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8i 차량의 모듈을 보다보니 ASD라는게 있는데 처음 보는 모듈이라 검색을 해보니 Active Sound Design이라는 모듈이라는것
유닛은 이렇게 생겼고...
실제 차량에는 이런식으로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아래는 ISTA-D에 나온 ASD에 대한 부분입니다...
ASD-컨트롤 유닛(ASD: Active Sound Design)은 차량 상태에 따른 컨트롤을 통해 원래의 엔진 사운드(사전 설정된 사운드 패턴과 관련)에는 없는 음향 요소를 생성한다. 이 음향 요소는 오디오 시스템 스피커를 통해 출력된다.
이 음향 요소는 원래의 소음과 함께 차량 실내공간에서 전체적으로 바람직하게 실제적 방식으로 중첩된다.
음향센서가 적용된 차량의 경우 (예를 들어 I12), 순수 전기차 주행모두 시 또는 연소엔진과 함께 가동되는 주행모드에 대해 차량상태에 따라 제어 되는 외부 음향을 지원한다.
음향센서는 스피커와 같은 원리로 작동한다. 음향센서는ASD-컨트롤 유닛을 직접적으로 트리거링 한다.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은 단자 30B ON 상태에서 활성화된다.
ASD-컨트롤 유닛에는 사운드 패턴 생성을 위한 차량 및 엔진 고유의 알고리즘이 저장되어 있다.
ASD-컨트롤 유닛의 주요 기능은 ASD-신호를 합성하는 데 있다. 집적식 디지털 사운드 프로세서는 아날로그 신호를 생성한다. 생성된 신호는 오디오 신호와 합성된다. 이 경우 ASD-컨트롤 유닛은 흡음장치 역할을 한다. ASD-컨트롤 유닛은 이 추가 신호를 주행상태 및 가속페달 위치에 적합하게 변경한다.
ASD-컨트롤 유닛은 ASD-신호(예: 엔진 회전속도, 주행속도, 가속페달 위치, 부하신호, 삽입된 변속 단계) 계산을 위해 CAN 버스를 통해 다양한 매개변수를 수신한다.
번호 |
설명 |
번호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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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ASD) |
2 |
42 핀식 플러그 컨넥터 |
아래 그래픽은 ASD(액티브 사운드 디자인) 통합 방식을 아래와 같은 오디오 시스템을 예로 들어 설명한 것이다:
-
스테레오 시스템
- 헤드 유닛 ON 및 엔진 OFF:
ASD-컨트롤 유닛은 RAD_ON 신호를 통해 헤드 유닛 ON 정보를 수신한다. 오디오 신호는 ASD-컨트롤 유닛을 통해 전달된다. 또한, ASD-컨트롤 유닛은 이 오디오 시스템에서 오디오 증폭기 역할을 한다.
- 엔진 ON 및 헤드 유닛 OFF:
ASD-컨트롤 유닛은 스피커를 통해 생성된 신호를 출력한다.
-
하이파이 스피커 시스템(예: SA676)
- 헤드 유닛 ON 및 엔진 OFF:
하이파이 증폭기(AMPH)는 RAD_ON 신호를 통해 헤드 유닛에 의해 활성화된다(신호가 ASD-컨트롤 유닛을 통해 전달됨). 오디오 신호는 ASD-컨트롤 유닛을 통해 전달된다.
- 엔진 ON 및 헤드 유닛 OFF:
하이파이 증폭기(AMPH)는 RAD_ON 신호를 통해 ASD-컨트롤 유닛에 의해 활성화된다.
-
하이파이 시스템 프로페셔널(SA677) 또는 Bang & Olufsen 하이엔드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SA6F2)
- 헤드 유닛 ON 및 엔진 OFF:
톱 하이파이 증폭기(AMPT) 또는 하이엔드 오디오 증폭기는 MOST 버스에서 전달된 신호를 통해 헤드 유닛에 의해 활성화된다.
- 엔진 ON 및 헤드 유닛 OFF:
톱 하이파이 증폭기(AMPT) 또는 하이엔드 오디오 증폭기는 RAD_ON 신호를 통해 ASD-컨트롤 유닛에 의해 활성화된다.
