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5GT 30d Ex2017.12.07 14:38

http://blitzguy.tistory.com/434 ← BMW 5GT용 AGM 105Ah 배터리 구입...


지난번 글에서 배터리 용량 결정과 어떤회사 제품을 구매할지에 대한 부분을 다루었고 이번에는 실제 차량에 장착을


하는부분과 장착 후 어떤과정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BMW 차량의 배터리는 대부분 트렁크에 있는데 5시리즈는 트렁크 중앙 바닥부분에 위치해있고 1~4시리즈는


트렁크 우측에 위치해있습니다.



[나의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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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 글에서 저는 독일에서 제조한 델코 AGM 105Ah 배터리를 선택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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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에 박스를 전체적으로 찍지 못해서 다시한번 찍어봤습니다.


Made in Germany 델코 AGM 105Ah 차량용 배터리입니다.



[배터리 교체]


가장 먼저 ISTA+상에 나온 배터리 교환지침을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제 차량의 경우 트렁크 바닥의 커버를 들어올린 다음 핀으로 고정되어 있는 내장제를 탈거하면 배터리가 보입니다.


배터리는 바닥에 11~13mm 볼트로 고정되어있고 배터리 위쪽으로 검정색 금속바가 있는데 이 금속바가 배터리 


자체를 고정하고 있는건 아니지만 교체를 위해서는 탈거를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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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왼쪽에 보면 가스배출구멍에 연결된 호스가 있는데 손으로 뽑아주고 - 단자 -> + 단자 순서로 탈거하면 


됩니다. 배터리 작업을 할때는 +단자가 자체에 닿으면 어마어마한 스파크가 발생하고 차량에 문제가 생길수도 있기


때문에 꼭 순서대로 작업을 해야합니다.


배터리 탈거작업 순서


1. 배터리 위에 보이는 금속바 제거

2. - 단자 탈착 (차체와 안닿게 주의)

3. + 단자 탈착, + 단자는 배터리를 잡고있는 금속핀을 당겨서 풀어야 빠짐  (차체 및 - 단자와 안닿게 주의)

4. 가스배출구멍 연결호스 제거

5. 바닥에 있는 배터리 고정 홀더 제거

6. 배터리 손잡이를 이용해서 배터리를 차량에서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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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배터리를 탈거하면 배터리가 없는 깔끔?한 바닥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터리 용량에 따라 배터리의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용량별로 홀더를 고정하는 나사구멍이 3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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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위 사진의 금속핀이 + 단자를 배터리와 결속하고 있기때문에 저 금속핀 부분을 당겨서 풀어야 + 단자가


배터리에서 분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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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자는 IBS만 있어서 조촐?한데 + 단자는 뭔가 배선이 많습니다.


그리고 + 단자에는 차량 사고시 배터리 합선과 이로 인한 화재같은 추가 피해를 막기위해 충돌안전모듈에서 신호가


오면 메인 + 단자를 화약폭발로 단락시켜버리게 되어있습니다.


간혹 사고차량을 보면 이부분을 그냥 밀어서 껴버리고 사용하는 경우가 있던데 추후 사고시 합선으로 인한 화재나 


다른 문제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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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배터리를 기존 배터리 자리에 넣고(엄청 무거워서 생각보다 빡심) 자리를 잡은 후 가스배출 호스를 연결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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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닥에 있는 고정 홀더를 볼트를 이용해 고정해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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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A는 기존 90A 배터리보다 사이즈가 커져서 마지막 나사구멍에 맞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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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위치를 잡고 고정했으면 이제 분해와 반대 순서로 결합을 하면 됩니다.


우선 + 단자를 고정합니다. 참고로 조임토크는 5Nm 입니다.


 

 형식

 나사부

조임 토크 규정값

 치수

 

1AZ

배터리 (+) 배선, 배터리 접지선, 배터리 안전단자, IBS

(위의 볼트 연결) 


 F01 / F02 / F03 / F04 / F06 / F07 / F10 / F11 / F12 / F13 / F15 / F16 / F18 / F20 / F25 / F26 / F85 / F86 / F10h / F15PHEV / F18PHEV

 M6

 

 5 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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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다음은 IBS가 있는 - 단자를 결합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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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거된 기존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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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배터리는 독일 VARTA 제품이 아니라 오스트리아 Banner 사의 90Ah AGM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었습니다.


그동안 수고했다... 이제 빠이빠이~~



[배터리 용량변경]


기존 배터리는 AGM 90A인데 AGM 105A로 등록을 하기위해 VO를 변경하고 CAS 모듈(1~4시리즈는 FEM-BODY)을


초기화했습니다. 


참고로 배터리 관련 VO는 "E-Work"에 있고 저는 AGM 90A인 "A090"에서 AGM 105A인 "A105"로 변경했습니다.



초기화 후 CAS 모듈을 확인해보니 "VCM_BATTERY_CLASS"라는 좌표의 값이 "90ah_agm"에서 "105ah_agm"으로


변경되어 있었습니다.



초기화 하기 전에는 "90ah_agm" 입니다.



