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트로핏을 하는경우 해당 옵션을 위해 대부분 모듈을 추가장착하게 되는데 모듈을 추가할때는 배선을 정확하게
작업하는게 아주 중요합니다.
배선은 크게 전원 배선과 통신 배선으로 나뉘는데 전원 배선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아무데서 따서 작업을
하시는 분들을 종종 봤습니다. 하지만 전원관련 배선은 아주 중요한 부분인데 전원은 배선도를 보고 정확한 포인트
에서 따는게 아주아주!!! 중요합니다.
전원은 마이너스인 접지와 플러스인 ACC, 키온, 상시 이렇게 3가지로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BMW의 배선도에서는 친절하게 ACC, 키온 이런식으로 알려주지 않고 15N, 30B, 30F 이런식으로 써있는데
이부분의 의미를 알고 작업을 해야합니다. 아니면 키온상태일때만 전원을 써야하는 모듈인 경우 상시에 연결하면
오랜시간 주차 후 차에 타면 배터리방전 경고등을 볼 수 있습니다. TCB 같은 모듈은 차가 잠김상태에서도 작동을
해야하기 때문에 상시전원을 써야하는데 ACC에 물리면 잠금상태에서 리모트 기능을 쓰면 작동을 안하게 됩니다.
아무튼 배선도 전원부분에 써있는 아래의 의미를 확실히 아시고 작업을 하셔야합니다.
[배선도 예]
위 배선도는 제가 얼마전 장착테스트를 진행한 나이트비전의 배선도입니다.
왼쪽 위의 전원연결부분을 보면 "휴즈 홀더, 뒤"라고 표시되어 있고 F124, 15N이라고 써져있습니다.
이건 뒤에 있는 퓨즈박스의 124번 퓨즈에서 전원을 쓰고 해당 퓨즈는 점화온(키온) 상태의 전원이라는걸 표시
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건상 124번 퓨즈에서 전원을 쓰는게 불가능할 수 있는데 그럴경우 다른 15N 퓨즈에서
전원을 따서 쓰면됩니다.
[15N, 30B, 30F, 31L]
단자 31L
접지
[퓨즈 다이어그램]
아래는 F10, F07의 퓨즈다이어그램입니다.
왼쪽은 기능별 그림이 있고 해당 퓨즈가 몇번인지를 표시해주고 있고 오른쪽은 상단은 앞쪽 퓨즈, 하단은 뒤쪽
퓨즈박스의 퓨즈번호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퓨즈박스 모양]
그럼 실제 F10, F07의 퓨즈박스가 어떻게 생겼는지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건 앞쪽 퓨즈박스인데 오른쪽 슬롯처럼 생긴부분은 JBBF 모듈이 꼽히는 자리고 조수석 글로브박스의 오른쪽
부분을 열면 위 퓨즈박스가 보입니다.
위 퓨즈박스는 트렁크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퓨즈빼는 집게(빨간색)와 사진상에 보이지는 않지만 퓨즈다이어그램 종이가 아래쪽에 들어있습니다.
[퓨즈박스 모듈 관계도]
아래 그림은 퓨즈박스에서 전원을 사용하는 모듈에 대한 정보가 다 나와있는 그림인데 이걸 보면 각 전원의 종류
마다 몇번 퓨즈가 연결되어 있고 해당 퓨즈의 번호에 어떤 모듈이 연결되어 전원을 쓰고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앞쪽 퓨즈박스]
[뒤쪽 퓨즈박스]
[퓨즈홀더]
아래는 전원작업시 많이 사용하게되는 퓨즈홀더입니다.
가끔 보면 퓨즈 다리에 전선 피복 벗겨서 묶은상태로 쓰시는 분들이 있는데 임시적으로는 가능한 방법이겠지만
퓨즈홀더를 써서 작업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퓨즈홀더를 보면 방향이 있습니다.
퓨즈에는 전원이 들어오는 쪽과 나가는 쪽이 있는데 들어오는쪽을 In이라고 하고 나가는 쪽을 Out이라고 본다면
퓨즈홀더를 연결할때 방향이 있는데 왼쪽위 그림을 기준으로 본다면 In이 왼쪽이면 정상적으로 꼽은거고 In이
오른쪽일 경우 원래 퓨즈에는 "기존 부하 + 새로 연결한 부하" 해서 두개의 부하가 기존 퓨즈에 한꺼번에 걸리게
됩니다.
극단적인 예로 실제로는 다르겠지만 FRM 모듈이 2A 전원을 사용한다고 보고 5A 퓨즈가 걸려있는데 여기다
잘못된 방향으로 퓨즈홀더를 연결해 추가한 모듈이 3A의 전원을 사용한다면 FRM 모듈용 퓨즈에는 5A가 걸리게
됩니다.
퓨즈홀더가 부피가 있어서 원하는 방향대로 꼽을 수 없는경우도 있긴 하지만 방향을 잘 체크해서 연결하는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BMW의 전원종류와 배선도의 전원단자 보는법, 퓨즈홀더 쓰는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잘 아시는 분들에게는 아주 기초적인 부분일수도 있겠지만 아주 중요한 부분이니 혹시라도 작업을 하시려는
분들은 꼭 전원단자에 대해 숙지한 다음 작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