번호 |
설명 |
번호 |
설명 |
---|---|---|---|
1 |
헤드 유닛 |
2 |
ASD-컨트롤 유닛 |
3 |
스피커 |
4 |
하이파이-증폭기(AMPH) |
5 |
톱 하이파이 증폭기(AMPT) 또는 하이엔드 오디오 증폭기 |
아래 그래픽은 ASD(액티브 사운드 디자인) 통합 방식을 아래와 같은 오디오 시스템을 예로 들어 설명한 것이다:
-
HiFi 스피커 시스템 Harman Kardon (예를 들어 SA674)
- 헤드 유닛 ON 및 엔진 OFF:
하이파이 증폭기(AMPH)는 RAD_ON 신호를 통해 헤드 유닛에 의해 활성화된다(신호가 ASD-컨트롤 유닛을 통해 전달됨). 오디오 신호는 ASD-컨트롤 유닛을 통해 전달된다.
- 엔진 ON 및 헤드 유닛 OFF:
하이파이 증폭기(AMPH)는 RAD_ON 신호를 통해 ASD-컨트롤 유닛에 의해 활성화된다.
ASD-컨트롤 유닛은 스피커 및 음향 센서를 통해 생성된 신호를 출력한다.
번호 |
설명 |
번호 |
설명 |
---|---|---|---|
1 |
헤드 유닛 |
2 |
ASD-컨트롤 유닛 |
3 |
스피커 |
4 |
하이파이-증폭기(AMPH) |
5 |
음향센서 |
ASD-컨트롤 유닛은 CAN 버스에 연결된다.
![]() |
지침! ASD-컨트롤 유닛은 시리즈에 따라 다른 CAN 버스에 연결된다. 예:
진단 회로도에 주의한다! |
ASD-컨트롤 유닛은 단자 30B에 전원을 공급한다.
ASD-컨트롤 유닛에는 각 하나의 RAD_ON 입력부와 RAD_ON 출력부가 있다. 출력부는 입력부와 무관하게 작동된다.
ASD-컨트롤 유닛은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부품으로 구성된다:
-
마이크로폰 프로세서
(디지털 음향-프로세스를 또한 제어한다)
-
디지털 음향-프로세서
(디지털 신호처리를 통한 지속적 디지털 신호 편집)
-
디지털/아날로그 변환기
(디지털 사운드 프로세서의 디지털 오디오 신호에서 아날로그 ASD-신호 생성을 위한 디지털/아날로그 변환기)
-
아날로그 합산기
(아날로그 오디오 신호 및 ASD 신호 합산)
-
출력 단계
(차량 스피커에 적합하게 아날로그 오디오 신호 출력 조정)
-
CAN-메시지 송신 및 수신 장치
다음 그래픽은 예로써 버스 연결 K-CAN2 에 버스 연결된 ASD-컨트롤 유닛를 나타낸다.
번호 |
설명 |
---|---|
1 |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ASD) |
핀 배열
위의 그래픽에서는 공급 및 버스 연결만이 나타나 있다. 최신 핀 배열은 ISTA 진단 시스템(Integrated Service Technical Application)의 회로도에서 볼 수 있다. 회로도 약호를 클릭하면 "설치장소" 및 "핀 배열" 탭이 활성화 된다.
ASD-컨트롤 유닛에 대한 아래 규정값에 유의한다:
변수 |
값 |
---|---|
전원 전압 |
6 - 16 V |
채널당 최종단계 출력 |
15 W |
온도 범위 |
-40°C부터 85°C까지 |
ASD-컨트롤 유닛과 통신이 중단된 경우 표준 테스트를 실행한다(글로벌 테스트 모듈). 컨트롤 유닛 내부에 오류가 발생하면 다음 현상이 나타난다.
-
ASD-컨트롤 유닛에 고장이 수록된다
![]() |
지침! ASD-컨트롤 유닛은 엔진시동 시(순수 전기 주행모드 또는 연소엔진 주행모드), 음향센서를 포함해서 모든 스피커가 연결되었는지 검사한다. 스피커가 연결되지 않았음을 인식하는 경우, ASD-컨트롤 유닛은 ASD-기능을 완전히 셧 오프 시킨다. 모든 스피커가 연결되었음으로 인식됬을 시에만 ASD-컨트롤 유닛은 ASD-기능을 승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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