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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Infomation

BMW NBT ConnectedDrive 서비스 활성화하기...

CIC가 순정상태인 차량에서 NBT 레트로핏 작업을 한게 2015년 11월이니 벌써 1년 반도 넘었는데 그때 당시 꼭 한번


살려보고 싶었던 옵션이 있었습니다... 그건 바로 "ConnectedDrive" 서비스...


국내 기준 NBT가 차량에 설치되기 시작한 12년말 ~ 14년 초중반 까지는 NBT의 메인메뉴에 ConnectedDrive 메뉴가


보이긴 하지만 이건 무늬뿐이고 안에 들어가보면 BMW Apps만 보이고 이것도 6NR 옵션이 추가되지 않았던 12년말


~ 13년 초중반 차종에서는 보이지도 않았다는... 정말 말뿐인 메뉴였습니다...


그런데 14년 중후반부터 국내 출고차량에서 통신을 위한 TCB 모듈이 탑재되기 시작하면서 날씨정보와 불편한 네비


게이션 목적지 검색을 스마트폰에서 메시지로 보낼 수 있는 기능이 지원되기 시작했습니다...


이 옵션을 살리기 위해서는 중고 TCB 모듈을 구하는게 가장 중요한데 전 이미 구한지 1년반정도 되었지만 귀찮아서


작업을 안하고 구석에 처박아놓고 다른분께 뽐뿌만 넣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분이 엄청난 추진력으로 덜컥 살리신걸 보고 저도 구해놓은 모듈이 아까워서 이번에 살려봤습니다...



그때 저장해놨던 자료인데 날짜를 보니 작성일자가 15년 11월 24일이네요... ㅎㅎㅎ


방법도 찾아놨고 태더링으로 안하고 제대로 살리려고 TCB도 구했었는데 귀차니즘으로 이제서야 작업을 했습니다...


사실 제차 뜯고 작업하는게 제일 귀찮습니다... ㅡ.ㅡ


일단 TCB 모듈에서 지원가능한 옵션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6AC Intelligent Emergency Call  

6AE Teleservices

6AK Connected Drive Services 

6AM Real-Time Traffic Information

6AN Concierge Services

6AP Remote Services 


현재 국내에서는 6AC, 6AE, 6AK가 지원되고 6AM의 경우 국내에서는 DMB로 TPEG서비스를 하기때문에 해당


사항이 없고 7시리즈에서만 기본제공했던 6AN 컨시어지 서비스는 사이트에서 구매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6AP같은 경우 아직도 국내에서 지원되지 않습니다...


6AP Remote Service도 2017년 8월 28일부터 국내에서 지원이 됩니다...




그럼 ConnectedDrive에서 가장 중요한 TCB 모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현재 제가 설명하는 TCB 모듈은 1세대 모듈입니다... 


NBT EVO에서는 ID4같은 경우 2세대(ATM), ID5나 ID6인 경우 3세대(ATM2) 모듈이 장착되고 ATM2의 경우 LTE를


지원하기 때문에 속도가 상당히 빨라졌습니다...



1. TCB 준비


현재 해외에서 판매되는 모듈은 국내에서 작동이 안될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국내 폐차에서 TCB 모듈을 구해야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폐차에서 구한다는것 자체가 연식이 맞아야 하고 해당 옵션이 들어간 차량이어야 하기 때문에 쉽지는


않습니다... 



TCB는 차량의 트렁크 안쪽 왼쪽편에 있습니다...


NBT와 USB 연결을 위한 FAKRA 단자와 26핀 커넥터가 있고 반대편에는 메인 / 백업안테나 연결을 위한 단자가


존재합니다...


1세대 TCB의 경우 퀄컴 MDM6200 칩을 사용하기 때문에 3G 통신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2. 기타 부품들...


이번에는 TCB와 연결되는 안테나를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메인안테나는 차량의 샤크안테나의 회색 커넥터와 연결됩니다...



백업안테나는 5시리즈 기준 이렇게 생긴 부품이 사용됩니다...


배선의 경우 수리킷이 나오기때문에 풀배선으로 간단하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3. 배선


필요한 주요한 부품을 알아봤으니 이제 배선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배선도에 나오는 모듈은 영문+숫자 표시되는데 아래를 참고해서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꺼에요...


A231 : TCB (트렁크 안쪽에 위치)

A42 : NBT (센터콘솔 중앙에 위치)

A11 : ACSM (조수석 대시보드 안쪽에 위치)

E26 : 샤크안테나

B12 : 비상스피커 (핸들 밑 커버쪽에 붙어있음)





화면상의 제약으로 인해 리사이즈가 되어 자세히 안보이는 부분도 있지만 배선은 NBT와 연결되는 4핀 FAKRA


커텍터, K-CAN2 High / Low, 메인 / 백업 안테나, 비상호출관련 차량의 루프 스위치(FZD)에 있는 SOS 버튼과


연결되는 배선과 마이크, 스피커 배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배선도는 아래 파일을 받으신 후 압축을 보시면 원본사이즈로 보실 수 있습니다...


