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일기...

LG 직구TV 75SM8670 로컬변경작업...

얼마전 부모님께서 오래된 TV를 삼성 플래그쉽인 75인치 Q9 TV로 바꿔서 사용하시는데 TV가 자꾸 혼자서 꺼져서 삼성 AS를 불렀는데도 해당 증상을 고치지 못해 포기하고 그냥 환불해주고 들고가버렸습니다.

(AS 기사가 와서 테스트 하는 도중에도 TV가 꺼져서 뭐 이건 빼도박도 못하고...)

 

기존에 보시던 TV를 처분하시는 바람에 급하게 LG의 75인치 스마트TV를 구매했습니다.

정확한 모델명은 75SM8670인데 SUHD TV중에서는 가장 낮은 등급의 TV입니다.

엣지방식의 백라이트가 적용되어있고 상급 기종에 비해 밝기가 좀 어두운편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부모님도 삼성의 플래그쉽인 Q9을 쓰시다 이 TV를 보시더니 화면도 어둡고 화질도 안좋은것 같다고...

뭐 가격차이가 2배이상 나니... 눈이 적응을 해야하는...

아무튼 LG TV는 혼자서 꺼지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고 딱히 문제는 없다고 판단되어 미국으로 설정되있는 TV의 로컬을 변경해서 한국으로 설정해주기로 했습니다.

참고로 로컬을 변경해서 한국으로 설정하면 TV의 리모컨으로 셋탑박스 컨트롤이 가능하게 되며 국내용 TV앱(POOQ, WATCHA PLAY 등등)을 설치할 수 있고 구글어시스턴트도 로컬변경을 해야 한국 구글계정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75인치는 제가 사용하고 있는 65인치보다 확실히 무겁네요. 두명이서 들고 옮기는데 꽤나 무겁습니다.

아무튼 TV를 쇼바에 눕히고 뒤에있는 나사를 다 제거한 뒤 뒷판을 탈거했습니다.

참고로 뒷판이 금속재질인 경우 안휘도록 조심해야합니다.

 

오늘 공략해야할 보드는 빨간원의 녹색 보드입니다.

TV 모델에 따라 방열판을 제거하지 않고 되는 보드도 있는데 이 모델은 방열판을 제거해야 작업이 가능하기에 나사 4개 제거 후 녹색 보드를 TV에서 분리합니다. 

참고로 연결된 커넥터는 얇은 FPCB의 경우 검정색 부분을 들어올린다음 당기면 되고 나머지는 고정하는 핀부분을 누른상태로 빼면 됩니다.

 

방열판 고정핀은 총 4개인데 반대쪽의 고정부분에 튀어나온 돌기를 플라이어같은걸로 집은다음 뽑으면 쉽게 빠집니다.

 

방열판을 제거하니 보드 전체가 보이는군요.

 

빨간원의 "4G25"라는 칩에있는 HEX 값을 변경해줘야 로컬변경작업이 됩니다.

 

DVDPrime의 "무사무려"님이 공유해주신 CH341A 보드를 태블릿에 연결하고 8PIN 집게를 이용해서 연결을 해줬습니다.

 

https://dvdprime.com/g2/bbs/board.php?bo_table=display&wr_id=350716&sca=&sfl=mb_id%2C1&stx=nseroi

 

[공유] CH341A 롬라이터+집게 공유합니다. - DVDPrime

65SK9000 로컬변경하고 사용할 일이 없을 것 같아 필요하신 분들께 무료 대여(?)하려고 합니다. 대여라기보다는 사용하시고 돌려 쓰시라는 의미가 맞겠네요. 오리쿠샤님께서 먼저 필요하다고 하셔서 보내드리려고 합니다. 사용하시고 다른 분께 드리면 좋겠습니다. (드리는 조건이기도 합니다 ^^) 별거 아니지만 한 번 쓰고 놔두느니 배송비=교통비 라고 생각하

dvdprime.com

 

"Read" 하니 데이터를 정상적으로 잘 읽어오네요.

값이 FF로만 전부 보인다면 집게가 잘 안물린거니 자세히 보면서 칩과 집게의 금속부분이 잘 닿았는지 확인을 해봐야합니다.

 

HEX값 변경은 그냥 할수도 있는데 귀찮아서 DVDPrime의 "로다곰"님이 만드신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변경했습니다.

 

설명서

 

2018버전LGTV로컬변경설명서.pdf

 

drive.google.com

 

로컬변경 HEX 변경 도우미 프로그램

 

로컬변경2018년도 뒤판분해변경_도우미 프로그램 업데이트 - DVDPrime

롬변경 도우미 : https://drive.google.com/open?id=11WIRhX19hqhaSwfGhNu80k_PGySgjUQS 기존 게시물에도 다운로드 링크는 동일합니다. 변경사항 : 모델추가 오류및 변경시 확인 메시지창 추가 했습니다. 뒤판분해 변경 방법으로 도전 하시는 분들은 꼭 롬파일을 백업해두시고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LG TV 로컬변경 뒤판분해 변경방법 https://dvdprime.com/g2/bbs/board.php?bo_table

dvdprime.com

 

CH341A Programmer

 

로다곰님 로컬변경 도우미 프로그램

CH341A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칩의 데이터를 읽어온다음 저장, 저장한 파일의 국가설정값을 변경 후 해당 데이터를 다시 칩에다 기록을 하는식으로 작업이 진행됩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

 

조립 후 전원을 키고 TV 전체 설정을 리셋해주면 아래와 같이 국가에 "대한민국"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추후 오작동 방지를 위해 IR 기능이 지원되는 스마트폰으로 LG 서비스리모컨 설정을 해서 "Instop"을 실행해서 초기화를 해줬습니다.

 

국내용 TV앱인 POOQ와 TVING, WATCHA PLAY가 다 보이네요.

그리고 부모님이 쓰고계시는 SKB 셋탑도 TV의 매직리모컨으로 제어가 됩니다.

 

이것으로 LG 75SM8670 로컬변경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