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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E90 3 Series

e90 320i n46n 엔진에 튠페달 장착...

얼버왕자님이 싸게 분양해주신 튜닝박스 받았습니다...




다행이 안에 메뉴얼이 들어있었습니다...



원래 구성품이 뭔지는 모르겠지만 암튼 제품과 설명서를 받았습니다...



설치방법이 영어로 적혀있습니다...


근데 상당히 간단하게 써져있어서 이걸로는 그닥 도움이 안되는것 같습니다... ㅡ.ㅡ



뒤에는 사진으로 설명이 있긴한데 이것도 뭐 딸랑 한장...


차종에 따라 페달을 어떻게 분해하는 방법도 안알려주고...



신형은 에코, 스포츠, 스포츠 플러스 이렇게 3가지 모드를 지원하는것 같은데 구형은 여기에 에코 플러스가 더 있네요...


전 스포츠로 설정했습니다...





뭐 생긴건 그냥 커넥터에 작은 상자하나가 끝... 넘 심플한것 같기도 하고...


근데 Made in Belgium이네요... 





원래 악셀 페달에 달려있는 커넥터를 빼고 이놈을 중간에 끼는방식입니다...



뒷면의 별나사 4개를 풀면 모드를 설정할 수 있는 기판이 보입니다...



안을 열면 이렇게 생겼고 메뉴얼을 보고 원하는 모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근데 기판을 못보게 처리해놔서 이게 볼수있는 전부


입니다... 구형은 커버를 닫으면 LED도 안보여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알수도 없다는게 좀 아쉽네요...




이제 페달 분리를 해야하는데... 아래쪽에 있는 나사를 하나 풀어야 합니다...



악셀 페달 아래쪽을 보면 검정색 고무로된 노란 커버가 보이는데 그걸 작은 핀같은걸로 빼면 나사가 하나 보입니다...


나사는 6각렌치로 풀어야 합니다...




악셀 페달은 윗부분을 보면 금속부분 튀어나온게 있어서 위로 들어올리는듯 빼야 빠집니다...


그리고 악셀페달을 옆으로 제껴보면 옆으로 커넥터가 껴져있는데 위아래를 눌러서 빼면 커넥터가 탈거됩니다...


커넥터가 생각보다 꽉 껴져있어서 빼는게 좀 힘든데 살살 달래면서 빼시면 됩니다...



탈거한 커넥터입니다...


설치는 이커넥터를 튜닝페달의 한쪽 커넥터랑 연결하고 나머지 한개의 커넥터를 페달과 연결하면 됩니다...


설명서에 나와있는 그림을 참고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다시 나사를 조이거 이 고무를 끼면 설치가 끝납니다...



현재 선을 어디로 빼서 박스를 어디다 둘지 결정을 안했는데 핸들 아래쪽 빈공간에다가 넣을까 생각중입니다...


어차피 모드 바꿀일도 없을것 같고 그냥 안보이게 설치하는게 나을듯 합니다...


이제 설치는 끝났고 얼마다 악셀의 반응이 다른지를 경험해봤습니다...


제가 좀 둔한편인데도 확실히 반응이 다른게 느껴집니다...


출발할때 320i의 n46n 엔진은 반응이 살짝 굼뜹니다... 저출력 차량이라 어쩔 수 없는 부분인것 같은데 이 굼뜬 시간이 꽤나 줄어


듭니다... 악셀을 밟으면 엔진 회전수가 올라가니 엔진의 소음은 커지는데 실제로 차가 나가는건 2~3템포 쉬다가 나가는데 지금은


한템포정도만 딜레이가 있는것 같습니다... 아니 딜레이는 거의 없어진듯...


근데 이건 DS 모드로 했을때랑 크게 차이가 없는것 같긴한데...


DS는 변속타이밍을 늦게 해줘서 노멀때보다 고rpm에서 변속을 해주는데 이건 노멀상태에서 rpm 반응은 빠른데 변속은 제때 


이루어지니 뭔가 느낌이 좀 다릅니다...


아무튼 이건 좀 더 달려봐야 알것 같습니다...


일단 이걸로 튠페달 설치 및 간단한 소감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