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쓴 구입기, 사용기.../구입기, 사용기

oculus rift s touch controller 배터리 부족 현상

컨트롤러의 배터리를 새것으로 교체해도 배터리가 부족하다는 경고가 계속 출력되고 꺼지는 현상때문에 컨트롤러를 한번 분해해보기로 했습니다.

 

분해순서는 아래와 같고 풀어야 할 나사는 빨간색 원으로 표시를 해놨습니다.

참고로 나사의 규격은 T5 입니다.

 

 

1. 배터리 커버 분리

 

 

2. 배터리 안쪽의 스티커 제거 (드라이기로 열을 가해주면 쉽게 떨어집니다.)

 

 

3. 스티커 안쪽의 별나사 2개 제거

 

 

4. 중지 버튼이 있는쪽 커버 제거 (배터리 커버 반대쪽)

 

 

5. 별나사 풀기

 

 - 트리거 양쪽 2개

 - 왼쪽 1개

 - 오른쪽 3개

 - 아래쪽 1개

 

이렇게 총 7개의 별나사를 풀면 배터리쪽 내부 하우징을 탈거할 수 있습니다.

 

 

6. 배터리 내부 하우징 탈거

 

구조가 살짝 복잡하긴 하는데 5번 과정에서 나사를 다 풀었으면 탈거가 됩니다.

구조를 보면 배터리의 -쪽은 위쪽 기판에 직접 붙은 스프링으로 연결이 되게 되어있고 +극이 여기서 분리된 하우징에 커넥터로 기판과 연결됩니다.

 

배터리 내부 하우징을 보면 + 극만 있는게 아니라 중간에 2개의 금속부분이 있고 이것도 커넥터에 배선이 연결되어 기판에 연결되게 되어있습니다.

 

 

오른쪽 컨트롤러 배터리 없음현상 수리

 

왼쪽 컨트롤러는 괜찮은데 오른쪽은 배터리를 새걸로 교체해도 2~3분만 사용해도 배터리가 부족하다고 경고를 띄운 후 잠시 후 컨트롤러가 꺼지면서 VR을 사용할 수 없다고 나오는 현상이 며칠전부터 발생했고 어제는 배터리를 새걸로 끼운 후 20~30초 후 배터리 없음 경고가 떴었습니다. 그래서 전원 연결쪽에 뭔가 문제가 있을것이라고 판단해서 분해를 해봤는데 아무래도 6번 과정의 사진에서 보이는 +단 전원 커넥터가 컨트롤러를 바닥에 떨어트리면서 고정부가 살짝 빠졌고 그상태로 사용을 하다보니 커넥터가 기판과 점점 떨어져서 새 배터리를 넣어도 배터리가 부족하다는 경고문구가 나오는게 아닐까 싶었습니다.

아무튼 분해를 한 다음 + 단자쪽 커넥터를 기판과 다시 연결한 다음 배터리 없음 경고는 더이상 뜨지 않고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검색하면 해외에서도 동일한 증상인 유저들이 꽤 되는것 같습니다.

https://forums.oculusvr.com/community/discussion/77450/keep-on-getting-critical-error-your-right-touch-battery-is-low

 

Oculus Discussion Forums

Join the Official Oculus Discussion Forums and talk about Oculus Rift, Oculus Touch, Samsung Gear VR, and virtual reality.

forums.oculusvr.com

아무래도 컨트롤러의 충격에 대비한 커넥터나 기판의 설계가 충분하지 않았던것 같은데...

아무튼 수리가 가능한것 같으니 다행이지만 수리가 안될경우 oculus 사이트에서 터치 컨트롤러를 한개에 $69에 판매를 하고있습니다.

 

국내에 정식 발매를 안해서 구매가 불가능하긴 하지만 VPN을 통해서 우회하고 배대지를 이용하면 구매가 가능할것 같습니다.

 

컨트롤러 수리 후 이케아에서 사온 Ni-MH 2450mA 충전지를 완충 후 넣고 30~40분정도 비트세이버 게임을 해봤는데 컨트롤러 양쪽다 아직 배터리 100%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며칠정도는 더 써봐야겠지만 이전에는 배터리 넣고 1분을 넘기지 못하고 경고가 떴는데 경고가 배터리 넣고 빼고를 10번정도 해도 이상이 없는걸 봐서는 고쳐진것 같습니다.

 

※ 참고로 제가 찍은 사진은 잘 안보이는 부분이 있어서 badvr 사이트에서 일부 가져왔습니다.

   외부사진 출처 : https://medium.com/badvr/oculus-quest-rift-s-touch-controller-teardown-f551933cbb0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