BMW ConnetedDrive.zip









TCB 모듈은 트렁크에 위치하는데 차량의 대시보드 쪽에있는 NBT나 FZD, ACSM 모듈과 연결되어야 하기때문에


배선의 길이가 상당히 깁니다... 이부분만 아니면 배선은 크게 복잡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K-CAN2를 연결할때는 뒤에서 설명하는 Can Filter를 사용해서 연결해줘야 하는데 그부분은 뒤에서 따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4. 코딩


배선을 했으면 또하나의 중요한 부분이 코딩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6AC, 6AE, 6AK 3개를 VO에 추가하고 NBT, TCB 모듈 2개를 CODE 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점 한가지...


차대번호는 e-sys에서 TCB의 차대번호로 설정하고 NBT와 TCB를 CODE 해주셔야 제대로 작동합니다...


그런데 TCB의 경우 실제 차량과 다른 차대번호로 바꾼경우 CODE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필요한게 바로 Can Filter 일명 에뮬레이터로 불리는 장치입니다...



이 Can Filter의 역할은 모듈에서 CAS나 FEM-BODY에 차대번호를 확인할때 이를 패스시켜줍니다...


그래서 FSC를 사용하는 NBT의 경우 중고모듈 구입 후 차량에 연결하면 네비게이션, BMW Apps, 음성인식 기능이


비활성화 되는데 이때 Can Filter를 사용하면 FSC가 적용된 기능들을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 차량은 NBT 레트로핏을 했기때문에 이미 Can Filter가 달려있어서 TCB를 Can Filter쪽에 연결해주면


e-sys에서 CODE가 가능합니다...


해당 모듈의 초기화가 끝나고 ConnectedDrive 메뉴에 들어간 후 옵션버튼을 눌러 "BMW 서비스 활성화하기" 


메뉴를 클릭하면 관련된 메뉴가 살아납니다...





잠시 기다리면 이랬던 메뉴가...



쭉쭉쭉쭉 늘어납니다... 



가장 해보고 싶었던 분할화면의 날씨를 설정해보기로 합니다...


아이드라이브 버튼을 오른쪽으로 한번 밀어서 분할화면이 선택된 상태에서 클릭하면 가장 아래쪽에 위젯이라는


메뉴가 하나 추가되어있습니다...




날씨 포함 디지털시계... 이놈을 한번 띄워보고 싶었다는...



잠시 로딩하는 화면이 출력되고...



짜잔... 드디어 분할화면에 시계와 날씨가 나옵니다...



이제 다른게 뭐있는지 한번 메뉴를 둘러봅니다...




뭐 하나 클릭할때마다 로딩하는 시간이 꽤 걸립니다... 3G라 그런지 속도가 많이 느린듯하네요...






통신이 잘 안되는 환경인지 서버 에러인지 ConnectedDrive Services의 아이콘이 깨져서 출력되네요...



제가 구한 TCB 모듈의 온라인 서비스는 내년 4월 7일까지 사용 가능하다고 나와있습니다...


https://www.bmw-connecteddrive.kr/app/kr/index.html#/portal/store/Base_OnlineOffer


BMW ConnectedDrive 사이트에 들어가면 온라인의 기간연장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서비스는 1년에 5만원, 3년에 12만 5천원으로 구매가 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아... 시계와 날씨가 나오는 차가 더 젋어진? 느낌이네요... ㅎㅎㅎ




이제 스마트폰에 차량을 등록해서 몇가지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데 스마트폰에서 "BMW Remote" 앱을 설치 후


차대번호로 차량을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인증을 위해서 보안코드 전송을 하면 차량의 메시지 영역에 보안


코드가 전송되고 해당 보안코드를 앱에 입력을 하면 차량이 정상적으로 등록됩니다...




막상 설치하고 보니 6AP Remote Service를 지원하지 않는 국내에서는 지도 검색해서 목적지 전송하는거 말고는


쓸만한 기능이 없네요... ㅡ.ㅡ



마무리...


국내에서 중고 TCB를 구하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구한다면 그래도 날씨정보 출력은 매력적인 기능


으로 보입니다... 12~14년식 중반정도에 출고된 TCB가 없는 NBT를 사용하신다면 이 옵션을 한번 살려보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6AC, 6AE, 6AK 옵션을 살리게 되면 6NR FSC가 없어서 지원되지 않았던 BMW Apps 기능도 같이 살아나게


됩니다... 벅스나 몇가지 BMW Apps를 지원하는 앱을 차량에서 편하게 사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6NR 옵션이 없는 차량에서는 덤으로 얻을 수 있는 옵션이라고 보면 될것 같네요...


한가지... 저같은 경우 순정으로 알람시스템 옵션을 살려서 FZD에 SOS 버튼이 달려있지만 TCB가 안달린 차량은


FZD에 SOS 버튼이 없습니다... 이 경우 해당되는 배선을 하지 않고 6AC Intelligent Emergency Call 옵션만 빼면


될지도 모르겠는데 요건 제차에서 테스트를 해보지는 않아서 정확하진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