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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5GT 30d Ex

NBT EVO RSE 준비 및 테스트...

마지막 레트로핏...?

이번 레트로핏은 제차량에서 할수있는 마지막 순정 레트로핏이 될것 같습니다. 더이상 순정으로는 할께 없다는...

이것도 나이트비전처럼 할생각이 전혀 없었는데 한번 테스트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제품 구매를 해버렸습니다.

이런 성격때문에 지출이 어마어마하게... 그리고 맨날 처음 시도하는거다보니 시간도 많이들고 삽질의 연속...

아무튼 해외 오더 후 제품이 도착했습니다.

배선이 복잡한건 아니지만 배선의 길이가 좀 길어야 하고 MOST 루프를 다시 만들어줘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 제가

배선까지 꼭 같이 구매하고 싶다고 하니 셀러가 친절하게 배선을 거의 다 포함해서 보내줬습니다.

배선중에 모니터나 USB 연결에 많이 사용되는 HSD 케이블이 순정은 상당히 비싼데 모든 배선과 커넥터를 순정품

으로 받았습니다. 이것도 제품 가격에 다 포함되는거긴 하지만 배선을 새제품으로 구하려면 상당히 비싼데 모듈과

배선까지 해서 나름 저렴하게 구매를 했습니다.

아래 구성품 말고 모니터를 시트에 고정해주는 브라켓이 더 필요한데 이건 국내 센터에 오더를 했고 약 2~3주

기다려 이것도 수령해서 모든 준비는 끝났습니다.


작동 테스트...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작업은 앞좌석 시트 뒷부분의 가죽 일부를 잘라내야 하는 작업이 필요한데 이건 한번 잘라내면 

원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실제 장착 전 제 차량에서 제대로 작동하는지 테스트를 꼭 해봐야합니다.

테스트를 위해 NBT EVO를 살짝 탈거한 다음 RSE와 MOST 루프를 구성하고 배선을 임시로 연결했습니다.

RSE 모듈의 경우 NBT EVO와 달리 국가별 품번이 나눠져있지 않아서 한글이 제대로 나올까 살짝 걱정을 했는데

한글은 아무이상없이 잘 표시됩니다.

RSE용 모니터는 전면 CID와 다르게 1280 X 720의 해상도의 패널을 사용하며 터치가 되지않고 리모컨을 통해서만

조작이 가능한데 좌/우 개별적으로만 컨트롤 가능하고 두개의 화면을 동시에 조작하는건 안되는것 같습니다.

아래는 테스트로 작동해본 화면입니다.

살짝 걱정이 되긴 했지만 정상적으로 작동되는것까지 확인을 마쳤습니다.

이제 차량에 실제 장착하는 일만 남았네요.

아래는 ISTA+의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설명입니다.


ISTA+ : 뒷좌석 엔터테인먼트(RSE)

뒷좌석 엔터테인먼트(RSE)

2015년 7월부터 새로운 세대의 뒷 좌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RSE)이 적용된다. 리어 시트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은 하나의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이며 선택사양으로 생산 시리즈에 따라서 다양한 사양으로 제공

된다.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은 그 기능적 측면에 있어 차량에서 사용 가능한 다른 엔터테인먼트 소스와는

별도로 작동한다. i-드라이브를 통해 "설정" 메뉴에서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해제 또는 차단할 수 있다.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프로페셔널은 설비버전에 따라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 리모컨을 통한 작동

  - 뒤 컨트롤러를 통해 작동

  - Touch Command를 통한 작동

  - 운전자측 및 동반자측을 상호 독립적으로 조작할 수 있다.

  - 뒷좌석에서 사용 가능한 엔터테인먼트 소스 재생

  - DVD 플레이어를 통해 CD 또는 DVD와 블루레이 재생.