초기화 후 "105ah_agm"으로 변경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VCM_BATTERY_CLASS" 좌표에는 아래와 같이 4가지 용량과 일반/AGM 타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70Ah

- 80Ah

- 90Ah

- 70Ah AGM

- 80Ah AGM

- 90Ah AGM

- 105Ah AGM



용량 변경을 이렇게만 하면 되는지 확신은 없지만 일단 이렇게 하고 다음 과정으로 넘어가봅니다.



[배터리 교환기록]


배터리 교체시 교환기록을 꼭 해야한다고 알고있어서 ISTA+에서 배터리 교환기록을 검색해서 작업을 해봅니다.



바로 검색이 되는군요.



"배터리 교환 기록" 선택



저는 용량이 변경되었으니 두번째 "더 높은/더 낮은 용량" 선택을 합니다.


VO는 미리 변경을 해놔서 105Ah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이 뒤로는 캡쳐를 깜빡하고 안해서 이미지는 없지만 교체한 배터리가 정품배터리인지 비품배터리인지 묻는데 정품인


경우 배터리 스티커에 적혀있는 데이터 매트릭스 코드를 입력해야 합니다.



BMW 배터리 데이터 매트릭스 코드


배터리를 확실히 구분하기 위해 배터리 스티커에 데이터 매트릭스 코드가 있다.

공장인도 시 어떤 차량에 어떤 배터리가 장착되는지가 기록된다.



 

서비스센터에서 배터리를 교환하면 데이터 매트릭스 코드 일부를 서비스 기능으로 배터리 교환을 등록하기 위해 입력해야 한다.

만일 스캔너가 있으면,데이터 매트릭스 코드는 더 이상 수동식으로 입력할 필요가 없고, 스캔너로 전부 완전히 스캔을 하면된다. 사전에 스캔너를 Integrated Service Information Display에 연결해야 한다.

 

이에 따라 새로 장착된 배터리를 계속 추적할 수 있다.


새로 설치된 배터리에 데이터 매트릭스 코드가 없으면 배터리를 추적하기 위해 공급업체 번호 및 단자 표시(배터리 (-)단자 표시)를 입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배터리가 정품이 아니라고 선택한 경우 바로 교체가 기록되고 종료됩니다.


참고로 배터리 용량 변경을 하려면 ISTA-P에서 작업을 해야한다고 ISTA+에서 안내가 나오니 ISTA-P를 구동해봅니다.


참고로 ISTA-P에서 배터리 용량변경 개조작업을 하려면 VO를 다시 원복하고 해야 "추가장착 105Ah AGM 배터리"


항목이 나타납니다. 동일 용량은 개조항목이 아닌 교체등록만 하면 되기때문에 항목에 표시되지 않는듯 합니다.



VO를 원복했기 때문에 90Ah AGM 배터리라고 표시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 개조 에서 "추가장착, 105Ah AGM 배터리"를 선택합니다.






위 사진처럼 ISTA-P에서 105Ah AGM 개조항목을 선택해서 진행했지만 아래처럼 실제로 DDE에 기록된 배터리의


용량은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자동으로 DDE와 몇개의 모듈에 코딩만 체크되어서 그대로 진행을 했는데 프로그래밍까지 돌려야 하는건지...


일단 CAS에는 변경된 상태가 기록이 되어있으니 충전이 실제로 잘 되고있는지 한번 확인을 해보도록 합니다.



[배터리 충전상태 점검]


ISTA+에서 배터리 충전상태를 측정하는 메뉴를 선택해서 확인을 해봅니다.


※ 아래 캡쳐사진부터는 내용을 확인하기 쉽게 해당내용만 크롭했습니다.





배터리 충전은 70~85% 범위를 계속 유지하고 있는듯 보입니다.





2일전 65%는 차에서 키온상태로 음악을 40~50분정도 들었는데 그때문에 65%까지 충전상태가 떨어진것 같습니다.


그래도 교체전에는 키온상태로 음악을 15~20분만 들으면 바로 배터리 방전경고가 떴는데 배터리를 교체하니 시동을


걸어서 배터리를 충전하지 않아도 음악을 오래 들을 수 있는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배터리 교환기록과 현재 배터리 충전상태 등을 보여줍니다.


배터리 교환하고 총 "102Km"를 주행했네요.


참고로 ISTA+ 배터리 교환기록을 보면 2번의 배터리 교환기록을 보여줍니다.



저는 배터리 교환을 출고 후 1번만 했기때문에 마지막 바로 전 배터리 교환은 "0Km"로 표시됩니다.


지금까지 상태로 보면 100% 확실한건 아니지만 배터리는 정상적으로 충전이 되고있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위 사진중 아래와 같은 내용이 있었습니다.



배터리는 100%까지 충전이 되는줄 알았는데 최대 80%까지 충전이 된다고 합니다.


전제조건인 "지적 발생기 조절장치"라는게 정확히 뭔지는 모르겠지만 차량에서 배터리를 100%까지 완충을 안하는


경우도 있는것 같습니다.



