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MW Infomation

어뎁티브 제논 해드라이트의 Variable Light Distribution 작동영상 및 코딩방법

차량은 BMW 5GT Exclusive Pre LCI 입니다...

LCI에서는 LED 해드라이트가 장착되었지만 아쉽게도 Pre LCI는 제논 해드라이트입니다...

그래도 익스클루시브 모델이라 어뎁티드 해드라이트가 적용되어 Variable Light Distribution 코딩을 적용했습니다...

Variable Light Distribution 기능은 아래 그림을 보면 쉽게 이해가 갑니다...






위 그림을 보면 속도에 따라 해드라이트의 불빛이 어떤 형상으로 켜지게 되는지를 표시해줍니다...


어뎁티브 해드라이트라고 해서 단지 코너돌때 저속이면 코너링라이트를 켜주고 고속이면 라이트의 빛을 진행방향쪽으로 꺾어주는


것만 알았는데 위 그림을 보니 정말 다양하게 빛이 바뀐다는걸 알수있습니다...


이 기능은 한국에 수입되는 어뎁티브 해드라이트가 적용된 차량의 경우 Variable Light Distribution 기능이 막혀있고 하이빔


어시스트가 적용된 차량의 경우도 Antiglare High-beam Assistant라는 좋은 기능이 막혀있습니다...


일단 옵션코드를 보면...

S5APA Decode antiglare High-beam Assistant (이건 하이빔어시스트가 적용된 차량에만 있음)
S8S4A Decoding variable light distribution

위에서 "Decode"라는 단어가 기능을 제한한다는 의미로 쓰인다고 합니다... 아니 있는걸 외 제한시키는지...

뭐 이건 국내법상 형식승인이 나지않아 막히는 경우가 많긴 합니다...

DRL도 해드라이트 이외의 부분의 라이트로 하는건 현기차에서 하기전까지는 막혀있어서 벤츠 E클래스가 초창기에 DRL을 

제한시킨상태로 출고했었죠...

아무튼 위에 제한된 옵션을 코딩으로 살리는 방법입니다...

Step 1. Change FA (VO) to remove 5AP and 8S4:

Step 2. VO Code FRM ECU Module:
Connect => Read FA (VO) => Activate FA (VO) => Read SVT (VCM) => Right-Click on ECU (the ECU itself not the underlying CAFD) => Select CODE.

Step 3. VO Code KAFAS2 ECU Module:
Connect => Read FA (VO) => Activate FA (VO) => Read SVT (VCM) => Right-Click on ECU (the ECU itself not the underlying CAFD) => Select CODE.

Step 4: confirm HU_NBT => 3000 => HIGH_BEAM_ASSISTANT => aktiv 


위방법대로 하고나면 제한이 풀리게 됩니다...


다양한 형태로 변하는걸 찍어보고 싶지만 여건상 정차상태에서 몇가지만 찍어봤습니다...


참고로 시동을 건 상태에서만 작동이 되고 시동을 걸지않은 상태에서는 단순히 해드라이트 "온/오프"로만 작동됩니다...


아래 동영상들은 어뎁티브 제논 해드라이트의 Variable Light Distribution 작동영상입니다...


해드라이트 온/오프와 하이빔 온/오프입니다...

로우빔일때도 빛의 움직임으로 운전석 해드라이트가 살짝 움직이는게 보입니다...

하이빔일때는 운전석 광원이 하이로 켜진다음 가운데로 움직이는게 확실히 보입니다...

조수석 해드라이트는 아무래도 마주오는 차량이나 선행차량에게 큰 피해가 없다보니 움직임이 제한적인것 같습니다...

실제로 주행을 한다면 어떻게 달라질지는 모르겠지만 정차상태에서는 이렇게 움직입니다...


요건 차 밖으로 나와서 로우빔/하이빔 상태를 찍어본겁니다...

바닥을 보니 빛이 퍼지고 모이고... 이런게 잘 보입니다...


이건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기어를 D -> R -> D로 변경한 경우입니다...

R로 변경하면 빛이 가운데로 모아집니다... 왜 모아지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더 퍼져야 하는거 아닌가... ㅡ.ㅡ



이건 D -> R -> D 상태일때 제논 프로젝션 렌즈의 움직임을 찍어봤습니다...

R일때 가운데로 움직이고 다시 D로 바꾸면 바깥쪽으로 움직이는게 확실히 보입니다...

5시리즈 세단이나 GT의 경우 어뎁티브라도 코너링램프만 적용되고 제논은 움직이지 않는다고 업체한테 얘기를 들어서

설마 했는데 움직이네요... ㅡ.ㅡ

예전에 춘천갈때도 약하지만 광원의 움직임이 살짝 느껴졌는데 안움직이는데 내가 그냥 움직인다고 느낀건지 의구심이

들었는데 확실히 정리되었습니다...

제논 어뎁티브 해드라이트는 프로젝션 렌즈 움직입니다... ㅎㅎㅎ

아래는 F30 3시리즈 투어링차량인데 영상을 잘 만들었네요...


BMW High Beam Assistant in action from ktula on Vim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