  -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및 디스플레이 (CDs, DVDs, 블루레이)에서 실행한 설정을 해상도 1280 x 720인
    2 컬러 모니터 (TFT)를 통해 확인

  - 차량 스피커를 통한 오디오 재생

  - HDMI 및 AUX-In 단자를 통한 외부 기기 연결 (예: 비디오 카메라, 게임테이블)

  - Miracast를 통해 스마트폰에 컨텐츠 표시 (WiFi 사용)

  - 뒷좌석에서 TV 수신(선택사양을 연계해서 적용한 경우에만)

  - 2D 및 3D 의 내비게이션 및 운전자에게 내비게이션 양도

  - 뒷좌석 시트 히터를 위한 온도분배 제어(선택사양과 결합해서만)

  - 뒷좌석 전화 유닛과 무선 조작 이어폰(선택사양과 결합해서만)

  - 인터넷과 온라인(선택사양과 결합해서만)

  - 애플 아이팟 및 1 USB-단자 지원

  - 무선 헤드폰을 위한 단자 (Kleer 규격)

  - 확실하며 간단한 소스의 경계 헤드유닛 및 뒷 좌석 엔터테인먼트

  - 중앙 볼륨조절 장치 (헤드폰, 스피커)


기능설명

스테이 PWF 상태부터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컨트롤 유닛을 켤 수 있다.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컨트롤 유닛은

애프터 러닝 시간 (약 30분) 안에 켤 수 있다.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용 컨트롤 유닛은(= RSE 컨트롤 유닛) MOST의 버스 연결 유닛이다.

뒷좌석 모니터는 RSE-컨트롤 유닛의 디스플레이 유닛이다. 뒷좌석 모니터에 나타난 이미지는 모두 RSE-컨트롤

유닛에서 형성된다. 전체 화면정보는RSE-컨트롤 유닛의 APIX-데이터라인을 통해 뒷 좌석-디스플레이에 전송

된다 (APIX 는"자동차 픽셀 링크"를 의미한다).

RSE 컨트롤 유닛에는 라디오 모듈 (Kleer 규격) 및 라디오 헤드폰과 라디오 원격조정장치와 연결된 무선접속용

안테나가 양쪽으로 설치되어 있다. 라디오 모듈은 2.4GHz-무선접속이 가능하여, 초당 2.37 메가바이트의

오디오 데이터를 압축되지 않은 16 비트 스테레오 사운드로 10 미터의 거리까지 전송할 수 있다.

사양에 따라서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프로페셔널은 Touch Command 또는 라디오 원격조정장치 또는 뒤 

컨트롤러를 통해 제어된다.

리모컨의 신호 경로는 라디오 헤드폰의 신호 경로와 일치한다.

RSE 컨트롤 유닛은 MOST의 버스 연결유닛이다. 차량에는 항상 본 차량용으로 프로그래밍된 라디오 원격조정

장치(사양에 따라)만 작동한다. 제2 리모컨은 고객이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DVD 또는 블루레이가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드라이브에서 재생되면, 센트럴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CID)에서

이미지를 볼 수 없다. 마찬가지로 헤드 유닛의 DVD 드라이브에서 DVD가 재생되는 경우에도 뒷좌석 모니터를

통한 이미지 디스플레이는 불가능하다. 하지만 두 경우 모두 오디오 플레이백은 가능하다.

음량은 리모컨을 통해 또는 Touch Command를 이용하여 조정한다.

오디오 플레이백은 자동차의 스피커 또는 헤드폰을 통해 선택적으로 이루어진다. 스피커를 통한 오디오 

플레이백의 경우 오디오 신호는 RSE-컨트롤 유닛에서 MOST를 거쳐 헤드 유닛 또는 톱-하이파이-증폭기까지

전달된다. 스피커 음량은 다기능 조향핸들, 컨트롤러, BMW Touch Command 또는 라디오 원격조정장치로 

조정한다. 볼륨조절은 스피커를 통해 재생될 경우 주행속도와는 무관하다. 마찬가지로 음향 설정도 가능하다.

