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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Infomation

BMW의 엔진사운드 출력장치인 ASD(Active Sound Design)를 아십니까?

428i 차량의 모듈을 보다보니 ASD라는게 있는데 처음 보는 모듈이라 검색을 해보니 Active Sound Design이라는 모듈이라는것


까지는 찾았는데 이게 뭔지 궁금해서 한번 검색해서 자료를 찾아봤습니다...

As the name Active Sound Design (ASD) suggests, the Active Sound Design is an active system. The engine sound is evaluated by means of a control unit. The engine sound is evaluated according to the programed sound specification and various parameters such as the accelerator pedal angle (driver's desired load), engine speed and torque for example. It is then output via the vehicle's own audio system in the passenger compartment.
The ASD system complements the sound of the interior space of the passenger compartment throughelectronically generated engine sounds. Due to the increasingly better vehicle noise absorption and increased vehicle performance, BMW is initially launching the system in some models. Additionally other noise generated applications are still possible,
such as sound generation in the vehicle exterior area for electric vehicles.

엔진 소리를 스피커를 통해 내어주는 장치가 달려있네요...


유닛은 이렇게 생겼고...



실제 차량에는 이런식으로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하이파이 옵션이 달린 차량에는 요런식으로 배선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아무튼 비코는 아직 옵션에 이런걸 언급한적이 없는것 같은데 이미 차량에 적용되어 있네요... ㅡ.ㅡ

새로나올 M3, M4에도 적용된다고 합니다...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미니 디젤인데... v8 사운드를 내어준다고 합니다...

내차에는 안되겠니? ㅡ.ㅡ



그리고 M5의 ASD 온/오프 비교 사운드도 올라와있네요...

해당 모듈의 퓨즈를 뺐다 꼈다해서 온/오프를 한듯 하네요...



아래는 ISTA-D에 나온 ASD에 대한 부분입니다...


Active Sound Design


ASD-컨트롤 유닛(ASD: Active Sound Design)은 차량 상태에 따른 컨트롤을 통해 원래의 엔진 사운드(사전 설정된 사운드 패턴과 관련)에는 없는 음향 요소를 생성한다. 이 음향 요소는 오디오 시스템 스피커를 통해 출력된다.

이 음향 요소는 원래의 소음과 함께 차량 실내공간에서 전체적으로 바람직하게 실제적 방식으로 중첩된다.

음향센서가 적용된 차량의 경우 (예를 들어 I12), 순수 전기차 주행모두 시 또는 연소엔진과 함께 가동되는 주행모드에 대해 차량상태에 따라 제어 되는 외부 음향을 지원한다.

음향센서는 스피커와 같은 원리로 작동한다. 음향센서는ASD-컨트롤 유닛을 직접적으로 트리거링 한다.


기능 설명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은 단자 30B ON 상태에서 활성화된다.

ASD-컨트롤 유닛에는 사운드 패턴 생성을 위한 차량 및 엔진 고유의 알고리즘이 저장되어 있다.

ASD-컨트롤 유닛의 주요 기능은 ASD-신호를 합성하는 데 있다. 집적식 디지털 사운드 프로세서는 아날로그 신호를 생성한다. 생성된 신호는 오디오 신호와 합성된다. 이 경우 ASD-컨트롤 유닛은 흡음장치 역할을 한다. ASD-컨트롤 유닛은 이 추가 신호를 주행상태 및 가속페달 위치에 적합하게 변경한다.

ASD-컨트롤 유닛은 ASD-신호(예: 엔진 회전속도, 주행속도, 가속페달 위치, 부하신호, 삽입된 변속 단계) 계산을 위해 CAN 버스를 통해 다양한 매개변수를 수신한다.





번호

설명

번호

설명

1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ASD)

2

42 핀식 플러그 컨넥터


아래 그래픽은 ASD(액티브 사운드 디자인) 통합 방식을 아래와 같은 오디오 시스템을 예로 들어 설명한 것이다:

  • 스테레오 시스템

    -

    헤드 유닛 ON 및 엔진 OFF:

    ASD-컨트롤 유닛은 RAD_ON 신호를 통해 헤드 유닛 ON 정보를 수신한다. 오디오 신호는 ASD-컨트롤 유닛을 통해 전달된다. 또한, ASD-컨트롤 유닛은 이 오디오 시스템에서 오디오 증폭기 역할을 한다.

    -

    엔진 ON 및 헤드 유닛 OFF:

    ASD-컨트롤 유닛은 스피커를 통해 생성된 신호를 출력한다.


  • 하이파이 스피커 시스템(예: SA676)

    -

    헤드 유닛 ON 및 엔진 OFF:

    하이파이 증폭기(AMPH)는 RAD_ON 신호를 통해 헤드 유닛에 의해 활성화된다(신호가 ASD-컨트롤 유닛을 통해 전달됨). 오디오 신호는 ASD-컨트롤 유닛을 통해 전달된다.

    -

    엔진 ON 및 헤드 유닛 OFF:

    하이파이 증폭기(AMPH)는 RAD_ON 신호를 통해 ASD-컨트롤 유닛에 의해 활성화된다.


