롤러로 움직이면 오른쪽 3개의 화면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메인메뉴 버튼을 한번 더 누르면 아래처럼 6개의 타일이 한번에 다 보이도록 표시가 되고있습니다...


이상태는 모든 타일이 다 보이긴 하지만 글자가 작아서 좀 불편한 느낌이 있습니다...



기존 NBT나 ID5 같은 경우는 날씨만 해도 메인메뉴에서 표시가 되지않기 때문에 서브메뉴로 들어가 분할화면으로


띄워놔야하는데 ID6의 경우는 메인화면의 활용도가 비약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메인메뉴 화면에서 컨트롤러의 Back 버튼을 1~2초정도 누르고 있으면 아래쪽에 빠른실행 아이콘이 보여집니다...



[컨트롤러]


컨트롤러도 EVO ID5, ID6에서는 변경이 되었습니다...




왼쪽, 오른쪽의 메뉴가 변경이 되었는데 이건 메뉴의 변화때문에 ID5, ID6에서는 Media, Radio의 구분이 없기 때문에


변경이 되었습니다...



신형 컨트롤러는 버튼의 디자인이 살짝 변경되긴 했는데 디자인적인 부분 말고 Radio 메뉴가 Media에 통합되었기 


때문에 Radio 버튼이 삭제되었고 내비관련 메뉴가 지도를 바로 보여주는 Map 버튼과 목적지 검색을 할수있는 메뉴를


보여주는 Nav로 분할되었습니다...



BMW의 아이드라이브에 대해서 이것저것 알아봤는데 이제 화면만 보면 바로 아이드라이브 버전 구분은 가능하죠...?


정말 쉽습니다... 화면이 이렇게 다른데 구분을 못하기가 힘들정도입니다...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