오디오가 헤드폰으로 재생되면 볼륨은 라디오 헤드폰, 라디오 원격조정장치 또는 BMW Touch Command에서

조정된다. 전선으로 연결된 헤드폰의 경우 볼륨은 라디오 원격조정장치 또는 BMW Touch Command를 통해

조절된다. 라디오 헤드폰은 RSE-컨트롤 유닛의 라디오 모듈로 부터 신호를 수신한다. 최대 3 라디오 헤드폰이

등록될 수 있다 (사용자 매뉴얼 참조). 

잭 부시 및 HDMI 입력부 또는 USB 단자를 통해 외부 오디오 기기 및 비디오 장치를 연결할 수 있다. 조작은

외부 기기를 통해 이루어진다.

비디오 모듈은 TV 안테나를 통해 TV 신호를 수신한다. 화면신호는 비디오 모듈에서 FBAS-배선을 거쳐 바로

RSE-컨트롤 유닛으로 전송된다. 비디오 모듈은 TV 음향을 MOST-버스에 전달한다.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Professional" 사양의 RSE 컨트롤 유닛에는 양쪽 RSE 컨트롤 유닛(좌측 및 우측)에 배정되된 FBAS-배선용 두

입력단자가 있다.

RSE 컨트롤 유닛은 OABR 이더넷을 통해 헤드 유닛 하이 버전(HU-H)에 연결된다. OABR 이더넷을 통해 확장된

기능의 경우 더 높은 데이터 양을 빠르고 높은 품질로 헤드 유닛 고급에 전달해야 한다.

다음 그림은 프로페셔널 사양 (2015년 7월부터)의 컨트롤 유닛 (RSE 컨트롤 유닛)과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컨트롤 패널을 정면에서 보여준다.

다음 그림은 프로페셔널 사양 (2015년 7월부터)의 컨트롤 유닛 (RSE 컨트롤 유닛)과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컨트롤 패널을 뒷면에서 보여준다.

구조 및 내부 전기연결

RSE 컨트롤 유닛은 플러그 컨넥터를 통해 온보드 전원 및 MOST에 연결되어 있다.

화면신호는 차량설비에 따라 비디오 모듈(VM)에서 FBAS 배선을 거쳐 RSE-컨트롤 유닛으로 전송된다.

APIX-데이터 배선은 RSE-컨트롤 유닛에서 뒷좌석 모니터를 이미지 정보를 전달한다.

RSE 컨트롤 유닛은 단자 30B와 더불어 뒤 퓨즈박스를 통해 전원이 공급된다.

버튼 조명등 (단자 58g)은 Body Domain Controller (BDC)가 제어한다.

확장된 기능과 높은 데이터 양을 빠르고 높은 품질로 전달하기 위해, RSE-컨트롤 유닛은 부가적으로 이더넷을

통해 헤드 유닛과 연결되어 있다 (표시되지 않음).

핀 배열 

위의 그래픽에서는 공급 및 버스 연결만이 나타나 있다. 최신 핀 배열은 ISTA 진단 시스템(Integrated Service

Technical Application)의 회로도에서 볼 수 있다. 회로도 약호를 클릭하면 "설치장소" 및 "핀 배열" 탭이 활성화

된다.


규정값

RSE 컨트롤 유닛을 위해 다음 규정값에 유의한다.


진단 지침

구성품의 고장

RSE 컨트롤 유닛과의 통신이 두절될 경우 규정에 따라 점검한다(글로벌 테스트모듈). 컨트롤 유닛 내부에

오류가 발생하면 다음 현상이 나타난다.

RSE 컨트롤 유닛에의 고장메모리 수록

뒷좌석-엔터테인먼트의 잭 부싱을 진단할 수는 없다. 이 소켓이 앞쪽 플레이트에 직접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소켓에 다른 이물질이 있는지 또는 손상된 부품이 있는지의 여부를 육안으로만 점검하면 된다.

뒷좌석-엔터테인먼트의 라디오 원격조정 장치의 학습을 위해 또는 라디오모듈의 활성화를 위해 진단 시스템에

서는 서비스기능을 제공한다.