[AGM 배터리 충전패턴]



위 그래프의 5번 충전상태 그래프는 계속 증가가 되고있는걸로 봐서 차량은 시동이 걸려서 계속 배터리가 충전이


되고있는 상태로 보입니다.


2번 전압 Y축은 7번인 파란색 그래프와 같이 보면되는데 위 그래프를 보면 충전이 계속 되는게 아니라 일정한 패턴을


가지고 충전이 되고있습니다.


X축 2,900sec 정도를 보면 약 60초정도 충전이 되다가 일정시간(약 30초정도) 충전이 안되다가 다시 짧은 간격으로


충전, 미충전, 충전, 미충전을 반복하다 다시 50~60초정도 충전을 하는 패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충전을 할때 어느정도 충전상태가 될때까지 계속 충전을 하는줄 알았는데 배터리 온도관리 때문인지 위 패턴으로


충전이 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이게 배터리 상태에 따라 충전배턴이 다를것 같기는 한데 제차량에서 블랙박스로 가끔 전압체크를 해보니


위 그래프처럼 전압이 계속 바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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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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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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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9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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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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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8V


블랙박스에서 표시되는 전압이 아주 정확한지는 모르겠지만 어느정도 오차범위에서 측정이 될꺼라고 가정을 하면 위


사진처럼 배터리의 충전 / 미충전 상태에 따라 차량의 전압이 12.0~13.9V 범위에서 계속 바뀌는걸 확인할 수 있었


습니다.


DDE에 배터리 용량이 105Ah가 아닌 90Ah로 기록되어 있지만 충전도 80% 이상 되고있고 충전패턴도 정상적으로 


나타나는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더 확인을 해보긴 해야겠지만 실제 사용상에 특별한 문제는 없는것 같습니다.



[배터리 무부하 전압]


실제 배터리를 보면 충전이 되고있지 않은 주정차 상태에서도 TCB나 CAS 모듈같은 경우는 계속 전원을 소모하고


있고 블랙박스도 차량의 전원을 계속 소모시키고 있습니다.


그래서 블랙박스의 경우 차량이 충전상태가 아닌 주정차 상태일때는 배터리의 방전을 막기위해 배터리 전압을 체크


해서 일정 전압 이하로 떨어지면 즉시 작동이 중지되도록 되어있고 전압조건이 아니더라도 정해진 시간만 작동을


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이것은 아래 그래프를 보면 충전상태가 점점 떨어질수록 배터리의 전압이 떨어지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3번 빨간색 선이 AGM 배터리의 충전상태에 따른 전압을 나타내어주는 그래프인데 2번 녹색은 리튬이온 배터리


입니다. 확실히 리튬이온 배터리가 AGM 배터리보다 충전상태에 따른 출력전압이 꽤 일정하게 나옵니다.


하지만 현재 BMW에서는 차량용으로 90~105A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가 쓰이고 있지 않기때문에 일부 차량(현재


M3, M4 정도)에만 장착이 되어있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아무튼 위 그래프를 보면 AGM 배터리는 80% 충전상태일때 약 12.7V, 35% 충전상태일때 약 12V의 전원이 출력된


다고 나와있습니다. 위 수치는 무부하상태일때의 전압이라 차량에 설치된 상태에서도 동일한 전압이 측정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파인뷰 T50 블랙박스를 사용하고 있는데 주정차녹화를 12.3V, 3시간 녹화로 설정을 해놨는데 그래프


상으로 보면 충전상태가 약 55~57%정도로 떨어지면 블랙박스가 꺼지게 될듯 합니다.



[마치며...]


출고하고 6년이상 잘 버텨준 배터리였지만 제가 몇번 실수로 방전을 시켰고 성능이 점점 떨어지는게 느껴져서 이번


기회에 교체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브랜드의 몇 Ah짜리 배터리를 쓸까 정보를 검색하다가 몇가지 정보도 알게되었고 배터리 용량변경 등록을 


해보려고 ISTA-P에서 삽질도 해보고 ISTA+에 배터리 교체등록도 처음 해봤습니다.


배터리는 소모품이라 성능이 떨어지면 교체를 해주는게 맞습니다. 실제로 차량을 사용하는 패턴이 다 다르고 블랙


박스 장착방법도 다 다르기 때문에 AGM 배터리의 수명이 몇년이다... 라고 말할수는 없지만 전자장치가 많아진 


지금의 차량들에게 배터리는 꽤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23만원이라는 금액이 클수도 있지만 성능이 떨어진게 느껴지신다면 과감하게 교체를 한번 해보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센터에서는 부담가는 금액이지만 동일할것으로 보이는 독일산 AGM 배터리를 반값 이하에 구매가 가능


하고 AGM 105Ah가 아닌 더 적은 용량의 AGM 배터리는 가격이 더 저렴합니다.


차에서 뭔가 작업할때마다 시동을 걸지않고 키온상태면 방전경고 뜰까봐 시간 체크하고 이래저래 신경이 쓰였는데


이제 배터리가 아주 쌩쌩해져서 그런 신경쓸 필요가 없으니 좋네요.

Posted by 뽐뿌대마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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