  • 하이파이 시스템 프로페셔널(SA677) 또는 Bang & Olufsen 하이엔드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SA6F2)

    -

    헤드 유닛 ON 및 엔진 OFF:

    톱 하이파이 증폭기(AMPT) 또는 하이엔드 오디오 증폭기는 MOST 버스에서 전달된 신호를 통해 헤드 유닛에 의해 활성화된다.

    -

    엔진 ON 및 헤드 유닛 OFF:

    톱 하이파이 증폭기(AMPT) 또는 하이엔드 오디오 증폭기는 RAD_ON 신호를 통해 ASD-컨트롤 유닛에 의해 활성화된다.





번호

설명

번호

설명

1

헤드 유닛

2

ASD-컨트롤 유닛

3

스피커

4

하이파이-증폭기(AMPH)

5

톱 하이파이 증폭기(AMPT) 또는 하이엔드 오디오 증폭기


아래 그래픽은 ASD(액티브 사운드 디자인) 통합 방식을 아래와 같은 오디오 시스템을 예로 들어 설명한 것이다:

  • HiFi 스피커 시스템 Harman Kardon (예를 들어 SA674)

    -

    헤드 유닛 ON 및 엔진 OFF:

    하이파이 증폭기(AMPH)는 RAD_ON 신호를 통해 헤드 유닛에 의해 활성화된다(신호가 ASD-컨트롤 유닛을 통해 전달됨). 오디오 신호는 ASD-컨트롤 유닛을 통해 전달된다.

    -

    엔진 ON 및 헤드 유닛 OFF:

    하이파이 증폭기(AMPH)는 RAD_ON 신호를 통해 ASD-컨트롤 유닛에 의해 활성화된다.

    ASD-컨트롤 유닛은 스피커 및 음향 센서를 통해 생성된 신호를 출력한다.





번호

설명

번호

설명

1

헤드 유닛

2

ASD-컨트롤 유닛

3

스피커

4

하이파이-증폭기(AMPH)

5

음향센서


구조 및 내부 전기연결


ASD-컨트롤 유닛은 CAN 버스에 연결된다.

지침!

ASD-컨트롤 유닛은 시리즈에 따라 다른 CAN 버스에 연결된다.

예:

  • I01, I12: 연결 K-CAN4

  • F10: K-CAN2 연결

  • F56: K-CAN4 연결

진단 회로도에 주의한다!


ASD-컨트롤 유닛은 단자 30B에 전원을 공급한다.

ASD-컨트롤 유닛에는 각 하나의 RAD_ON 입력부와 RAD_ON 출력부가 있다. 출력부는 입력부와 무관하게 작동된다.

ASD-컨트롤 유닛은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부품으로 구성된다:


  • 마이크로폰 프로세서

    (디지털 음향-프로세스를 또한 제어한다)

  • 디지털 음향-프로세서

    (디지털 신호처리를 통한 지속적 디지털 신호 편집)

  • 디지털/아날로그 변환기

    (디지털 사운드 프로세서의 디지털 오디오 신호에서 아날로그 ASD-신호 생성을 위한 디지털/아날로그 변환기)

  • 아날로그 합산기

    (아날로그 오디오 신호 및 ASD 신호 합산)

  • 출력 단계

    (차량 스피커에 적합하게 아날로그 오디오 신호 출력 조정)

  • CAN-메시지 송신 및 수신 장치

다음 그래픽은 예로써 버스 연결 K-CAN2 에 버스 연결된 ASD-컨트롤 유닛를 나타낸다.





번호

설명

1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ASD)

핀 배열

위의 그래픽에서는 공급 및 버스 연결만이 나타나 있다. 최신 핀 배열은 ISTA 진단 시스템(Integrated Service Technical Application)의 회로도에서 볼 수 있다. 회로도 약호를 클릭하면 "설치장소" 및 "핀 배열" 탭이 활성화 된다.



규정값


ASD-컨트롤 유닛에 대한 아래 규정값에 유의한다:

변수

전원 전압

6 - 16 V

채널당 최종단계 출력

15 W

온도 범위

-40°C부터 85°C까지


진단 지침


구성품의 고장

ASD-컨트롤 유닛과 통신이 중단된 경우 표준 테스트를 실행한다(글로벌 테스트 모듈). 컨트롤 유닛 내부에 오류가 발생하면 다음 현상이 나타난다.

  • ASD-컨트롤 유닛에 고장이 수록된다

지침!

ASD-컨트롤 유닛은 엔진시동 시(순수 전기 주행모드 또는 연소엔진 주행모드), 음향센서를 포함해서 모든 스피커가 연결되었는지 검사한다. 스피커가 연결되지 않았음을 인식하는 경우, ASD-컨트롤 유닛은 ASD-기능을 완전히 셧 오프 시킨다. 모든 스피커가 연결되었음으로 인식됬을 시에만 ASD-컨트롤 유닛은 ASD-기능을 승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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